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oreCLR Profiler 예제 프로젝트 빌드 시 컴파일 오류 유형

아래의 예제로,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리눅스 예제를 Visual Studio F5 원격 디버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56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이상한 오류를 많이 만나게 됩니다. ^^; 일례로,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은 멀쩡히 잘 컴파일이 되다가 C++14 표준으로 다시 컴파일하면,

#include "./bits/parse_numbers.h"

int main()
{
    return 0;
}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51,33): error : unknown template name 'integral_constant'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53,23): error : unknown type name 'true_type'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53,23): error :       using __valid = true_type;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53,23): error :                       ^

첫 번째 "unknown template name 'integral_constant'" 소스 코드는 이렇습니다.

  template<unsigned _Base>
    struct _Digit<_Base, '0'> : integral_constant<unsigned, 0>
    {
      using __valid = true_type;
    };

당연합니다. 말 그대로 integral_constant가 정의되어 있지 않으므로 발생한 것인데, 이것은 type_traits 헤더에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추가해 주면

#include <type_traits>
#include "./bits/parse_numbers.h"

정상적으로 빌드가 됩니다. 물론, 저런 식으로 parse_numbers.h 헤더 파일을 직접 include하는 경우보다는 다른 헤더 파일 내부에 중첩되어 포함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초보자의 경우에는 어디가 문제인지 모르고 헤맬 수가 있습니다. 애당초 parse_numbers.h 헤더 파일 측에서 의존성을 갖고 있는 type_traits를 포함했다면 이런 문제가 없었을 것입니다.




리눅스의 불친절한 헤더 파일 의존성 문제 외에도, 더욱 심각한 것은 CoreCLR이 다중 플랫폼을 목적으로 구성된 소스 코드라서 "cor" 폴더 하위의 헤더 파일 중에 윈도우의 것을 가져오는 것이 많고 그걸로 인해 충돌하는 경우까지 겹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제에서 다시 다음과 같이 추가하면,

#include <sal.h>
#include <type_traits>
#include "./bits/parse_numbers.h"

이번에도 희한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53,21): error : expected unqualified-id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53,21): error :       using __valid = true_type;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53,21): error :                     ^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153,21): error : expected unqualified-id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153,21): error :       using __valid = false_type;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153,21): error :                     ^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165,66): error : expected an identifier or template-id after '::'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167,36): error : use of undeclared identifier '__valid_digit'

문제가 되는 것은 "using __valid = true_type;" 코드인데요, 왜냐하면 sal.h 헤더 파일에 이런 매크로 정의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define __valid

따라서 "using = true_type;"과 같은 코드가 되었으므로 오류가 발생하는데, 문제는 sal.h 파일이 "specstrings.h"에 기본 포함되어 있고, 다시 그 헤더 파일은 "cor/src/inc/contract.h", "cor/src/inc/stdmacros.h", "cor/src/pal/inc/rt/palrt.h" 등의 헤더 파일에 추가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중첩된 헤더 파일들 속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므로 역시나 초보자의 경우라면 해결이 매우 힘들 수 있습니다. 어쨌든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일부러 parse_numbers.h 헤더 파일을 최우선으로 포함해 처리하는 식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include "Test1.h"

#include <type_traits>
#include "./bits/parse_numbers.h"

#include <sal.h>

암튼... 초기 프로젝트 구성을 C++11로 하고 나중에 C++17로 바꾸면서 이런 헤더 파일 정리해 주느라 ^^ 고생 좀 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8/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9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2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7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1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4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60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88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32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1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74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28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4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3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2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54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23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06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35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60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25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04.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62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76.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51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21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304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