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81.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1) - 기초 프로그램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196

.NET Framework: 282.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2) - RenderMonkey의 Shader/Model 파일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197

.NET Framework: 285.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3) - 텍스처 매핑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06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3) - 텍스처 매핑 예제


지난번 글에 이어서.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2) - RenderMonkey의 Shader/Model 파일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197

역시나 처음으로 "texture mapping"이라는 것도 해보게 되는군요. ^^

[포프의 쉐이더 입문강좌] 03. 텍스처매핑 Part 1 
; http://kblog.popekim.com/2011/12/03-part-1.html

[포프의 쉐이더 입문강좌] 03. 텍스처매핑 Part 2 
; http://kblog.popekim.com/2011/12/03-part-2.html

위에서 "Part 1"의 실습을 하면 RenderMonkey 도구의 "Vertex Shader" 코드만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결과물을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Part 2" 강좌의 초입에 나오는 "Pixel Shader" 코드를 마저 입력해 주어야 컴파일이 성공하고 "Stream Mapping"까지 완료해야만 정상적인 지구본 모양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ch3_texture_mapping_1.png

그렇게 렌더몽키 실습이 완료되었으면 본격적으로 XNAFramework 예제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우선, 새롭게 실습한 RenderMonkey의 결과물을 각각 Sphere.x와 TextureMapping.fx 파일로 저장하고 TextureMapping의 원본으로 사용된 이미지 earth.jpg도 렌더몽키의 설치 디렉토리로부터(보통, C:\Program Files (x86)\AMD\RenderMonkey 1.82\Examples\Media\Textures) 복사해서 XNAMFramework 프로젝트에 복사합니다.

코드는 지난번의 예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변경해 볼 텐데요.

WindowsGame1Content 프로젝트에 있는 기존 .x, .fx 자원을 삭제하고 새롭게 Sphere.x, TextureMapping.fx, earth.jpg 파일을 추가해 준 후 코드에 적용해 주는데, Sphere.x와 TextureMapping.fx는 기존 코드에 이미 Model/Effect 타입으로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이름만 바꿔주면 되고, earth.jpg 파일에 대해서는 Texture 타입으로 로드를 해줍니다.

Model _earthModel;
Effect _textureMappingShader;
Texture _earthTexture;

protected override void LoadContent()
{
    spriteBatch = new SpriteBatch(GraphicsDevice);

    _spriteFont = Content.Load<SpriteFont>("Font");
    _earthModel = Content.Load<Model>("Sphere");
    _textureMappingShader = Content.Load<Effect>("TextureMapping");
    _earthTexture = Content.Load<Texture>("Earth");
}

마지막으로 _earthTexture 자원을 _textureMappingShader에 연결하는 코드를 넣어주면 끝입니다.

protected override void Draw(GameTime gameTime)
{
    GraphicsDevice.Clear(Color.CornflowerBlue);

    _matView = Matrix.CreateLookAt(new Vector3(0, 0, -200), new Vector3(0, 0, 0), new Vector3(0, 1, 0));
    _matProjection = Matrix.CreatePerspectiveFieldOfView(FOV, ASPECT_RATIO, NEAR_PLANE, FAR_PLANE);
    _matWorld = Matrix.Identity;

    _textureMappingShader.Parameters["gWorldMatrix"].SetValue(_matWorld);
    _textureMappingShader.Parameters["gViewMatrix"].SetValue(_matView);
    _textureMappingShader.Parameters["gProjectionMatrix"].SetValue(_matProjection);
    _textureMappingShader.Parameters["DiffuseMap_Tex"].SetValue(_earthTexture);

    ... [생략] ...
    base.Draw(gameTime);
}

이제 빌드하고 실행하면 ^^ 정상적으로 지구본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Part 2 강좌를 보면 지구본을 돌려주는 효과를 내도록 코드를 추가하고 있는데요. XNA에서도 다음과 같이 _matWorld 코드를 초기화하도록 변경해 주면 됩니다.

float _rotationY = 0.0f;

protected override void Draw(GameTime gameTime)
{
    GraphicsDevice.Clear(Color.CornflowerBlue);

    _matView = Matrix.CreateLookAt(new Vector3(0, 0, -200), new Vector3(0, 0, 0), new Vector3(0, 1, 0));
    _matProjection = Matrix.CreatePerspectiveFieldOfView(FOV, ASPECT_RATIO, NEAR_PLANE, FAR_PLANE);

    _rotationY += 0.4f * PI / 180.0f;
    if (_rotationY > 2 * PI)
    {
        _rotationY -= 2 * PI;
    }

    _matWorld = Matrix.CreateRotationY(_rotationY);

    ... [생략] ...
}

다시 F5 키를 눌러서 실행하면, ^^ 와~~~ 지구본이 정말로 회전합니다.

ch3_texture_mapping_2.png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참고로, 위의 글을 읽다 보면 UV 좌표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생소해서 찾아보니 다음과 같이 잘 설명된 글이 있습니다.

각종 3D 좌표 체계 정리
; http://bklist.egloos.com/tag/UV좌표/page/1
(위의 글을 보면, DirectX와 OpenGL의 z 좌표값이 반대로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 편하게 좀... 저런 건 맞춰주면 좋지 않았을까요? ^^;)

어쨌든 ^^ 잘 모르지만 이런 식으로 가랑비에 옷 젖듯 배워나가는 것도 좋겠지요.

