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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32feet.NET을 이용한 PC 간 Bluetooth 통신 예제 코드

블루투스 통신이 의외로 라이브러리가 많지 않습니다. 검색해 보면, 그나마 가장 많이 나오는 라이브러리가 32feet.NET인데요,

32feet.NET
; https://github.com/inthehand/32feet

일단 사용법은 미리 블루투스 기기 간 Pairing을 해두어야 합니다.

WPF/WinForm에서 UWP의 기능을 이용해 Bluetooth 기기와 Pairing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1

이후, Pairing된 기기를 검색하는 방법으로 DiscoverDevice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http://blogs.microsoft.co.il/shair/2009/06/21/working-with-bluetooth-devices-using-c-part-1/

// Install-Package InTheHand.Net.Bluetooth
{
    BluetoothClient bc = new BluetoothClient();

    foreach (BluetoothDeviceInfo bdi in bc.DiscoverDevices())
    {
        Console.WriteLine($"{bdi.DeviceName}");
    }
}

제 경우에, Surface Pro 6와 raspberry pi zero, Galaxy Note 9을 pair시켰을 때 위의 출력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raspberrypi
Galaxy Note9
SURF6PRO

또 다른 메서드로 DiscoverDevicesInRange가 있는데 이것은 결국 DiscoverDevices 메서드를 내부적으로 옵션만 조정해 호출하는 것과 같습니다.

DiscoverDevices
    == DiscoverDevices(255, authenticated: true, remembered: true, unknown: true);

DiscoverDevicesInRange 
    == DiscoverDevices(255, authenticated: false, remembered: false, unknown: false, discoverableOnly: true);

그래서 실제로 호출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foreach (BluetoothDeviceInfo bdi in bc.DiscoverDevicesInRange())
{
    Console.WriteLine($"{bdi.DeviceName}");
}

/* 출력 결과: 머신 A의 경우
SURF6PRO
*/

/* 출력 결과: 동일한 블루투스를 연결한 머신 B의 경우
raspberrypi
*/


DiscoverDevicesInRange의 경우 authenticated: false이므로 인증받지 않은 기기만 열람이 되어야 하는데 (나중에 나오지만 모든 기기는 authenticated == true 상태입니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음... 규칙을 모르겠군요. ^^; (혹시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어쨌든, 이런 이유로 인해 아마 대부분의 경우 DiscoverDevices를 호출하게 될 것입니다. ^^




DiscoverDevices의 경우 동기 방식으로 실행하는데 discovering을 위한 일정 시간을 반드시 대기하게 되므로 사용 시 좀 불편합니다. 즉, 내부적으로는 paired 블루투스 장치를 이미 발견했는데도 그 시간이 완료될 때까지 실행이 블록킹되므로 사용자 입장에서 좀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 문제를 DiscoverDevicesAsync 메서드를 사용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2701793/how-to-programatically-pair-a-bluetooth-device
{
    BluetoothClient bluetoothClient;
    BluetoothComponent bluetoothComponent;

    bluetoothClient = new BluetoothClient();
    bluetoothComponent = new BluetoothComponent(bluetoothClient);

    bluetoothComponent.DiscoverDevicesProgress += _bluetoothComponent_DiscoverDevicesProgress;
    bluetoothComponent.DiscoverDevicesComplete += _bluetoothComponent_DiscoverDevicesComplete;

    bluetoothComponent.DiscoverDevicesAsync(255, false, true, true, false, null);
}

private static void _bluetoothComponent_DiscoverDevicesComplete(object sender, DiscoverDevicesEventArgs e)
{
    Console.WriteLine("_bluetoothComponent_DiscoverDevicesComplete");
}

private static void _bluetoothComponent_DiscoverDevicesProgress(object sender, DiscoverDevicesEventArgs e)
{
    foreach (var item in e.Devices)
    {
        Console.WriteLine(item.DeviceName);
        Console.WriteLine($"\tConnected {item.Connected}");
        Console.WriteLine($"\tAuthenticated {item.Authenticated}");
        Console.WriteLine($"\tDeviceAddress {item.DeviceAddress}");
    }
}

위의 코드를 수행하면 제 경우에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Galaxy Note9
        Connected False
        Authenticated True
        DeviceAddress 58AFE9B2E35E
SURF6PRO
        Connected True
        Authenticated True
        DeviceAddress BEA5C3EF3F7D
raspberrypi
        Connected False
        Authenticated True
        DeviceAddress BF32A1CD82EF

이것으로 기기 열람은 끝났고, 이제 통신할 수 있는 Bluetooth 서버, 클라이언트 코드만 만들면 됩니다.




