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 Excel(을 비롯해 Office 제품군) COM 객체를 제어 후 Excel.exe 프로세스가 남아 있는 문제

예전에도 종종 봤지만, 또다시 질문이 나왔군요. ^^

C# 엑셀파일 저장하고 Release 해도 프로세서에 EXCEL.EXE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 https://throwbug.com/827/c%23-%EC%97%91%EC%85%80%ED%8C%8C%EC%9D%BC-%EC%A0%80%EC%9E%A5%ED%95%98%EA%B3%A0-release-%ED%95%B4%EB%8F%84-%ED%94%84%EB%A1%9C%EC%84%B8%EC%84%9C%EC%97%90-excel-exe%EA%B0%80-%EC%82%AC%EB%9D%BC%EC%A7%80%EC%A7%80-%EC%95%8A%EC%8A%B5%EB%8B%88%EB%8B%A4?show=828#a828

위의 소스 코드를 그대로 옮기면 현상을 재현해 볼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excel = Microsoft.Office.Interop.Excel;

// 참조 추가: Microsoft Excel 16.0. Object Library 1.9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xcelTest();

        Thread t = new Thread(excelExeCheckFunc);
        t.IsBackground = true;
        t.Start();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void ExcelTest()
    {
        excel.Application excelApp = new excel.Application();
        excel.Workbooks workbooks = excelApp.Workbooks;
        excel.Workbook wb = workbooks.Add(Type.Missing);
        excel.Sheets sheets = wb.Worksheets;
        excel.Worksheet ws = (excel.Worksheet)wb.ActiveSheet;
        excel.Range cells = ws.Cells;
        excel.Range rng = ws.Range[cells[1, 1], cells[3 * (3 + 2) + 4, 20]];

        wb.Close();
        workbooks.Close();
        excelApp.Quit();
        Marshal.ReleaseComObject(rng);
        Marshal.ReleaseComObject(cells);
        Marshal.ReleaseComObject(ws);
        Marshal.ReleaseComObject(sheets);
        Marshal.ReleaseComObject(wb);
        Marshal.ReleaseComObject(workbooks);
        Marshal.ReleaseComObject(excelApp);
    }

    private static void excelExeCheckFunc()
    {
        while (true)
        {
            Console.WriteLine("Excel: " + Process.GetProcessesByName("excel").Length);
            Thread.Sleep(3000);
        }
    }
}

사실, COM 객체들이 참조 관리가 있는데 C#과 같은 언어에서는 이 부분들이 숨겨질 여지가 많기 때문에 엄격한 참조 관리가 어렵습니다. 실제로 위의 소스 코드에서는 cells 부분의 참조 횟수 관리가 잘못된 것이므로 다음과 같이 수정하면 excel.exe가 정상적으로 종료됩니다.

// ...[생략]...
excel.Range cells = ws.Cells;

var cel1 = cells[1, 1];
var cel2 = cells[3 * (3 + 2) + 4, 20];

excel.Range rng = ws.Range[cel1, cel2];

wb.Close();
workbooks.Close();
excelApp.Quit();

Marshal.ReleaseComObject(cel1);
Marshal.ReleaseComObject(cel2);
Marshal.ReleaseComObject(rng);
// ...[생략]...

하지만, 이와 같은 식의 참조 관리는 코드가 너무 많아져서 난잡해집니다. 따라서, 만약 허용이 된다면 AppDomain을 통해 제어하는 것도 좋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Domain tempDomain = AppDomain.CreateDomain("temp_excel");
    tempDomain.DoCallBack(() => ExcelTest());
    AppDomain.Unload(tempDomain);

    Thread t = new Thread(excelExeCheckFunc);
    t.IsBackground = true;
    t.Start();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void ExcelTest()
{
    excel.Application excelApp = new excel.Application();
    excel.Workbook wb = excelApp.Workbooks.Add(Type.Missing);
    excel.Sheets sheets = wb.Worksheets;
    excel.Worksheet ws = (excel.Worksheet)wb.ActiveSheet;
    excel.Range cells = ws.Cells;

    excel.Range rng = ws.Cells.Range[cells[1, 1], cells[3 * (3 + 2) + 4, 20]];

    excelApp.Quit();
}

이렇게 하면, AppDomain.Unload가 호출되는 시점에 내부에서 생성된 COM RCW 객체들의 참조가 자동 해제되므로 개발자가 별도로 관리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간단하죠?!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30/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3-24 12시06분
정성태
2021-04-14 04시14분
[seiyon] COM 참조로 엑셀 오브젝트를 사용했을 때 계속 남아있어서 참 고생을 많이 했었습니다.
이제 보니 사용한 모든 오브젝트에 대해 해제 코드를 작성해줘야 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1정성태7/15/20182090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4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9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4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6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00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912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9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99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62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99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453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722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66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754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77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44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802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99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153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720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48.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22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098.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226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433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