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manifest - The value "x64" of attribute "processorArchitecture" in element "assemblyIdentity" is invalid.

manifest 파일에 오류가 있으면, 애당초 실행조차 안 되면서 화면에는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The application has failed to start because its side-by-side configuration is incorrect. Please see the application event log or use the command-line sxstrace.exe tool for more detail.


문제의 원인은 다행히 이벤트 로그를 보면 나오는데요, 이번에는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 항목이 있었습니다.

Activation context generation failed for "c:\temp\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Error in manifest or policy file "c:\temp\ConsoleApp1\bin\Debug\ATLProject1.dll.MANIFEST" on line 4. The value "x64" of attribute "processorArchitecture" in element "assemblyIdentity" is invalid.


그러니까, processorArchitecture의 값이 잘못되었다는 건데요.

<?xml version="1.0" encoding="UTF-8" standalone="yes"?>
<assembly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1" manifestVersion="1.0">

  <assemblyIdentity version="1.0.0.0" processorArchitecture="x64"  ...>
  </assemblyIdentity>
  
  ...[생략]...

</assembly>

x86 아니면, x64일 거라 생각해 정한 값인데 공식 문서를 보니,

Application Manifests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sbscs/application-manifests

Specifies the processor. The valid values are x86 for 32-bit Windows and ia64 for 64-bit Windows. Optional.


마이크로소프트가 "ia64"로 정해 놓았군요. 이제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Itanium의 레거시를 저기서 보게 될 줄이야... ^^; 어쨌든 해결 방법은 (AMD64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ia64로 하면 정상적으로 실행은 됩니다. 하지만, 이 값의 성격이 "Optional"이니 .NET 응용 프로그램의 자유로운 x86/x64 환경을 고려하면 그냥 삭제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런데, 편집하다 보니 다음과 같은 manifest 오류도 발생했습니다.

Activation context generation failed for "c:\temp\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Error in manifest or policy file "c:\temp\ConsoleApp1\bin\Debug\ATLProject1.dll.MANIFEST" on line 17. The value "CB82A462-8F49-4434-987B-CB8FBC8A9115" of attribute "iid" in element "comInterfaceExternalProxyStub" is invalid.


무슨 의미냐면, GUID 문자열 형식에서 "{", "}" 문자가 빠졌다는 것입니다.

<comInterfaceExternalProxyStub name="IATLSimpleObject" 
                                iid="CB82A462-8F49-4434-987B-CB8FBC8A9115" 
                                proxyStubClsid32="{00020424-0000-0000-C000-000000000046}" 
                                baseInterface="{00020400-0000-0000-C000-000000000046}" 
                                tlbid="{0B2AAC68-8E4B-4BAA-85D7-4DF62A224D9F}">
</comInterfaceExternalProxyStub>

따라서 다음과 같이 수정해 주면 해결됩니다.

<comInterfaceExternalProxyStub name="IATLSimpleObject" 
                                iid="{CB82A462-8F49-4434-987B-CB8FBC8A9115}" 
                                proxyStubClsid32="{00020424-0000-0000-C000-000000000046}" 
                                baseInterface="{00020400-0000-0000-C000-000000000046}" 
                                tlbid="{0B2AAC68-8E4B-4BAA-85D7-4DF62A224D9F}">
</comInterfaceExternalProxyStub>




그나저나... 이렇게 자잘하게 오류가 나는 것이 꽤나 귀찮은 면이 있군요. ^^; 그래서 그냥 COM DLL로부터 manifest 파일을 실수 없이 생성할 도구를 만들었고, 그게 지난 글에 소개한 COMRegFreeManifest 프로그램입니다.

Reg-free COM 개체 사용을 위한 manifest 파일 생성 도구 - COMRegFreeManifest
; https://www.sysnet.pe.kr/2/0/1216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3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5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07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0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1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2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6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3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5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0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8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3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8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9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8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6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6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2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2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