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oreCLR Profiler 예제 프로젝트 빌드 시 컴파일 오류 유형

아래의 예제로,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리눅스 예제를 Visual Studio F5 원격 디버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56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이상한 오류를 많이 만나게 됩니다. ^^; 일례로,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은 멀쩡히 잘 컴파일이 되다가 C++14 표준으로 다시 컴파일하면,

#include "./bits/parse_numbers.h"

int main()
{
    return 0;
}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51,33): error : unknown template name 'integral_constant'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53,23): error : unknown type name 'true_type'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53,23): error :       using __valid = true_type;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53,23): error :                       ^

첫 번째 "unknown template name 'integral_constant'" 소스 코드는 이렇습니다.

  template<unsigned _Base>
    struct _Digit<_Base, '0'> : integral_constant<unsigned, 0>
    {
      using __valid = true_type;
    };

당연합니다. 말 그대로 integral_constant가 정의되어 있지 않으므로 발생한 것인데, 이것은 type_traits 헤더에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추가해 주면

#include <type_traits>
#include "./bits/parse_numbers.h"

정상적으로 빌드가 됩니다. 물론, 저런 식으로 parse_numbers.h 헤더 파일을 직접 include하는 경우보다는 다른 헤더 파일 내부에 중첩되어 포함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초보자의 경우에는 어디가 문제인지 모르고 헤맬 수가 있습니다. 애당초 parse_numbers.h 헤더 파일 측에서 의존성을 갖고 있는 type_traits를 포함했다면 이런 문제가 없었을 것입니다.




리눅스의 불친절한 헤더 파일 의존성 문제 외에도, 더욱 심각한 것은 CoreCLR이 다중 플랫폼을 목적으로 구성된 소스 코드라서 "cor" 폴더 하위의 헤더 파일 중에 윈도우의 것을 가져오는 것이 많고 그걸로 인해 충돌하는 경우까지 겹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제에서 다시 다음과 같이 추가하면,

#include <sal.h>
#include <type_traits>
#include "./bits/parse_numbers.h"

이번에도 희한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53,21): error : expected unqualified-id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53,21): error :       using __valid = true_type;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53,21): error :                     ^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153,21): error : expected unqualified-id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153,21): error :       using __valid = false_type;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153,21): error :                     ^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165,66): error : expected an identifier or template-id after '::'
1>/usr/bin/../lib/gcc/x86_64-linux-gnu/8/../../../../include/c++/8/./bits/parse_numbers.h(167,36): error : use of undeclared identifier '__valid_digit'

문제가 되는 것은 "using __valid = true_type;" 코드인데요, 왜냐하면 sal.h 헤더 파일에 이런 매크로 정의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define __valid

따라서 "using = true_type;"과 같은 코드가 되었으므로 오류가 발생하는데, 문제는 sal.h 파일이 "specstrings.h"에 기본 포함되어 있고, 다시 그 헤더 파일은 "cor/src/inc/contract.h", "cor/src/inc/stdmacros.h", "cor/src/pal/inc/rt/palrt.h" 등의 헤더 파일에 추가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중첩된 헤더 파일들 속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므로 역시나 초보자의 경우라면 해결이 매우 힘들 수 있습니다. 어쨌든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일부러 parse_numbers.h 헤더 파일을 최우선으로 포함해 처리하는 식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include "Test1.h"

#include <type_traits>
#include "./bits/parse_numbers.h"

#include <sal.h>

암튼... 초기 프로젝트 구성을 C++11로 하고 나중에 C++17로 바꾸면서 이런 헤더 파일 정리해 주느라 ^^ 고생 좀 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8/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9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8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6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9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6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6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0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7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0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5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9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5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4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2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7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5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7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9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1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3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1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