우선 서버를 볼까요? 32feet.NET 라이브러리가 이 부분을 잘 추상화했기 때문에 마치 소켓 프로그램처럼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서버 부분은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using InTheHand.Net;
using InTheHand.Net.Bluetooth;
using InTheHand.Net.Sockets;
using System;
using System.Net.Sockets;

namespace BTServer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uid serviceUUID = BluetoothService.TcpProtocol; // new Guid("00000004-0000-1000-8000-00805F9B34FB");

            BluetoothEndPoint bep = new BluetoothEndPoint(BluetoothAddress.None, BluetoothService.TcpProtocol);
            BluetoothListener blueListener = new BluetoothListener(bep);

            blueListener.Start();

            Console.WriteLine("accepting...");

            while (true)
            {
                Socket socket = blueListener.AcceptSocket();

                string text = socket.ReadString();
                Console.WriteLine("socket accepted: " + text);
                socket.WriteString("Echo: " + text);
                socket.Close();
                Console.WriteLine("Closed");
            }
        }
    }
}

보는 바와 같이 BluetoothListener가 AcceptSocket 메서드를 이용해 소켓도 반환해 주므로 이후의 프로그래밍은 기존 소켓 지식대로 통신을 하면 됩니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도 방식은 소켓과 유사합니다. 단지 IP 주소가 아닌, Bluetooth 기기의 MAC 주소가 필요하므로 이것을 외우는 방법이 마땅치 않습니다. 바로 이 때문에 위에서 DiscoverDevices / DiscoverDevicesAsync를 이용한 장치 열람을 한 것입니다. 열람했던 각각의 장치에서 다음과 같이 DeviceAddress를 구할 수 있으므로,

Galaxy Note9 - DeviceAddress 58AFE9B2E35E
SURF6PRO - DeviceAddress BEA5C3EF3F7D
raspberrypi - DeviceAddress BF32A1CD82EF

이 값을 (보관해 두고 향후) 그대로 이용하거나,

BluetoothAddress targetMacAddress = BluetoothAddress.Parse("58AFE9B2E35E");

열람했을 때의 DeviceAddress 속성을 그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private static void bluetoothComponent_DiscoverDevicesProgress(object sender, DiscoverDevicesEventArgs e)
{
    foreach (var item in e.Devices)
    {
        if (item.DeviceName != "SURF6PRO")
        {
            continue;
        }

        Guid serviceUUID = BluetoothService.TcpProtocol; // new Guid("00000004-0000-1000-8000-00805F9B34FB");

        BluetoothClient bluetoothClient = new BluetoothClient();
        bluetoothClient.Connect(item.DeviceAddress, serviceUUID);

        Console.WriteLine("Connected");
        bluetoothClient.Client.WriteString("Hello");
        string result = bluetoothClient.Client.ReadString();
        Console.WriteLine(result);

        bluetoothClient.Close();
        Console.WriteLine("Closed");
    }
}

끝입니다. 이제 서버 측 코드를 SURF6PRO에 실행시키고, 그 기기와 pairing을 완료한 또 다른 머신에서 클라이언트 측 코드를 실행하면 서로 연결이 되고 소켓 통신을 하게 됩니다.

이 정도면 대충 감이 잡히시죠? ^^

관련 코드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각각 다음의 github에 올려 두었습니다.

DotNetSamples/WinConsole/Bluetooth/pc2pc/BTServer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tree/master/WinConsole/Bluetooth/pc2pc/BTServer

DotNetSamples/WinConsole/Bluetooth/pc2pc/BTClient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tree/master/WinConsole/Bluetooth/pc2pc/BTClient




참고로, Bluetooth의 서비스 방식이 꽤나 다양합니다.

