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일부러 GC Heap을 깨뜨려 GC 수행 시 비정상 종료시키는 예제

물론, 일부러 그럴 필요는 없지만 ^^ 그래도 이것이 얼마나 간단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글에 설명했듯이,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176

관리 힙에 있는 객체는 메모리 구조가 OBJECT Header와 Method Table 주소 및 각 타입의 필드로 이뤄집니다.

int[] test = new int[1];
test[0] = 0xff;

Console.WriteLine("int [] ================== ");
fixed (int* p1 = &test[0])
{
    Console.WriteLine("OBJECT Header(SyncBlock Index): " + (*(p1 - 3)).ToString("x"));
    Console.WriteLine("MethodTable Address: " + (*(p1 - 2)).ToString("x"));
    Console.WriteLine("배열 요소 크기: " + (*(p1 - 1)).ToString("x"));
    Console.WriteLine("0번째 배열 값: " + (*(p1 - 0)).ToString("x"));
}

그래서, 만약 관리 힙의 시작 주소를 알 수 있다면 그 이후로 Method Table 주소를 이용해 해당 타입의 필드 정보를 보고 객체가 소유한 메모리의 크기를 구해 다음 객체가 할당된 시작점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GC는 이런 식으로 GC Heap을 열람하면서 객체 정리를 해나갑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Method Table 주소"를 구할 수 없다면 GC는 해당 객체의 크기를 알 수 없어 패닉(?)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 이것을 다음과 같이 간단한 코드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int[] test = new int[1];
        test[0] = 0xff;

        Console.WriteLine("int [] ================== ");
        fixed (int* p1 = &test[0])
        {
            Console.WriteLine("OBJECT Header(SyncBlock Index): " + (*(p1 - 3)).ToString("x"));
            Console.WriteLine("MethodTable Address: " + (*(p1 - 2)).ToString("x"));

            *(p1 - 2) = 0; // GC의 MethodTable 주소 정보를 제거

            Console.WriteLine("배열 요소 크기: " + (*(p1 - 1)).ToString("x"));
            Console.WriteLine("0번째 배열 값: " + (*(p1 - 0)).ToString("x"));
        }

        GC.Collect(); // 여기서 비정상 종료

        Console.WriteLine("GCed!"); // 이 코드는 절대 수행되지 않음
    }
}

이때 발생하는 이벤트 로그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Log Name:      Application
Source:        .NET Runtime
Date:          2019-11-15 오후 10:45:32
Event ID:      1023
Task Category: None
Level:         Error
Keywords:      Classic
User:          N/A
Computer:      TESTPC
Description:
Application: ConsoleApp1.exe
Framework Version: v4.0.30319
Description: The process was terminated due to an internal error in the .NET Runtime at IP 709E21D1 (70900000) with exit code 80131506.

Log Name:      Application
Source:        Application Error
Date:          2019-11-15 오후 10:45:32
Event ID:      1000
Task Category: (100)
Level:         Error
Keywords:      Classic
User:          N/A
Computer:      TESTPC
Description:
Faulting application name: ConsoleApp1.exe, version: 1.0.0.0, time stamp: 0xf39545aa
Faulting module name: clr.dll, version: 4.8.4042.0, time stamp: 0x5d7a9e00
Exception code: 0xc0000005
Fault offset: 0x000e21d1
Faulting process id: 0x5f1c
Faulting application start time: 0x01d59b565e367a5c
Faulting application path: c:\temp\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
Faulting module path: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lr.dll
Report Id: b790601d-4a9d-470c-b8a9-144beabee7ab
Faulting package full name: 
Faulting package-relative application ID: 

Log Name:      Application
Source:        Windows Error Reporting
Date:          2019-11-15 오후 10:45:35
Event ID:      1001
Task Category: None
Level:         Information
Keywords:      Classic
User:          N/A
Computer:      TESTPC
Description:
Fault bucket 2275602419194088766, type 1
Event Name: APPCRASH
Response: Not available
Cab Id: 0

Problem signature:
P1: ConsoleApp1.exe
P2: 1.0.0.0
P3: f39545aa
P4: clr.dll
P5: 4.8.4042.0
P6: 5d7a9e00
P7: c0000005
P8: 000e21d1
P9: 
P10: 

