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버전을 올렸을 때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는데,

CLR20r3 관련된 윈도우 오류입니다. ㅠㅠ 도와주세요.
; https://www.sysnet.pe.kr/3/0/5210

재현은 다음의 코드를 빌드해 .NET Framework 4.8이 설치된 환경에서 실행하면,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PresentationFramework = typeof(FrameworkElement).Assembly;
            var SystemResources = PresentationFramework.GetType("System.Windows.SystemResources");
            SystemResources.GetMethod("EnsureResourceChangeListener",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Static).Invoke(null, null);
        }
    }
}

AmbiguousMatchException 예외를 볼 수 있습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Reflection.AmbiguousMatchException: Ambiguous match found.
   at System.RuntimeType.GetMethodImpl(String name, BindingFlags bindingAttr, Binder binder, CallingConventions callConv, Type[] types, ParameterModifier[] modifiers)
   at System.Type.GetMethod(String name, BindingFlags bindingAttr)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in F:\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12

반면, .NET Framework 4.7 이하에서 실행하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원인은 간단합니다. .NET 4.7 이하의 경우 SystemResources 타입에 EnsureResourceChangeListener 메서드가 하나뿐이지만,

private static void EnsureResourceChangeListener()

.NET 4.8 이후로는 3개가 되기 때문에,

private static void EnsureResourceChangeListener();
private static void EnsureResourceChangeListener(DpiUtil.HwndDpiInfo hwndDpiInfo);
private static void EnsureResourceChangeListener(DpiAwarenessContextValue dpiContextValue);

단순한 GetMethod가 아닌, 재정의된(overloaded) 메서드를 구분할 수 있는 인자 목록까지 지정한 GetMethod를 사용하도록 코드를 바꿔야 합니다.

// 3개의 메서드 이름이 같으므로 AmbiguousMatchException 예외 발생
// SystemResources.GetMethod("EnsureResourceChangeListener",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Static).Invoke(null, null);

// 3개의 메서드 중에 인자를 하나도 갖지 않는(new Type[] {}) 메서드를 선택하므로 정상 동작
SystemResources.GetMethod("EnsureResourceChangeListener",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Static
    , null, new Type[] { }, null).Invoke(null, null);

하지만 위와 같이 소스 코드를 변경하지 못하는, 즉, 질문자의 경우처럼 "VERITAS"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이라면 해당 머신에는 .NET Framework 4.8을 설치해서는 안 됩니다. (설치했다면 당연히 삭제해야만 문제 해결이 됩니다.) 실제로 제품의 Q&A에도 보면,

Backup Exec console crashes after installing .NET Framework 4.8.
; https://www.veritas.com/support/en_US/article.100045500

다음 버전에서 해결할 거라는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The fix for this issue will be included in the next release (20.5) of Backup Exec. This article will be updated when 20.5 is available.

따라서 20.5 버전의 제품이 나오기 전까지는 임시로 .NET Framework 4.8을 설치해서는 안 됩니다.




그런데, 이게 누구의 책임일까요? ^^

가만 보면, 하위 호환성을 깨뜨린 .NET Framework 측의 오류로 보이지만 한 번 더 생각해 보면 "internal"로 정의된 타입과 심지어 그것의 "private" 메서드를 .NET Reflection으로 임의 접근한 것이기 때문에 애당초 해당 타입과 메서드는 하위 호환성과는 무관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사용자 측 문제가 맞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VERITAS 측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에 버그로 등록하는 식의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자사의 제품을 업데이트해 수정한 버전을 내놓겠다는 식으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4/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5정성태8/16/201817912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176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20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59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574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6983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02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31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69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897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03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03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22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37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57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20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0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091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48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89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1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5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0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0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7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6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