[안드로이드] 블루투스 프로토콜 UUID 리스트
; https://dsnight.tistory.com/13

아직 저도 블루투스에는 초보자라, 이 중에서 제 글에서 설명한 것은 단지 TCP_PROTOCOL_UUID 하나에 불과합니다. ^^

SDP_PROTOCOL_UUID                = '{00000001-0000-1000-8000-00805F9B34FB}';
UDP_PROTOCOL_UUID                = '{00000002-0000-1000-8000-00805F9B34FB}';
RFCOMM_PROTOCOL_UUID             = '{00000003-0000-1000-8000-00805F9B34FB}';
TCP_PROTOCOL_UUID                = '{00000004-0000-1000-8000-00805F9B34FB}';
TCSBIN_PROTOCOL_UUID             = '{00000005-0000-1000-8000-00805F9B34FB}';
TCSAT_PROTOCOL_UUID              = '{00000006-0000-1000-8000-00805F9B34FB}';
OBEX_PROTOCOL_UUID               = '{00000008-0000-1000-8000-00805F9B34FB}';
IP_PROTOCOL_UUID                 = '{00000009-0000-1000-8000-00805F9B34FB}';
FTP_PROTOCOL_UUID                = '{0000000A-0000-1000-8000-00805F9B34FB}';
HTTP_PROTOCOL_UUID               = '{0000000C-0000-1000-8000-00805F9B34FB}';
WSP_PROTOCOL_UUID                = '{0000000E-0000-1000-8000-00805F9B34FB}';
BNEP_PROTOCOL_UUID               = '{0000000F-0000-1000-8000-00805F9B34FB}';
UPNP_PROTOCOL_UUID               = '{00000010-0000-1000-8000-00805F9B34FB}';
HID_PROTOCOL_UUID                = '{00000011-0000-1000-8000-00805F9B34FB}';
HCCC_PROTOCOL_UUID               = '{00000012-0000-1000-8000-00805F9B34FB}';
HCDC_PROTOCOL_UUID               = '{00000014-0000-1000-8000-00805F9B34FB}';
HN_PROTOCOL_UUID                 = '{00000016-0000-1000-8000-00805F9B34FB}';
AVCTP_PROTOCOL_UUID              = '{00000017-0000-1000-8000-00805F9B34FB}';
AVDTP_PROTOCOL_UUID              = '{00000019-0000-1000-8000-00805F9B34FB}';
CMPT_PROTOCOL_UUID               = '{0000001B-0000-1000-8000-00805F9B34FB}';
UDI_C_PLANE_PROTOCOL_UUID        = '{0000001D-0000-1000-8000-00805F9B34FB}';
L2CAP_PROTOCOL_UUID              = '{00000100-0000-1000-8000-00805F9B34FB}';

