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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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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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Studio Code에서 콘솔 응용 프로그램 개발 시 "입력"받는 방법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입력을 받는 콘솔 프로그램을 만든 경우,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Console.ReadLine();
    }
}

Visual Studio Code에서 실행하면 "입력"을 받을 수 없습니다. 물론 필요가 없다면 그냥 종료해도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문제가 되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관련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다음의 공식 문서에 해답이 있습니다.

Configuring launch.json for C# debugging - Console (terminal) window
; https://github.com/OmniSharp/omnisharp-vscode/blob/master/debugger-launchjson.md#console-terminal-window

Debug Console window cannot accept Console.ReadLine() input during debugging
; https://github.com/OmniSharp/omnisharp-vscode/issues/1053

그러니까, ".vscode/launch.json" 파일을 보면 기본적으로 "console" 설정이 입력을 받을 수 없는 "internalConsole"로 되어 있습니다.

{
   // Use IntelliSense to find out which attributes exist for C# debugging
   // Use hover for the description of the existing attributes
   // For further information visit https://github.com/OmniSharp/omnisharp-vscode/blob/master/debugger-launchjson.md
   "version": "0.2.0",
   "configurations": [
        {
            "name": ".NET Core Launch (console)",
            "type": "coreclr",
            "request": "launch",
            "preLaunchTask": "build",
            // If you have changed target frameworks, make sure to update the program path.
            "program": "${workspaceFolder}/bin/Debug/netcoreapp3.0/vscode_console_input.dll",
            "args": [],
            "cwd": "${workspaceFolder}",
            // For more information about the 'console' field, see https://aka.ms/VSCode-CS-LaunchJson-Console
            "console": "internalConsole",
            "stopAtEntry": false
        },
        {
            "name": ".NET Core Attach",
            "type": "coreclr",
            "request": "attach",
            "processId": "${command:pickProcess}"
        }
    ]
}

이 값을 "integratedTerminal" 또는 "externalTerminal"로 바꿔주면 입력 값을 받을 수 있는데요. "externalTerminal"의 경우 실행 시 Visual Studio Code의 하단 "OUTPUT" 뷰가 사용되지 않고 아예 콘솔 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vscode_console_input_1.png

새 창이 하나 뜨는 게 왠지 거슬릴 수 있는데, 그런 경우라면 "integratedTerminal"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Remote Development" 환경의 경우,

로컬의 Visual Studio Code로 원격 리눅스 머신에 접속해 개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942

윈도우에서 리눅스로 접근하고 있다면, "externalTerminal" 설정은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Unable to launch debugger worker process (vsdbg) through the terminal. can't find terminal application 'xterm'

xterm을 설치해 주면,

[Centos 7]

$sudo yum install xterm

이제는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Unable to launch debugger worker process (vsdbg) through the terminal. xterm: Xt error: Can't open display: 

저도 해보진 않았는데 아마도 필요한 설정을 해주면,

Windows 10에서 리눅스용 프로그램 설치하고 실행하기
; https://medium.com/rkttu/windows-10%EC%97%90%EC%84%9C-%EB%A6%AC%EB%88%85%EC%8A%A4%EC%9A%A9-%ED%94%84%EB%A1%9C%EA%B7%B8%EB%9E%A8-%EC%84%A4%EC%B9%98%ED%95%98%EA%B3%A0-%EC%8B%A4%ED%96%89%ED%95%98%EA%B8%B0-2cb0d7892d12

Xming X Server for Windows
; http://sourceforge.net/projects/xming/

"externalTerminal" 설정이 동작해 새 창으로 뜨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integratedTerminal" 옵션이 제공되므로 저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integratedTerminal" 옵션이 한 가지 불편한 점이 있다면, 그 모드로 띄웠을 때 예외가 발생해 콘솔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OUTPUT" 창이 더 이상 동작하지 않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이럴 때는 OUTPUT 창을 닫고 다시 열어야 하는 식으로 조정을 좀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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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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