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167. CoTaskMemAlloc/CoTaskMemFree과 윈도우 Heap의 관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32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oTaskMemAlloc/CoTaskMemFree과 윈도우 Heap의 관계

지난 글에서 다뤘지만,

windbg - CoTaskMemFree/FreeCoTaskMem에서 발생한 덤프 분석 사례
; https://www.sysnet.pe.kr/2/0/12058

당연히 윈도우 환경에서의 메모리 사용이니 CoTaskMemAlloc도,

CoTaskMemAlloc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combaseapi/nf-combaseapi-cotaskmemalloc

내부적으로는 Windows Heap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의존하는지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

#include <iostream>
#include <combaseapi.h>

int main()
{
    int size = 20;

    LPVOID pVoid = CoTaskMemAlloc(size);
    printf("pVoid == 0x%x\n", pVoid);
    memset(pVoid, 0xff, size);

    CoTaskMemFree(pVoid);

    return 0;
}

CoTaskMemFree를 호출하는 코드를 보면,

...[생략]...
00835DF4 8B F4                mov         esi,esp  
00835DF6 8B 45 E8             mov         eax,dword ptr [pVoid1]  
00835DF9 50                   push        eax  
00835DFA FF 15 58 D1 83 00    call        dword ptr [__imp__CoTaskMemFree@4 (083D158h)]  
00835E00 3B F4                cmp         esi,esp  
00835E02 E8 74 B4 FF FF       call        __RTC_CheckEsp (083127Bh)  
...[생략]...

--- onecore\com\combase\class\memapi.cxx ---------------------------------------
7623F800 8B FF                mov         edi,edi  
7623F802 55                   push        ebp  
7623F803 8B EC                mov         ebp,esp  
7623F805 A1 E4 4E 39 76       mov         eax,dword ptr [g_CMalloc (76394EE4h)] // 전역 IMalloc 인스턴스를 eax에 저장  
7623F80A 56                   push        esi   //  non-volatile 레지스터 값이므로 사용 전 push
7623F80B 8B 70 14             mov         esi,dword ptr [eax+14h]  // esi == IMalloc 인터페이스의 6번째 메서드 포인터
7623F80E 81 FE 20 F5 20 76    cmp         esi,offset CRetailMalloc_Free (7620F520h)  
7623F814 0F 85 C9 75 07 00    jne         `Microsoft::WRL::Module<1,Microsoft::WRL::Details::DefaultModule<1> >::Create'::`2'::`dynamic atexit destructor for 'moduleSingleton''+3CC3h (762B6DE3h)  
7623F81A 8B 45 08             mov         eax,dword ptr [ebp + 8]  // ebp + 8 == 첫 번째 인자 pVoid1 
7623F81D 85 C0                test        eax,eax  
7623F81F 74 0F                je          CoTaskMemFree+30h (7623F830h)  
7623F821 50                   push        eax  
7623F822 6A 00                push        0  
7623F824 FF 35 0C 50 39 76    push        dword ptr [g_hHeap (7639500Ch)]  
7623F82A FF 15 94 72 39 76    call        dword ptr [__imp__HeapFree@12 (76397294h)]  
7623F830 5E                   pop         esi  
7623F831 5D                   pop         ebp  
7623F832 C2 04 00             ret         4  

내부적으로 이미 생성해 두었던 IMalloc 전역 인스턴스(g_CMalloc)의,

g_CMalloc   {lpVtbl=0x7616d158 {combase.dll!IMallocVtbl CRetailMallocVtbl} {QueryInterface=0x76315f80 {combase.dll!CMalloc_QueryInterface(IMalloc *, const _GUID &, void * *)} ...} }   CMalloc

6번째 메서드가,

0x7616D158  76315f80  (QueryInterface)
0x7616D15C  7628e8a0  (AddRef)
0x7616D160  7628e8a0  (Release)
0x7616D164  7620f260  (IMalloc::Alloc)
0x7616D168  762781b0  (IMalloc::DidAlloc)
0x7616D16C  7620f520  (IMalloc::Free) <== eax + 14h 
0x7616D170  7626e3a0  
0x7616D174  76290f30  
0x7616D178  76315fc0  
0x7616D17C  00000000  
0x7616D180  00000001  

CRetailMalloc_Free 함수와 동일한 주소인지 체크한 후 맞는다면, HeapFree를 다음과 같은 인자로 호출합니다.

HeapFree(g_hHeap, 0, pVoid);

여기서 g_hHeap은 Win32 프로세스가 생성하는 default Heap으로 Win32 API로는 GetProcessHeap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HANDLE hDefaultHeap = GetProcessHeap();
printf("pVoid == 0x%x\n", hDefaultHeap);

이게 끝입니다. 이후부터는 HeapFree의 절차를 그대로 따릅니다. 따라서 실질적인 기준으로 본다면, g_CMalloc 관련 코드도 단순히 CRetailMalloc_Free와 비교하는 것일 뿐 정작 g_CMalloc::Free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CoTaskMemFree는 곧바로 HeapFree를 호출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정리하면, CoTaskMemAlloc == HeapAlloc(g_hHeap, ...)으로, CoTaskMemFree == HeapFree(g_hHeap, ...)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