ServiceDiscoveryServerServiceClassID_UUID           = '{00001000-0000-1000-8000-00805F9B34FB}';
BrowseGroupDescriptorServiceClassID_UUID            = '{00001001-0000-1000-8000-00805F9B34FB}';
PublicBrowseGroupServiceClass_UUID                  = '{00001002-0000-1000-8000-00805F9B34FB}';
SerialPortServiceClass_UUID                         = '{00001101-0000-1000-8000-00805F9B34FB}';
LANAccessUsingPPPServiceClass_UUID                  = '{00001102-0000-1000-8000-00805F9B34FB}';
DialupNetworkingServiceClass_UUID                   = '{00001103-0000-1000-8000-00805F9B34FB}';
IrMCSyncServiceClass_UUID                           = '{00001104-0000-1000-8000-00805F9B34FB}';
OBEXObjectPushServiceClass_UUID                     = '{00001105-0000-1000-8000-00805F9B34FB}';
OBEXFileTransferServiceClass_UUID                   = '{00001106-0000-1000-8000-00805F9B34FB}';
IrMCSyncCommandServiceClass_UUID                    = '{00001107-0000-1000-8000-00805F9B34FB}';
HeadsetServiceClass_UUID                            = '{00001108-0000-1000-8000-00805F9B34FB}';
CordlessTelephonyServiceClass_UUID                  = '{00001109-0000-1000-8000-00805F9B34FB}';
AudioSourceServiceClass_UUID                        = '{0000110A-0000-1000-8000-00805F9B34FB}';
AudioSinkServiceClass_UUID                          = '{0000110B-0000-1000-8000-00805F9B34FB}';
AVRemoteControlTargetServiceClass_UUID              = '{0000110C-0000-1000-8000-00805F9B34FB}';
AdvancedAudioDistributionServiceClass_UUID          = '{0000110D-0000-1000-8000-00805F9B34FB}';
AVRemoteControlServiceClass_UUID                    = '{0000110E-0000-1000-8000-00805F9B34FB}';
VideoConferencingServiceClass_UUID                  = '{0000110F-0000-1000-8000-00805F9B34FB}';
IntercomServiceClass_UUID                           = '{00001110-0000-1000-8000-00805F9B34FB}';
FaxServiceClass_UUID                                = '{00001111-0000-1000-8000-00805F9B34FB}';
HeadsetAudioGatewayServiceClass_UUID                = '{00001112-0000-1000-8000-00805F9B34FB}';
WAPServiceClass_UUID                                = '{00001113-0000-1000-8000-00805F9B34FB}';
WAPClientServiceClass_UUID                          = '{00001114-0000-1000-8000-00805F9B34FB}';
PANUServiceClass_UUID                               = '{00001115-0000-1000-8000-00805F9B34FB}';
NAPServiceClass_UUID                                = '{00001116-0000-1000-8000-00805F9B34FB}';
GNServiceClass_UUID                                 = '{00001117-0000-1000-8000-00805F9B34FB}';
DirectPrintingServiceClass_UUID                     = '{00001118-0000-1000-8000-00805F9B34FB}';
ReferencePrintingServiceClass_UUID                  = '{00001119-0000-1000-8000-00805F9B34FB}';
ImagingServiceClass_UUID                            = '{0000111A-0000-1000-8000-00805F9B34FB}';
ImagingResponderServiceClass_UUID                   = '{0000111B-0000-1000-8000-00805F9B34FB}';
ImagingAutomaticArchiveServiceClass_UUID            = '{0000111C-0000-1000-8000-00805F9B34FB}';
ImagingReferenceObjectsServiceClass_UUID            = '{0000111D-0000-1000-8000-00805F9B34FB}';
HandsfreeServiceClass_UUID                          = '{0000111E-0000-1000-8000-00805F9B34FB}';
HandsfreeAudioGatewayServiceClass_UUID              = '{0000111F-0000-1000-8000-00805F9B34FB}';

DirectPrintingReferenceObjectsServiceClass_UUID     = '{00001120-0000-1000-8000-00805F9B34FB}';
ReflectedUIServiceClass_UUID                        = '{00001121-0000-1000-8000-00805F9B34FB}';
BasicPringingServiceClass_UUID                      = '{00001122-0000-1000-8000-00805F9B34FB}';
PrintingStatusServiceClass_UUID                     = '{00001123-0000-1000-8000-00805F9B34FB}';
HumanInterfaceDeviceServiceClass_UUID               = '{00001124-0000-1000-8000-00805F9B34FB}';
HardcopyCableReplacementServiceClass_UUID           = '{00001125-0000-1000-8000-00805F9B34FB}';
HCRPrintServiceClass_UUID                           = '{00001126-0000-1000-8000-00805F9B34FB}';
HCRScanServiceClass_UUID                            = '{00001127-0000-1000-8000-00805F9B34FB}';
CommonISDNAccessServiceClass_UUID                   = '{00001128-0000-1000-8000-00805F9B34FB}';
VideoConferencingGWServiceClass_UUID                = '{00001129-0000-1000-8000-00805F9B34FB}';
UDIMTServiceClass_UUID                              = '{0000112A-0000-1000-8000-00805F9B34FB}';
UDITAServiceClass_UUID                              = '{0000112B-0000-1000-8000-00805F9B34FB}';
AudioVideoServiceClass_UUID                         = '{0000112C-0000-1000-8000-00805F9B34FB}';
PnPInformationServiceClass_UUID                     = '{00001200-0000-1000-8000-00805F9B34FB}';
GenericNetworkingServiceClass_UUID                  = '{00001201-0000-1000-8000-00805F9B34FB}';
GenericFileTransferServiceClass_UUID                = '{00001202-0000-1000-8000-00805F9B34FB}';
GenericAudioServiceClass_UUID                       = '{00001203-0000-1000-8000-00805F9B34FB}';
GenericAudioServiceClass_UUID                       = '{00001203-0000-1000-8000-00805F9B34FB}';
GenericTelephonyServiceClass_UUID                   = '{00001204-0000-1000-8000-00805F9B34FB}';
UPnPServiceClass_UUID                               = '{00001205-0000-1000-8000-00805F9B34FB}';
UPnPIpServiceClass_UUID                             = '{00001206-0000-1000-8000-00805F9B34FB}';
ESdpUPnPIpPanServiceClass_UUID                      = '{00001300-0000-1000-8000-00805F9B34FB}';
ESdpUPnPIpLapServiceClass_UUID                      = '{00001301-0000-1000-8000-00805F9B34FB}';
EdpUPnpIpL2CAPServiceClass_UUID                     = '{00001302-0000-1000-8000-00805F9B34F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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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5/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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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16 05시23분
[whiteknight3672.tistory.com] 32feet 라이브러리 설명하는 한글 사이트는 여기 밖에 없더군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한 마음으로 광고 하나 눌러드리고 갑니다.
[guest]
2020-11-16 06시35분
@whiteknight3672 센스 있으시군요. ^^
정성태
2021-06-16 05시52분
[ajm] BluetoothComponent bluetoothComponent; 이부분에서 BluetoothComponent 가 형식 또는 네임스페이스 이름을 찾을 수 없다고 합니다.
필요한 참조가 안되어 있는건지 모르겠습니다...
[guest]
2021-06-16 05시59분
32feet.NET은 참조하신 건가요?
정성태
2021-06-16 08시23분
[ajm] 감사합니다. InTheHand관련 라이브러리만 참조했었는데, 32feet.NET 을 참조하니 bluetoothComponent 오류는 해결 된것같습니다.
그리고, BluetoothClient 참조에러가 떴는데, InTheHand.NET.Bluetooth 와 InTheHand.NET.Personal 가 BluetoothClient 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해서,
참조의 InTheHand.NET.Bluetooth을 지우고 단지 using 만 했더니, 정상 사용이 됩니다...
c#은 초보라서 문제도 많고 배우는것도 많은것 같습니다.
[guest]
2023-04-14 04시17분
[pds] // http://blogs.microsoft.co.il/shair/2009/06/21/working-with-bluetooth-devices-using-c-part-1/

