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167. CoTaskMemAlloc/CoTaskMemFree과 윈도우 Heap의 관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28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oTaskMemAlloc/CoTaskMemFree과 윈도우 Heap의 관계

지난 글에서 다뤘지만,

windbg - CoTaskMemFree/FreeCoTaskMem에서 발생한 덤프 분석 사례
; https://www.sysnet.pe.kr/2/0/12058

당연히 윈도우 환경에서의 메모리 사용이니 CoTaskMemAlloc도,

CoTaskMemAlloc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combaseapi/nf-combaseapi-cotaskmemalloc

내부적으로는 Windows Heap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의존하는지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

#include <iostream>
#include <combaseapi.h>

int main()
{
    int size = 20;

    LPVOID pVoid = CoTaskMemAlloc(size);
    printf("pVoid == 0x%x\n", pVoid);
    memset(pVoid, 0xff, size);

    CoTaskMemFree(pVoid);

    return 0;
}

CoTaskMemFree를 호출하는 코드를 보면,

...[생략]...
00835DF4 8B F4                mov         esi,esp  
00835DF6 8B 45 E8             mov         eax,dword ptr [pVoid1]  
00835DF9 50                   push        eax  
00835DFA FF 15 58 D1 83 00    call        dword ptr [__imp__CoTaskMemFree@4 (083D158h)]  
00835E00 3B F4                cmp         esi,esp  
00835E02 E8 74 B4 FF FF       call        __RTC_CheckEsp (083127Bh)  
...[생략]...

--- onecore\com\combase\class\memapi.cxx ---------------------------------------
7623F800 8B FF                mov         edi,edi  
7623F802 55                   push        ebp  
7623F803 8B EC                mov         ebp,esp  
7623F805 A1 E4 4E 39 76       mov         eax,dword ptr [g_CMalloc (76394EE4h)] // 전역 IMalloc 인스턴스를 eax에 저장  
7623F80A 56                   push        esi   //  non-volatile 레지스터 값이므로 사용 전 push
7623F80B 8B 70 14             mov         esi,dword ptr [eax+14h]  // esi == IMalloc 인터페이스의 6번째 메서드 포인터
7623F80E 81 FE 20 F5 20 76    cmp         esi,offset CRetailMalloc_Free (7620F520h)  
7623F814 0F 85 C9 75 07 00    jne         `Microsoft::WRL::Module<1,Microsoft::WRL::Details::DefaultModule<1> >::Create'::`2'::`dynamic atexit destructor for 'moduleSingleton''+3CC3h (762B6DE3h)  
7623F81A 8B 45 08             mov         eax,dword ptr [ebp + 8]  // ebp + 8 == 첫 번째 인자 pVoid1 
7623F81D 85 C0                test        eax,eax  
7623F81F 74 0F                je          CoTaskMemFree+30h (7623F830h)  
7623F821 50                   push        eax  
7623F822 6A 00                push        0  
7623F824 FF 35 0C 50 39 76    push        dword ptr [g_hHeap (7639500Ch)]  
7623F82A FF 15 94 72 39 76    call        dword ptr [__imp__HeapFree@12 (76397294h)]  
7623F830 5E                   pop         esi  
7623F831 5D                   pop         ebp  
7623F832 C2 04 00             ret         4  

내부적으로 이미 생성해 두었던 IMalloc 전역 인스턴스(g_CMalloc)의,

g_CMalloc   {lpVtbl=0x7616d158 {combase.dll!IMallocVtbl CRetailMallocVtbl} {QueryInterface=0x76315f80 {combase.dll!CMalloc_QueryInterface(IMalloc *, const _GUID &, void * *)} ...} }   CMalloc

6번째 메서드가,

0x7616D158  76315f80  (QueryInterface)
0x7616D15C  7628e8a0  (AddRef)
0x7616D160  7628e8a0  (Release)
0x7616D164  7620f260  (IMalloc::Alloc)
0x7616D168  762781b0  (IMalloc::DidAlloc)
0x7616D16C  7620f520  (IMalloc::Free) <== eax + 14h 
0x7616D170  7626e3a0  
0x7616D174  76290f30  
0x7616D178  76315fc0  
0x7616D17C  00000000  
0x7616D180  00000001  

CRetailMalloc_Free 함수와 동일한 주소인지 체크한 후 맞는다면, HeapFree를 다음과 같은 인자로 호출합니다.

HeapFree(g_hHeap, 0, pVoid);

여기서 g_hHeap은 Win32 프로세스가 생성하는 default Heap으로 Win32 API로는 GetProcessHeap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HANDLE hDefaultHeap = GetProcessHeap();
printf("pVoid == 0x%x\n", hDefaultHeap);

이게 끝입니다. 이후부터는 HeapFree의 절차를 그대로 따릅니다. 따라서 실질적인 기준으로 본다면, g_CMalloc 관련 코드도 단순히 CRetailMalloc_Free와 비교하는 것일 뿐 정작 g_CMalloc::Free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CoTaskMemFree는 곧바로 HeapFree를 호출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정리하면, CoTaskMemAlloc == HeapAlloc(g_hHeap, ...)으로, CoTaskMemFree == HeapFree(g_hHeap, ...)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891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80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27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189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33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67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587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01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23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50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77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06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20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1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3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55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8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3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16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0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09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1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3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7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1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2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