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 C# 8.0/9.0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방법

현재 Visual Studio 2019에서는 모든 닷넷 프로젝트에 걸쳐서 기본적으로 C# 컴파일러의 버전을 바꾸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프로젝트 설정의 고급 빌드(Build / Advanced Build Settings)에 가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링크가 제공되는데,

cs8_in_netfr_1.png

Automatically selected based on framework version
Why can't I select a different C# version?

누르면 아래의 문서로 넘어갑니다.

C# language versioning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configure-language-version

정리해 보면, 생성한 닷넷 프로젝트의 환경에 따라 다음과 같이 C# 컴파일러 버전이 자동 적용된다고 합니다.

.NET 5 - C# 9.0
.NET Core 3.x - C# 8.0
.NET Core 2.x - C# 7.3

.NET Standard 2.1 - C# 8.0
.NET Standard 2.0 - C# 7.3
.NET Standard 1.x - C# 7.3
.NET Framework (all) - C# 7.3

.NET Framework의 마지막 버전이 4.8이고 그것이 .NET Standard 2.0을 구현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 .NET Framework 환경에서는 8.0/9.0 버전의 컴파일러 적용이 안 되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NET 4.8 대상으로 다음의 C# 8.0 (또는 9.0) 코드를 사용해 컴파일하면,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var file = new System.IO.StreamReader("test.txt");
    }
}

컴파일 오류(CS8370)가 발생합니다.

CS8370 Feature 'using declarations' is not available in C# 7.3. Please use language version 8.0 or greater.




물론 방법은 있습니다. 문서(C# language versioning)에도 나오지만, 프로젝트 파일(csproj)을 직접 편집기로 열어 LangVersion 노드를 다음과 같이 명시적으로 추가해 주면 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15.0" ...[생략]... />
  <PropertyGroup>
    <Configuration Condition=" '$(Configuration)' == '' ">Debug</Configuration>
    <Platform Condition=" '$(Platform)' == '' ">AnyCPU</Platform>
    <ProjectGuid>{4F3F253F-549E-42AD-B367-881973F0EEA4}</ProjectGuid>
    <OutputType>Exe</OutputType>
    <RootNamespace>ConsoleApp1</RootNamespace>
    <AssemblyName>ConsoleApp1</AssemblyName>
    <TargetFrameworkVersion>v4.8</TargetFrameworkVersion>
    <FileAlignment>512</FileAlignment>
    <AutoGenerateBindingRedirects>true</AutoGenerateBindingRedirects>
    <Deterministic>true</Deterministic>
    <LangVersion>9.0</LangVersion>
  </PropertyGroup>
    // ...[생략]...
</Project>

(LangVersion은 설정 시 바로 반영되지만, 간혹 Visual Studio를 재시작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후, 다시 이 글의 예제 코드를 컴파일하면 정상적으로 빌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래도 모든 C# 8.0/9.0의 구문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령 비동기 스트림 구문의 경우,

Asynchronous stream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whats-new/csharp-8#asynchronous-streams

IAsyncEnumerable 타입을 사용해야 하는데,

public static async System.Collections.Generic.IAsyncEnumerable<int> GenerateSequence()
{
    for (int i = 0; i < 20; i++)
    {
        await Task.Delay(100);
        yield return i;
    }
}

이것이 기본 .NET Frmaework 4.8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563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22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156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283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22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796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798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683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24.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497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13.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41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47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34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69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12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29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15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190.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23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176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086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3975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66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397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39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