// Install-Package InTheHand.Net.Bluetooth
{
    BluetoothClient bc = new BluetoothClient();

    foreach (BluetoothDeviceInfo bdi in bc.DiscoverDevices())
    {
        Console.WriteLine($"{bdi.DeviceName}");
    }
}

이부분이 메소드 명이 없어서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guest]
2023-04-14 04시21분
@pds DiscoverDevices 메서드가 없다는 건가요?
정성태
2023-04-14 04시24분
[pds] 주석 밑에 중괄호 부분이 있어서, 알려주시는 부분들이 메소드가 따로 있다고 생각되어서 질문드렸어요
[guest]
2023-04-14 04시25분
@pds 그건 그냥 코드를 들여쓰기 한 것입니다. (의미 없는 중괄호이니 무시하세요.)
정성태
2023-04-14 04시30분
[pds] 그럼 제가 windows Forms 앱(.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공부하고 있는데요.
해당하는 코드들을 Form1_Load 메소드에 넣어서 사용하여도 되는 부분 일까요?
필드에 적으니 namespace나 public partial class Form1에 적으니 불가능하다고 되어서요..
[guest]
2023-04-14 04시31분
[pds] 다른 곳에 물어볼 곳이 없어서요ㅠㅠ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guest]
2023-04-14 04시32분
@pds 해당 코드들은, 당연히 메서드 안에 적으셔야 합니다. 이걸 물어보신다는 것은, C#의 기초가 없는 상태라고 보입니다. Windows Forms를 지금 시도하기보다는 C# 언어의 기초 먼저 공부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정성태
2023-04-14 04시46분
[pds] 감사합니다. 네 C# 기초도 부족한걸 인지하고 있어 열심히 공부중입니다! 다만 과제에 PC 블루투스 연결 등이 필요하여 별도로 공부중입니다. ㅎㅎ..

아래 부분은 우측항 첫글자에 언더바가 있는데 그 아래에 작성해주신 static 선언된 함수명의 오타일까요?
bluetoothComponent.DiscoverDevicesProgress += _bluetoothComponent_DiscoverDevicesProgress;
bluetoothComponent.DiscoverDevicesComplete += _bluetoothComponent_DiscoverDevicesComplete;
[guest]
2023-04-14 06시06분
@pds 오타 맞습니다. (본문 수정했습니다. ^^)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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