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 C# 8.0/9.0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방법

현재 Visual Studio 2019에서는 모든 닷넷 프로젝트에 걸쳐서 기본적으로 C# 컴파일러의 버전을 바꾸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프로젝트 설정의 고급 빌드(Build / Advanced Build Settings)에 가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링크가 제공되는데,

cs8_in_netfr_1.png

Automatically selected based on framework version
Why can't I select a different C# version?

누르면 아래의 문서로 넘어갑니다.

C# language versioning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configure-language-version

정리해 보면, 생성한 닷넷 프로젝트의 환경에 따라 다음과 같이 C# 컴파일러 버전이 자동 적용된다고 합니다.

.NET 5 - C# 9.0
.NET Core 3.x - C# 8.0
.NET Core 2.x - C# 7.3

.NET Standard 2.1 - C# 8.0
.NET Standard 2.0 - C# 7.3
.NET Standard 1.x - C# 7.3
.NET Framework (all) - C# 7.3

.NET Framework의 마지막 버전이 4.8이고 그것이 .NET Standard 2.0을 구현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 .NET Framework 환경에서는 8.0/9.0 버전의 컴파일러 적용이 안 되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NET 4.8 대상으로 다음의 C# 8.0 (또는 9.0) 코드를 사용해 컴파일하면,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var file = new System.IO.StreamReader("test.txt");
    }
}

컴파일 오류(CS8370)가 발생합니다.

CS8370 Feature 'using declarations' is not available in C# 7.3. Please use language version 8.0 or greater.




물론 방법은 있습니다. 문서(C# language versioning)에도 나오지만, 프로젝트 파일(csproj)을 직접 편집기로 열어 LangVersion 노드를 다음과 같이 명시적으로 추가해 주면 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15.0" ...[생략]... />
  <PropertyGroup>
    <Configuration Condition=" '$(Configuration)' == '' ">Debug</Configuration>
    <Platform Condition=" '$(Platform)' == '' ">AnyCPU</Platform>
    <ProjectGuid>{4F3F253F-549E-42AD-B367-881973F0EEA4}</ProjectGuid>
    <OutputType>Exe</OutputType>
    <RootNamespace>ConsoleApp1</RootNamespace>
    <AssemblyName>ConsoleApp1</AssemblyName>
    <TargetFrameworkVersion>v4.8</TargetFrameworkVersion>
    <FileAlignment>512</FileAlignment>
    <AutoGenerateBindingRedirects>true</AutoGenerateBindingRedirects>
    <Deterministic>true</Deterministic>
    <LangVersion>9.0</LangVersion>
  </PropertyGroup>
    // ...[생략]...
</Project>

(LangVersion은 설정 시 바로 반영되지만, 간혹 Visual Studio를 재시작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후, 다시 이 글의 예제 코드를 컴파일하면 정상적으로 빌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래도 모든 C# 8.0/9.0의 구문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령 비동기 스트림 구문의 경우,

Asynchronous stream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whats-new/csharp-8#asynchronous-streams

IAsyncEnumerable 타입을 사용해야 하는데,

public static async System.Collections.Generic.IAsyncEnumerable<int> GenerateSequence()
{
    for (int i = 0; i < 20; i++)
    {
        await Task.Delay(100);
        yield return i;
    }
}

이것이 기본 .NET Frmaework 4.8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2정성태8/14/201820742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695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20685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2004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3147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5444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9752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2866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6737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597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350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920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620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452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2721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739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381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315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695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887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275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354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895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861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917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389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