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115.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PID와 환경변수 등의 정보를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78

.NET Framework: 876. C# - PEB(Process Environment Block)를 통해 로드된 모듈 목록 열람
; https://www.sysnet.pe.kr/2/0/12101

디버깅 기술: 153. C# - PEB를 조작해 로드된 DLL을 숨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05

디버깅 기술: 157. C# - PEB.ProcessHeap을 이용해 디버깅 중인지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15




C# - PEB.ProcessHeap을 이용해 디버깅 중인지 확인하는 방법

아래의 글에 재미있는 내용이 있군요. ^^

Anti-Reversing Technique: PEB.ProcessHeap
; https://t0rchwo0d.github.io/windows/Windows-Anti-Reversing-Technique-PEB.ProcessHeap/

디버거가 연결된 경우 ProcessHeap의,

0:007> dt _PEB @$peb
ntdll!_PEB
   +0x000 InheritedAddressSpace : 0 ''
   +0x001 ReadImageFileExecOptions : 0 ''
   +0x002 BeingDebugged    : 0x1 '' // IsDebuggerPresent function
   +0x003 BitField         : 0x84 ''
...[생략]...
   +0x028 SubSystemData    : 0x00007ffd`b5cfe120 Void
   +0x030 ProcessHeap      : 0x000001b0`39300000 Void
...[생략]...

Flags와 ForceFlags 값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0:007> dt _HEAP
ntdll!_HEAP
   +0x000 Segment          : _HEAP_SEGMENT
   +0x000 Entry            : _HEAP_ENTRY
   +0x010 SegmentSignature : Uint4B
   +0x014 SegmentFlags     : Uint4B
   +0x018 SegmentListEntry : _LIST_ENTRY
   +0x028 Heap             : Ptr64 _HEAP
   +0x030 BaseAddress      : Ptr64 Void
   +0x038 NumberOfPages    : Uint4B
   +0x040 FirstEntry       : Ptr64 _HEAP_ENTRY
   +0x048 LastValidEntry   : Ptr64 _HEAP_ENTRY
   +0x050 NumberOfUnCommittedPages : Uint4B
   +0x054 NumberOfUnCommittedRanges : Uint4B
   +0x058 SegmentAllocatorBackTraceIndex : Uint2B
   +0x05a Reserved         : Uint2B
   +0x060 UCRSegmentList   : _LIST_ENTRY
   +0x070 Flags            : Uint4B
   +0x074 ForceFlags       : Uint4B
...[생략]...

사실 ProcessHeap이 가리키는 것은 Default Heap이기 때문에 전체 힙 목록은 예전에 설명한 대로,

windbg와 Win32 API로 알아보는 Windows Heap 정보 분석
; https://www.sysnet.pe.kr/2/0/12068

NumberOfHeaps, ProcessHeaps 필드의 값으로 알 수 있습니다.

0:000> dt _PEB @$peb ProcessHeap
ntdll!_PEB
   +0x030 ProcessHeap : 0x00000255`54510000 Void

0:000> dt _PEB @$peb NumberOfHeaps, ProcessHeaps
ntdll!_PEB
   +0x0e8 NumberOfHeaps  : 2
   +0x0f0 ProcessHeaps   : 0x00007ffb`64a43c40  -> 0x00000255`54510000 Void

0:000> dq /c1 0x00007ffb`64a43c40  L2
00007ffb`64a43c40  00000255`54510000
00007ffb`64a43c48  00000255`54410000

보는 바와 같이 ProcessHeaps의 첫 번째 엔트리가 PEB.ProcessHeap 값입니다. 위와 같은 조작을 KernelStructOffset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코딩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IntPtr pebAddress = EnvironmentBlockInfo.GetPebAddress(out IntPtr tebAddress);

var pebOffset = DbgOffset.Get("_PEB");
var heapOffset = DbgOffset.Get("_HEAP");

if (pebOffset.TryRead<IntPtr>(pebAddress, "ProcessHeap", out IntPtr processHeapPtr) == false)
{
    return;
}