Attached files:
\\?\C:\ProgramData\Microsoft\Windows\WER\Temp\WER4A26.tmp.mdmp
\\?\C:\ProgramData\Microsoft\Windows\WER\Temp\WER4A95.tmp.WERInternalMetadata.xml
\\?\C:\ProgramData\Microsoft\Windows\WER\Temp\WER4AC5.tmp.xml
\\?\C:\ProgramData\Microsoft\Windows\WER\Temp\WER4AC7.tmp.csv
\\?\C:\ProgramData\Microsoft\Windows\WER\Temp\WER4AE7.tmp.txt

These files may be available here:
\\?\C:\ProgramData\Microsoft\Windows\WER\ReportArchive\AppCrash_ConsoleApp1.exe_205af63bf864821f555164beb5b9ebbca41c_870f1ae3_efc6993a-ca59-44d7-95e8-0749fcc35e9a

Analysis symbol: 
Rechecking for solution: 0
Report Id: b790601d-4a9d-470c-b8a9-144beabee7ab
Report Status: 268435456
Hashed bucket: f856d214730f94afbf949057f6154d3e
Cab Guid: 0

비록 이번에도 "Heap"이 깨지긴 했지만 말 그대로 .NET CLR의 관리 Heap이기 때문에 Native Heap이 깨졌을 때처럼 FaultTolerantHeap과 같은 대우는 받지 못합니다.

어쨌든 이런 식으로 관리 힙이 깨져 비정상 종료하는 경우 메모리 덤프를 받으면, 다음과 같은 콜 스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lr!WKS::gc_heap::mark_object_simple+60 
clr!WKS::GCHeap::Promote+a8 
clr!GcEnumObject+37 
clr!EECodeManager::EnumGcRefs+840 
clr!GcStackCrawlCallBack+139 
clr!Thread::StackWalkFramesEx+92 
clr!Thread::StackWalkFrames+9d 
clr!standalone::ScanStackRoots+43 
clr!GCToEEInterface::GcScanRoots+db 
clr!WKS::gc_heap::mark_phase+170 
clr!WKS::gc_heap::gc1+ae 
clr!WKS::gc_heap::garbage_collect+367 
clr!WKS::GCHeap::GarbageCollectGeneration+1bd 
clr!WKS::GCHeap::GarbageCollectTry+71 
clr!WKS::GCHeap::GarbageCollect+ac 
clr!GCInterface::Collect+69 
mscorlib_ni!System.GC.Collect()+31 
mscorlib_ni!System.GC.Collect()+31 
Program.Main(System.String[])+188 
clr!CallDescrWorkerInternal+34 
clr!CallDescrWorkerWithHandler+6b 
clr!MethodDescCallSite::CallTargetWorker+16a 
clr!RunMain+1b3 
clr!Assembly::ExecuteMainMethod+f7 
clr!SystemDomain::ExecuteMainMethod+5ef 
clr!ExecuteEXE+4c 
clr!_CorExeMainInternal+dc 
clr!_CorExeMain+4d 
mscoreei!_CorExeMain+d6 
mscoree!ShellShim__CorExeMain+9e 
mscoree!_CorExeMain_Exported+8 
kernel32!BaseThreadInitThunk+19 
ntdll!__RtlUserThreadStart+2f 
ntdll!_RtlUserThreadStart+1b 
// ServerGC의 경우
clr!SVR::gc_heap::plan_phase+12bb
clr!SVR::gc_heap::gc1+c3
clr!SVR::gc_heap::garbage_collect+f0
clr!SVR::gc_heap::gc_thread_function+74
clr!SVR::gc_heap::gc_thread_stub+9a
clr!<lambda_5d4b8dc0ce3eb05b864e38505727a1c1>::<lambda_invoker_cdecl>+51
kernel32!BaseThreadInitThunk+14
ntdll!RtlUserThreadStart+21

참고로 이때의 예외 유형은 System.ExecutionEngineException입니다.

아무튼, 테스트를 통해 알 수 있겠지만 관리 힙의 데이터 주소를 native 측에 전달하거나, 또는 unsafe/fixed로 다룰 때는 그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위의 사례와는 반대로 해당 데이터를 넘어서 쓰게 되면 다음 객체의 헤더를 덮어쓰게 될 것이고 그럴 때에도 GC는 헤어날 수 없는 충격에 빠지게 될 테니까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1정성태10/2/201823165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2068.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457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697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988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136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975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86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749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965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96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51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244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582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438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351.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522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727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84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83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110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92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65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718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614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691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