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de에서 콘솔 응용 프로그램 개발 시 "입력"받는 방법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입력을 받는 콘솔 프로그램을 만든 경우,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Console.ReadLine();
    }
}

Visual Studio Code에서 실행하면 "입력"을 받을 수 없습니다. 물론 필요가 없다면 그냥 종료해도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문제가 되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관련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다음의 공식 문서에 해답이 있습니다.

Configuring launch.json for C# debugging - Console (terminal) window
; https://github.com/OmniSharp/omnisharp-vscode/blob/master/debugger-launchjson.md#console-terminal-window

Debug Console window cannot accept Console.ReadLine() input during debugging
; https://github.com/OmniSharp/omnisharp-vscode/issues/1053

그러니까, ".vscode/launch.json" 파일을 보면 기본적으로 "console" 설정이 입력을 받을 수 없는 "internalConsole"로 되어 있습니다.

{
   // Use IntelliSense to find out which attributes exist for C# debugging
   // Use hover for the description of the existing attributes
   // For further information visit https://github.com/OmniSharp/omnisharp-vscode/blob/master/debugger-launchjson.md
   "version": "0.2.0",
   "configurations": [
        {
            "name": ".NET Core Launch (console)",
            "type": "coreclr",
            "request": "launch",
            "preLaunchTask": "build",
            // If you have changed target frameworks, make sure to update the program path.
            "program": "${workspaceFolder}/bin/Debug/netcoreapp3.0/vscode_console_input.dll",
            "args": [],
            "cwd": "${workspaceFolder}",
            // For more information about the 'console' field, see https://aka.ms/VSCode-CS-LaunchJson-Console
            "console": "internalConsole",
            "stopAtEntry": false
        },
        {
            "name": ".NET Core Attach",
            "type": "coreclr",
            "request": "attach",
            "processId": "${command:pickProcess}"
        }
    ]
}

이 값을 "integratedTerminal" 또는 "externalTerminal"로 바꿔주면 입력 값을 받을 수 있는데요. "externalTerminal"의 경우 실행 시 Visual Studio Code의 하단 "OUTPUT" 뷰가 사용되지 않고 아예 콘솔 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vscode_console_input_1.png

새 창이 하나 뜨는 게 왠지 거슬릴 수 있는데, 그런 경우라면 "integratedTerminal"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Remote Development" 환경의 경우,

로컬의 Visual Studio Code로 원격 리눅스 머신에 접속해 개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942

윈도우에서 리눅스로 접근하고 있다면, "externalTerminal" 설정은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Unable to launch debugger worker process (vsdbg) through the terminal. can't find terminal application 'xterm'

xterm을 설치해 주면,

[Centos 7]

$sudo yum install xterm

이제는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Unable to launch debugger worker process (vsdbg) through the terminal. xterm: Xt error: Can't open display: 

저도 해보진 않았는데 아마도 필요한 설정을 해주면,

Windows 10에서 리눅스용 프로그램 설치하고 실행하기
; https://medium.com/rkttu/windows-10%EC%97%90%EC%84%9C-%EB%A6%AC%EB%88%85%EC%8A%A4%EC%9A%A9-%ED%94%84%EB%A1%9C%EA%B7%B8%EB%9E%A8-%EC%84%A4%EC%B9%98%ED%95%98%EA%B3%A0-%EC%8B%A4%ED%96%89%ED%95%98%EA%B8%B0-2cb0d7892d12

Xming X Server for Windows
; http://sourceforge.net/projects/xming/

"externalTerminal" 설정이 동작해 새 창으로 뜨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integratedTerminal" 옵션이 제공되므로 저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integratedTerminal" 옵션이 한 가지 불편한 점이 있다면, 그 모드로 띄웠을 때 예외가 발생해 콘솔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OUTPUT" 창이 더 이상 동작하지 않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이럴 때는 OUTPUT 창을 닫고 다시 열어야 하는 식으로 조정을 좀 해야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6정성태10/3/201823484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884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628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183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604.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884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46.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666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143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08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59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795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06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379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903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707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37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14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20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018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678.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33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17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499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221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820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