Console.WriteLine($"Default ProcessHeap: {processHeapPtr.ToInt64():x}");

IntPtr processHeapsPtr = pebOffset.GetPointer(pebAddress, "ProcessHeaps").ReadPtr();
if (pebOffset.TryRead<int>(pebAddress, "NumberOfHeaps", out int numberOfHeaps) == false)
{
    return;
}

Console.WriteLine($"Ptr of ProcessHeaps: {processHeapsPtr.ToInt64():x}");
Console.WriteLine($"Number of Heaps: {numberOfHeaps}");

for (int i = 0; i < numberOfHeaps; i++)
{
    IntPtr entryPtr = processHeapsPtr + (IntPtr.Size * i);
    IntPtr heapAddress = entryPtr.ReadPtr();

    Console.WriteLine($"[{i}] Heap: {heapAddress.ToInt64():x}");
}

/* 출력 결과

Default ProcessHeap: 13c0000
Ptr of ProcessHeaps: 7ffdba963c40
Number of Heaps: 6
[0] Heap: 13c0000
[1] Heap: fa0000
[2] Heap: 1730000
[3] Heap: 19b0000
[4] Heap: 3250000
[5] Heap: 3410000
*/

그리고, 각각의 heap에 대한 Flags, ForceFlags는 이렇게 구하면 됩니다.

for (int i = 0; i < numberOfHeaps; i++)
{
    IntPtr entryPtr = processHeapsPtr + (IntPtr.Size * i);
    IntPtr heapAddress = entryPtr.ReadPtr();

    Console.WriteLine($"[{i}] Heap: {heapAddress.ToInt64():x}");

    if (heapOffset.TryRead<int>(heapAddress, "Flags", out int flagsValue) == true)
    {
        Console.WriteLine($"\tFlags: {flagsValue:x}");
    }

    if (heapOffset.TryRead<int>(heapAddress, "ForceFlags", out int forceFlagsValue) == true)
    {
        Console.WriteLine($"\tForceFlags: {forceFlagsValue:x}");
    }
}

코딩이 완료되었으니 이제 테스트를 해봐야겠지요. ^^




우선, Visual Studio에서 F5 키를 눌러 "Start Debugging..."으로 시작하면 다음과 같이 결과가 출력됩니다.

// Visual Studio - F5 실행 시

Default ProcessHeap: d50000
Ptr of ProcessHeaps: 7ffdba963c40

Number of Heaps: 6
[0] Heap: d50000
        Flags: 2
        ForceFlags: 0
[1] Heap: 9d0000
        Flags: 8000
        ForceFlags: 0
[2] Heap: 1060000
        Flags: 1002
        ForceFlags: 0
[3] Heap: 1370000
        Flags: 1002
        ForceFlags: 0
[4] Heap: 2c70000
        Flags: 1002
        ForceFlags: 0
[5] Heap: 2b70000
        Flags: 41002
        ForceFlags: 0

/*
0x2 == HEAP_GROWABLE
0x1000 == (?)
0x8000 == HEAP_PSEUDO_TAG_FLAG
0x40000 == HEAP_CREATE_ENABLE_EXECUTE
*/

저 결과는 디버거 없이 실행했을 때와 동일한 것인데 따라서 Visual Studio는 Heap 구성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고 있습니다. 반면, windbg는 다릅니다. "Open Executable..." 메뉴로 exe를 지정한 뒤 "g" 키를 눌러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플래그들이 구성됩니다.

