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 Excel(을 비롯해 Office 제품군) COM 객체를 제어 후 Excel.exe 프로세스가 남아 있는 문제

예전에도 종종 봤지만, 또다시 질문이 나왔군요. ^^

C# 엑셀파일 저장하고 Release 해도 프로세서에 EXCEL.EXE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 https://throwbug.com/827/c%23-%EC%97%91%EC%85%80%ED%8C%8C%EC%9D%BC-%EC%A0%80%EC%9E%A5%ED%95%98%EA%B3%A0-release-%ED%95%B4%EB%8F%84-%ED%94%84%EB%A1%9C%EC%84%B8%EC%84%9C%EC%97%90-excel-exe%EA%B0%80-%EC%82%AC%EB%9D%BC%EC%A7%80%EC%A7%80-%EC%95%8A%EC%8A%B5%EB%8B%88%EB%8B%A4?show=828#a828

위의 소스 코드를 그대로 옮기면 현상을 재현해 볼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excel = Microsoft.Office.Interop.Excel;

// 참조 추가: Microsoft Excel 16.0. Object Library 1.9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xcelTest();

        Thread t = new Thread(excelExeCheckFunc);
        t.IsBackground = true;
        t.Start();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void ExcelTest()
    {
        excel.Application excelApp = new excel.Application();
        excel.Workbooks workbooks = excelApp.Workbooks;
        excel.Workbook wb = workbooks.Add(Type.Missing);
        excel.Sheets sheets = wb.Worksheets;
        excel.Worksheet ws = (excel.Worksheet)wb.ActiveSheet;
        excel.Range cells = ws.Cells;
        excel.Range rng = ws.Range[cells[1, 1], cells[3 * (3 + 2) + 4, 20]];

        wb.Close();
        workbooks.Close();
        excelApp.Quit();
        Marshal.ReleaseComObject(rng);
        Marshal.ReleaseComObject(cells);
        Marshal.ReleaseComObject(ws);
        Marshal.ReleaseComObject(sheets);
        Marshal.ReleaseComObject(wb);
        Marshal.ReleaseComObject(workbooks);
        Marshal.ReleaseComObject(excelApp);
    }

    private static void excelExeCheckFunc()
    {
        while (true)
        {
            Console.WriteLine("Excel: " + Process.GetProcessesByName("excel").Length);
            Thread.Sleep(3000);
        }
    }
}

사실, COM 객체들이 참조 관리가 있는데 C#과 같은 언어에서는 이 부분들이 숨겨질 여지가 많기 때문에 엄격한 참조 관리가 어렵습니다. 실제로 위의 소스 코드에서는 cells 부분의 참조 횟수 관리가 잘못된 것이므로 다음과 같이 수정하면 excel.exe가 정상적으로 종료됩니다.

// ...[생략]...
excel.Range cells = ws.Cells;

var cel1 = cells[1, 1];
var cel2 = cells[3 * (3 + 2) + 4, 20];

excel.Range rng = ws.Range[cel1, cel2];

wb.Close();
workbooks.Close();
excelApp.Quit();

Marshal.ReleaseComObject(cel1);
Marshal.ReleaseComObject(cel2);
Marshal.ReleaseComObject(rng);
// ...[생략]...

하지만, 이와 같은 식의 참조 관리는 코드가 너무 많아져서 난잡해집니다. 따라서, 만약 허용이 된다면 AppDomain을 통해 제어하는 것도 좋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Domain tempDomain = AppDomain.CreateDomain("temp_excel");
    tempDomain.DoCallBack(() => ExcelTest());
    AppDomain.Unload(tempDomain);

    Thread t = new Thread(excelExeCheckFunc);
    t.IsBackground = true;
    t.Start();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void ExcelTest()
{
    excel.Application excelApp = new excel.Application();
    excel.Workbook wb = excelApp.Workbooks.Add(Type.Missing);
    excel.Sheets sheets = wb.Worksheets;
    excel.Worksheet ws = (excel.Worksheet)wb.ActiveSheet;
    excel.Range cells = ws.Cells;

    excel.Range rng = ws.Cells.Range[cells[1, 1], cells[3 * (3 + 2) + 4, 20]];

    excelApp.Quit();
}

이렇게 하면, AppDomain.Unload가 호출되는 시점에 내부에서 생성된 COM RCW 객체들의 참조가 자동 해제되므로 개발자가 별도로 관리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간단하죠?!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30/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3-24 12시06분
정성태
2021-04-14 04시14분
[seiyon] COM 참조로 엑셀 오브젝트를 사용했을 때 계속 남아있어서 참 고생을 많이 했었습니다.
이제 보니 사용한 모든 오브젝트에 대해 해제 코드를 작성해줘야 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95정성태9/19/201828477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2381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4342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5328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1775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5256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4214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9099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22804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21680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21271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3833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21650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20704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3679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5348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23411.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가 제공하는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21950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11677정성태8/29/201819484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11676정성태8/29/201830469.NET Framework: 791. C# - ElasticSearch를 위한 Client 라이브러리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1675정성태8/29/201820847오류 유형: 481. The located assembly's manifest definition does not match the assembly reference.
11674정성태8/29/201821267Phone: 12. Xamarin - 기존 리모컨 기능을 핸드폰의 적외선 송신으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73정성태8/28/201819818오류 유형: 480. Fritzing 실행 시 Ordinal Not Found 오류
11672정성태8/28/201819134오류 유형: 479. 윈도우 - 시스템 설정에서 도메인 참가를 위한 "Change" 버튼이 비활성화된 경우
11671정성태8/28/201825899사물인터넷: 39.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송신기 기본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1670정성태8/28/201825264사물인터넷: 38.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수신기 기본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