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8.0의 #nulable 관련 특성을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방법

C# 8.0의 신규 문법 중에서 .NET Core 3.0이 아닌 .NET Framework에서 사용할 수 없는 구문이 4가지입니다.

  1. 기본 인터페이스 메서드
  2. 비동기 스트림
  3. #nullable 지시자와 nullable 참조 형식
  4. 새로운 연산자 - 인덱스, 범위

이 중에서 1번은 .NET Core 3.0에서만 가능하고, 2번은 NuGet으로부터 System.Interactive.Async 어셈블리를 참조 추가하면 되고, 나머지 2개는 개발자가 타입을 정의해 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4번에 대해서는 설명한 적이 있는데,

C# 8.0의 Index/Range 연산자를 .NET Framework에서 사용하는 방법 및 비동기 스트림의 컴파일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35

Visual Studio 2019 Preview 4/RC - C# 8.0 Missing compiler required member 'System.Range..ctor'
; https://www.sysnet.pe.kr/2/0/11836

이번에는 3번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

우선 이를 위해 C# 8.0 컴파일러를 활성화하고,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 C# 8.0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33

소스 코드에 다음과 같이 null 체크에 대한 NotNullWhen 특성을 사용하면,

#nullable enable

using System.Diagnostics.CodeAnalysis;

class Program
{
    public string? Name =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GetLengthOfName(pg);
    }

    static int GetLengthOfName(Program person)
    {
        /* IsNull 코드를 빼면, 그 아래의 person.Name.Length에서 null 참조 경고 발생 */
        if (IsNull(person.Name))
        {
            return 0;
        }

        return person.Name.Length;
    }

    static bool IsNull([NotNullWhen(false)] string? value)
    {
        if (value == null)
        {
            return true;
        }

        return false;
    }
}

NotNullWhen 타입(및 그 외 8개의 특성)이,

Update libraries to use nullable reference types and communicate nullable rules to caller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nullable-attributes

.NET Framework 4.8 BCL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다행히 특성에 불과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관련 타입들을 추가해 주면 .NET Framework 용 프로젝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ttributes for nullable annotations
// https://github.com/dotnet/corefx/issues/37826

namespace System.Diagnostics.CodeAnalysis
{
    /// <summary>Specifies that null is allowed as an input even if the corresponding type disallows it.</summary>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Field | AttributeTargets.Method | AttributeTargets.Parameter | AttributeTargets.Property | AttributeTargets.ReturnValue, AllowMultiple = true)]
    public sealed class AllowNullAttribute : Attribute { }

    /// <summary>Specifies that null is disallowed as an input even if the corresponding type allows it.</summary>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Field | AttributeTargets.Method | AttributeTargets.Parameter | AttributeTargets.Property | AttributeTargets.ReturnValue, AllowMultiple = true)]
    public sealed class DisallowNullAttribute : Attribute { }

    /// <summary>Specifies that an output may be null even if the corresponding type disallows it.</summary>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Field | AttributeTargets.Method | AttributeTargets.Parameter | AttributeTargets.Property | AttributeTargets.ReturnValue, AllowMultiple = true)]
    public sealed class MaybeNullAttribute : Attribute { }

    /// <summary>Specifies that an output will not be null even if the corresponding type allows it.</summary>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Field | AttributeTargets.Method | AttributeTargets.Parameter | AttributeTargets.Property | AttributeTargets.ReturnValue, AllowMultiple = true)]
    public sealed class NotNullAttribute : Attribute { }

    /// <summary>Specifies that when a method returns <see cref="ReturnValue"/>, the parameter may be null even if the corresponding type disallows it.</summary>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public sealed class MaybeNullWhenAttribute : Attribute
    {
        /// <summary>Initializes the attribute with the specified return value condition.</summary>
        /// <param name="returnValue">
        /// The return value condition. If the method returns this value, the associated parameter may be null.
        /// </param>
        public MaybeNullWhenAttribute(bool returnValue) => ReturnValue = returnValue;

        /// <summary>Gets the return value condition.</summary>
        public bool ReturnValue { get; }
    }

    /// <summary>Specifies that when a method returns <see cref="ReturnValue"/>, the parameter will not be null even if the corresponding type allows it.</summary>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public sealed class NotNullWhenAttribute : Attribute
    {
        /// <summary>Initializes the attribute with the specified return value condition.</summary>
        /// <param name="returnValue">
        /// The return value condition. If the method returns this value, the associated parameter will not be null.
        /// </param>
        public NotNullWhenAttribute(bool returnValue) => ReturnValue = returnValue;

        /// <summary>Gets the return value condition.</summary>
        public bool ReturnValue { get; }
    }

    /// <summary>Specifies that the output will be non-null if the named parameter is non-null.</summary>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ethod | AttributeTargets.Parameter | AttributeTargets.Property | AttributeTargets.ReturnValue, AllowMultiple = true)]
    public sealed class NotNullIfNotNullAttribute : Attribute
    {
        /// <summary>Initializes the attribute with the associated parameter name.</summary>
        /// <param name="parameterName">
        /// The associated parameter name.  The output will be non-null if the argument to the parameter specified is non-null.
        /// </param>
        public NotNullIfNotNullAttribute(string parameterName)
        {
            ParameterName = parameterName ??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nameof(parameterName));
        }

        /// <summary>Gets the associated parameter name.</summary>
        public string ParameterName { get; }
    }

    /// <summary>Applied to a method that will never return under any circumstance.</summary>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ethod, AllowMultiple = false)]
    public sealed class DoesNotReturnAttribute : Attribute { }

    /// <summary>Specifies that the method will not return if the associated Boolean property is passed the specified value.</summary>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true)]
    public sealed class DoesNotReturnIfAttribute : Attribute
    {
        /// <summary>Initializes the attribute.</summary>
        /// <param name="parameterValue">
        /// The condition parameter value.  Code after the method will be unreachable if the argument to the associated parameter
        /// matches this value.
        /// </param>
        public DoesNotReturnIfAttribute(bool parameterValue) => ParameterValue = parameterValue;

        /// <summary>Gets the condition parameter value.</summary>
        public bool ParameterValue { get; }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1-24 08시16분
갈림길 인지 - nullable 참조 형식과 switch 식 [.NET Conf 2021 x Seoul - 42분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g-SXdtF7k3c
정성태
2021-08-06 09시34분
How to Stop NullReferenceExceptions in .NET: Implementing Nullable Reference Types
; https://christianfindlay.com/2021/07/30/stop-nullreferenceexceptions/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2정성태8/14/20181109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1560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0730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2589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13996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12927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0563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2166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1492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1429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1383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18027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1507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677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100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829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219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80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73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817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76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202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701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55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824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75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