Default ProcessHeap: 13c0000
Ptr of ProcessHeaps: 7ffdba963c40

Number of Heaps: 6
[0] Heap: 13c0000
        Flags: 40000062
        ForceFlags: 40000060
[1] Heap: fa0000
        Flags: 40008060
        ForceFlags: 40000060
[2] Heap: 1730000
        Flags: 40001062
        ForceFlags: 40000060
[3] Heap: 19b0000
        Flags: 40001062
        ForceFlags: 40000060
[4] Heap: 3250000
        Flags: 40001062
        ForceFlags: 40000060
[5] Heap: 3410000
        Flags: 40001062
        ForceFlags: 40000060

/*
0x2 == HEAP_GROWABLE
0x1000 == (?)
0x60 == 
    0x20 HEAP_TAIL_CHECKING_ENABLED
    0x40 HEAP_FREE_CHECKING_ENABLED
0x40000000 == HEAP_VALIDATE_PARAMETERS_ENABLED
*/

의도한 값이 나오는군요. (참고로, 중간에 attach시키면 소용 없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해당 프로세스 명(예제에서는 ConsoleApp1.exe)을 Image File Execution Options 레지스트리에 등록하면,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Image File Execution Options\ConsoleApp1.exe

windbg에서 실행했을지라도 디버거가 없는 것처럼 Flags들의 값이 구성됩니다. 정리하면... windbg를 상당히 제한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4/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300정성태9/10/201721116.NET Framework: 681. dotnet.exe - run, exec, build, restore, publish 차이점 [3]
11299정성태9/9/201719776개발 환경 구성: 330. Hyper-V VM의 Internal Network를 Private 유형으로 만드는 방법
11298정성태9/8/201723126VC++: 119. EnumProcesses / EnumProcessModules API 사용 시 주의점 [1]
11297정성태9/8/201719775디버깅 기술: 96.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닷넷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11296정성태9/8/201722921웹: 36. Edge - "이 웹 사이트는 이전 기술에서 실행되며 Internet Explorer에서만 작동합니다." 끄는 방법
11295정성태9/7/201720401디버깅 기술: 95. Windbg - .foreach 사용법
11294정성태9/4/201720072개발 환경 구성: 329.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 빌드 방법 [1]
11293정성태9/4/201720650개발 환경 구성: 328. Visual Studio(devenv.exe)를 배치 파일(.bat)을 통해 실행하는 방법
11292정성태9/4/201718878오류 유형: 419. Cannot connect to WMI provider - Invalid class [0x80041010]
11291정성태9/3/201720704개발 환경 구성: 327. 아파치 서버 2.4를 위한 mod_aspdotnet 마이그레이션
11290정성태9/3/201723952개발 환경 구성: 326. 아파치 서버에서 ASP.NET을 실행하는 mod_aspdotnet 모듈 [2]
11289정성태9/3/201721619개발 환경 구성: 325. GAC에 어셈블리 등록을 위해 gacutil.exe을 사용하는 경우 주의 사항
11288정성태9/3/201718379개발 환경 구성: 324. 윈도우용 XAMPP의 아파치 서버 구성 방법
11287정성태9/1/201727588.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11]
11286정성태8/28/201714947기타: 67. App Privacy Policy
11285정성태8/28/201723501.NET Framework: 679. C# - 개인 키 보안의 SFTP를 이용한 파일 업로드파일 다운로드1
11284정성태8/27/201721524.NET Framework: 678.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283정성태8/27/201717300오류 유형: 418. CSS3117: @font-face failed cross-origin request. Resource access is restricted.
11282정성태8/26/201719743Math: 22. 행렬로 바라보는 피보나치 수열
11281정성태8/26/201721553.NET Framework: 677. Visual Studio 2017 - NuGet 패키지를 직접 참조하는 PackageReference 지원 [2]
11280정성태8/24/201718575디버깅 기술: 94.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11279정성태8/23/201730179.NET Framework: 676. C# Thread가 Running 상태인지 아는 방법
11278정성태8/23/201718359오류 유형: 417. TFS - Warning - Unable to refresh ... because you have a pending edit. [1]
11277정성태8/23/201719607오류 유형: 416. msbuild - error MSB4062: The "TransformXml" task could not be loaded from the assembly
11276정성태8/23/201723916.NET Framework: 675. C# - (파일) 확장자와 연결된 실행 파일 경로 찾기 [2]파일 다운로드1
11275정성태8/23/201732916개발 환경 구성: 323.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빌드 환경 구성 - Visual Studio 2017용 Build Tools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