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버전을 올렸을 때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는데,

CLR20r3 관련된 윈도우 오류입니다. ㅠㅠ 도와주세요.
; https://www.sysnet.pe.kr/3/0/5210

재현은 다음의 코드를 빌드해 .NET Framework 4.8이 설치된 환경에서 실행하면,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PresentationFramework = typeof(FrameworkElement).Assembly;
            var SystemResources = PresentationFramework.GetType("System.Windows.SystemResources");
            SystemResources.GetMethod("EnsureResourceChangeListener",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Static).Invoke(null, null);
        }
    }
}

AmbiguousMatchException 예외를 볼 수 있습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Reflection.AmbiguousMatchException: Ambiguous match found.
   at System.RuntimeType.GetMethodImpl(String name, BindingFlags bindingAttr, Binder binder, CallingConventions callConv, Type[] types, ParameterModifier[] modifiers)
   at System.Type.GetMethod(String name, BindingFlags bindingAttr)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in F:\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12

반면, .NET Framework 4.7 이하에서 실행하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원인은 간단합니다. .NET 4.7 이하의 경우 SystemResources 타입에 EnsureResourceChangeListener 메서드가 하나뿐이지만,

private static void EnsureResourceChangeListener()

.NET 4.8 이후로는 3개가 되기 때문에,

private static void EnsureResourceChangeListener();
private static void EnsureResourceChangeListener(DpiUtil.HwndDpiInfo hwndDpiInfo);
private static void EnsureResourceChangeListener(DpiAwarenessContextValue dpiContextValue);

단순한 GetMethod가 아닌, 재정의된(overloaded) 메서드를 구분할 수 있는 인자 목록까지 지정한 GetMethod를 사용하도록 코드를 바꿔야 합니다.

// 3개의 메서드 이름이 같으므로 AmbiguousMatchException 예외 발생
// SystemResources.GetMethod("EnsureResourceChangeListener",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Static).Invoke(null, null);

// 3개의 메서드 중에 인자를 하나도 갖지 않는(new Type[] {}) 메서드를 선택하므로 정상 동작
SystemResources.GetMethod("EnsureResourceChangeListener",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Static
    , null, new Type[] { }, null).Invoke(null, null);

하지만 위와 같이 소스 코드를 변경하지 못하는, 즉, 질문자의 경우처럼 "VERITAS"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이라면 해당 머신에는 .NET Framework 4.8을 설치해서는 안 됩니다. (설치했다면 당연히 삭제해야만 문제 해결이 됩니다.) 실제로 제품의 Q&A에도 보면,

Backup Exec console crashes after installing .NET Framework 4.8.
; https://www.veritas.com/support/en_US/article.100045500

다음 버전에서 해결할 거라는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The fix for this issue will be included in the next release (20.5) of Backup Exec. This article will be updated when 20.5 is available.

따라서 20.5 버전의 제품이 나오기 전까지는 임시로 .NET Framework 4.8을 설치해서는 안 됩니다.




그런데, 이게 누구의 책임일까요? ^^

가만 보면, 하위 호환성을 깨뜨린 .NET Framework 측의 오류로 보이지만 한 번 더 생각해 보면 "internal"로 정의된 타입과 심지어 그것의 "private" 메서드를 .NET Reflection으로 임의 접근한 것이기 때문에 애당초 해당 타입과 메서드는 하위 호환성과는 무관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사용자 측 문제가 맞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VERITAS 측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에 버그로 등록하는 식의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자사의 제품을 업데이트해 수정한 버전을 내놓겠다는 식으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4/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9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8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6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9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6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6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0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7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0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5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9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5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4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2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7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5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7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9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1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3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1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