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167. CoTaskMemAlloc/CoTaskMemFree과 윈도우 Heap의 관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96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oTaskMemAlloc/CoTaskMemFree과 윈도우 Heap의 관계

지난 글에서 다뤘지만,

windbg - CoTaskMemFree/FreeCoTaskMem에서 발생한 덤프 분석 사례
; https://www.sysnet.pe.kr/2/0/12058

당연히 윈도우 환경에서의 메모리 사용이니 CoTaskMemAlloc도,

CoTaskMemAlloc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combaseapi/nf-combaseapi-cotaskmemalloc

내부적으로는 Windows Heap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의존하는지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

#include <iostream>
#include <combaseapi.h>

int main()
{
    int size = 20;

    LPVOID pVoid = CoTaskMemAlloc(size);
    printf("pVoid == 0x%x\n", pVoid);
    memset(pVoid, 0xff, size);

    CoTaskMemFree(pVoid);

    return 0;
}

CoTaskMemFree를 호출하는 코드를 보면,

...[생략]...
00835DF4 8B F4                mov         esi,esp  
00835DF6 8B 45 E8             mov         eax,dword ptr [pVoid1]  
00835DF9 50                   push        eax  
00835DFA FF 15 58 D1 83 00    call        dword ptr [__imp__CoTaskMemFree@4 (083D158h)]  
00835E00 3B F4                cmp         esi,esp  
00835E02 E8 74 B4 FF FF       call        __RTC_CheckEsp (083127Bh)  
...[생략]...

--- onecore\com\combase\class\memapi.cxx ---------------------------------------
7623F800 8B FF                mov         edi,edi  
7623F802 55                   push        ebp  
7623F803 8B EC                mov         ebp,esp  
7623F805 A1 E4 4E 39 76       mov         eax,dword ptr [g_CMalloc (76394EE4h)] // 전역 IMalloc 인스턴스를 eax에 저장  
7623F80A 56                   push        esi   //  non-volatile 레지스터 값이므로 사용 전 push
7623F80B 8B 70 14             mov         esi,dword ptr [eax+14h]  // esi == IMalloc 인터페이스의 6번째 메서드 포인터
7623F80E 81 FE 20 F5 20 76    cmp         esi,offset CRetailMalloc_Free (7620F520h)  
7623F814 0F 85 C9 75 07 00    jne         `Microsoft::WRL::Module<1,Microsoft::WRL::Details::DefaultModule<1> >::Create'::`2'::`dynamic atexit destructor for 'moduleSingleton''+3CC3h (762B6DE3h)  
7623F81A 8B 45 08             mov         eax,dword ptr [ebp + 8]  // ebp + 8 == 첫 번째 인자 pVoid1 
7623F81D 85 C0                test        eax,eax  
7623F81F 74 0F                je          CoTaskMemFree+30h (7623F830h)  
7623F821 50                   push        eax  
7623F822 6A 00                push        0  
7623F824 FF 35 0C 50 39 76    push        dword ptr [g_hHeap (7639500Ch)]  
7623F82A FF 15 94 72 39 76    call        dword ptr [__imp__HeapFree@12 (76397294h)]  
7623F830 5E                   pop         esi  
7623F831 5D                   pop         ebp  
7623F832 C2 04 00             ret         4  

내부적으로 이미 생성해 두었던 IMalloc 전역 인스턴스(g_CMalloc)의,

g_CMalloc   {lpVtbl=0x7616d158 {combase.dll!IMallocVtbl CRetailMallocVtbl} {QueryInterface=0x76315f80 {combase.dll!CMalloc_QueryInterface(IMalloc *, const _GUID &, void * *)} ...} }   CMalloc

6번째 메서드가,

0x7616D158  76315f80  (QueryInterface)
0x7616D15C  7628e8a0  (AddRef)
0x7616D160  7628e8a0  (Release)
0x7616D164  7620f260  (IMalloc::Alloc)
0x7616D168  762781b0  (IMalloc::DidAlloc)
0x7616D16C  7620f520  (IMalloc::Free) <== eax + 14h 
0x7616D170  7626e3a0  
0x7616D174  76290f30  
0x7616D178  76315fc0  
0x7616D17C  00000000  
0x7616D180  00000001  

CRetailMalloc_Free 함수와 동일한 주소인지 체크한 후 맞는다면, HeapFree를 다음과 같은 인자로 호출합니다.

HeapFree(g_hHeap, 0, pVoid);

여기서 g_hHeap은 Win32 프로세스가 생성하는 default Heap으로 Win32 API로는 GetProcessHeap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HANDLE hDefaultHeap = GetProcessHeap();
printf("pVoid == 0x%x\n", hDefaultHeap);

이게 끝입니다. 이후부터는 HeapFree의 절차를 그대로 따릅니다. 따라서 실질적인 기준으로 본다면, g_CMalloc 관련 코드도 단순히 CRetailMalloc_Free와 비교하는 것일 뿐 정작 g_CMalloc::Free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CoTaskMemFree는 곧바로 HeapFree를 호출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정리하면, CoTaskMemAlloc == HeapAlloc(g_hHeap, ...)으로, CoTaskMemFree == HeapFree(g_hHeap, ...)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1정성태7/23/20181223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37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98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29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55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20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97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786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373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23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22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045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316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17836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18082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18698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14190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13188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0632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0645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2684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133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0932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2098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13996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2214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