마지막으로, 제 경우에 RenderMonkey 작업 시에 빌드를 했을 때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해서 애를 먹었습니다.

Compiling vertex shader API(D3D) /../TextureMapping/Pass 0/Vertex Shader/
COMPILE ERROR: API(D3D) /../TextureMapping/Pass 0/Vertex Shader/ c:\program files (x86)\amd\rendermonkey 1.82\memory(17,11): error X3000: invalid target or usage string RENDERING ERROR(s):
Vertex shader 'Vertex Shader' failed to compile in pass 'Pass 0'. See Output window for details


처음엔 에러가 발생했다는 것만으로 당황해서 어찌할 줄 몰랐는데 "COMPILE ERROR"에 보면 (17,11)이라고 라인 수가 17에서 "invalid target or usage string"에 해당하는 오류가 났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01: float4x4 gWorldMatrix;
02: float4x4 gViewMatrix;
03: float4x4 gProjectionMatrix;
04: 
05: struct VS_INPUT
06: {
07:    float4 mPosition : POSITION;
08:    float2 mTexCoord : TEXCOORD0;
09: };
10: 
11: struct VS_OUPUT
12: {
13:    float4 mPosition : POSITION;
14:    float2 mTexCoord : TEXCOORD0;
15: };
16: 
17: VS_OUTPUT vs_main(VS_INPUT Input)
18: {

VS_OUTPUT으로 되어 있는데, 11행에 보면 VS_OUPUT으로 실수했기 때문에 그런 에러가 발생한 것입니다. 나름, 오류가 발생한 위치를 알려주기 때문에 다음부터는 RenderMonkey의 컴파일 오류에 당황하지 않게 될 것 같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174정성태4/3/201719404VC++: 116. Visual Studio 단위 테스트 - Failed to set up the execution context to run the test
11173정성태4/3/201722969VC++: 115. Visual Studio에서 C++ DLL을 대상으로 단위 테스트할 때 비정상 종료한다면?파일 다운로드1
11172정성태4/3/201722102.NET Framework: 651. C# - 특정 EXE 프로세스를 종료시킨 EXE를 찾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171정성태3/31/201718811VS.NET IDE: 114. Visual Studio 디버깅 경고 창 - You are debugging a Release build of ...
11170정성태3/31/201720714.NET Framework: 650. C# - CachedAnonymousMethodDelegate 유형의 코드 생성
11169정성태3/30/201720553VC++: 114. C++ vtable의 가상 함수 호출 가로채기파일 다운로드1
11168정성태3/29/201723887VC++: 113. C++ 클래스 상속 관계의 vtable 생성 과정
11167정성태3/28/201724191VC++: 112. C++의 가상 함수 테이블 (vtable)은 언제 생성될까요? [2]
11166정성태3/28/201718432오류 유형: 382. System.Data.SqlClient.SqlException - Arithmetic overflow error converting IDENTITY to data type int.
11165정성태3/27/201721708오류 유형: 381. Visual C++에서 min, max 함수를 사용한 경우 C2589, C2059 컴파일 오류 발생
11164정성태3/27/201730032VC++: 111. C++ 클래스의 상속에 따른 메모리 구조 [2]파일 다운로드1
11163정성태3/25/201719812VC++: 110. CreateThread Win32 API에 C++ 클래스의 멤버 함수를 전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162정성태3/24/201724053오류 유형: 380. Visual Studio 빌드 실패 - The OutputPath property is not set for project
11161정성태3/24/201716767오류 유형: 379. ICOMAdminCatalog.GetCollection 호출 시 0x80070422 예외 발생
11160정성태3/23/201721689.NET Framework: 649. ASP.NET - Server cannot append header after HTTP headers have been sent. (HTTP 헤더를 보낸 후에는 서버에서 헤더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파일 다운로드1
11159정성태3/23/201718974Windows: 136. Memory-mapped File은 Private Bytes 크기에 포함될까요?파일 다운로드1
11158정성태3/22/201718620디버깅 기술: 85. Windbg - SOS 디버깅 사례 System.NullReferenceException 예외 추적
11157정성태3/22/201721864.NET Framework: 648. Dictionary<TKey, TValue>를 deep copy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156정성태3/21/201722491.NET Framework: 647. 닷넷(C#) 코드로 인증서 요청 코드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155정성태3/21/201722701.NET Framework: 646. SslStream의 CipherAlgorithm 선택이 가능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1154정성태3/5/201729702VC++: 109. DLL에서 STL 객체를 인자/반환값으로 갖는 함수를 제공할 때, 그 함수를 외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비정상 종료한다면? [2]파일 다운로드1
11153정성태3/5/201729082VC++: 108. DLL에 정의된 C++ template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152정성태3/4/201722762VC++: 107. VirtualAlloc, HeapAlloc, GlobalAlloc, LocalAlloc, malloc, new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1151정성태3/3/201723353VC++: 106. DLL 개발자가 주의해야 할 Secure CRT 함수 사용 [1]파일 다운로드1
11150정성태2/21/201719297.NET Framework: 645. Visual Studio Fakes 기능에서 Shim... 클래스가 생성되지 않는 경우 [5]
11149정성태2/21/201722972오류 유형: 378. A 64-bit test cannot run in a 32-bit process. Specify platform as X64 to force test run in X64 mode on X64 machine.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