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manifest - The value "x64" of attribute "processorArchitecture" in element "assemblyIdentity" is invalid.

manifest 파일에 오류가 있으면, 애당초 실행조차 안 되면서 화면에는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The application has failed to start because its side-by-side configuration is incorrect. Please see the application event log or use the command-line sxstrace.exe tool for more detail.


문제의 원인은 다행히 이벤트 로그를 보면 나오는데요, 이번에는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 항목이 있었습니다.

Activation context generation failed for "c:\temp\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Error in manifest or policy file "c:\temp\ConsoleApp1\bin\Debug\ATLProject1.dll.MANIFEST" on line 4. The value "x64" of attribute "processorArchitecture" in element "assemblyIdentity" is invalid.


그러니까, processorArchitecture의 값이 잘못되었다는 건데요.

<?xml version="1.0" encoding="UTF-8" standalone="yes"?>
<assembly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1" manifestVersion="1.0">

  <assemblyIdentity version="1.0.0.0" processorArchitecture="x64"  ...>
  </assemblyIdentity>
  
  ...[생략]...

</assembly>

x86 아니면, x64일 거라 생각해 정한 값인데 공식 문서를 보니,

Application Manifests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sbscs/application-manifests

Specifies the processor. The valid values are x86 for 32-bit Windows and ia64 for 64-bit Windows. Optional.


마이크로소프트가 "ia64"로 정해 놓았군요. 이제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Itanium의 레거시를 저기서 보게 될 줄이야... ^^; 어쨌든 해결 방법은 (AMD64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ia64로 하면 정상적으로 실행은 됩니다. 하지만, 이 값의 성격이 "Optional"이니 .NET 응용 프로그램의 자유로운 x86/x64 환경을 고려하면 그냥 삭제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런데, 편집하다 보니 다음과 같은 manifest 오류도 발생했습니다.

Activation context generation failed for "c:\temp\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Error in manifest or policy file "c:\temp\ConsoleApp1\bin\Debug\ATLProject1.dll.MANIFEST" on line 17. The value "CB82A462-8F49-4434-987B-CB8FBC8A9115" of attribute "iid" in element "comInterfaceExternalProxyStub" is invalid.


무슨 의미냐면, GUID 문자열 형식에서 "{", "}" 문자가 빠졌다는 것입니다.

<comInterfaceExternalProxyStub name="IATLSimpleObject" 
                                iid="CB82A462-8F49-4434-987B-CB8FBC8A9115" 
                                proxyStubClsid32="{00020424-0000-0000-C000-000000000046}" 
                                baseInterface="{00020400-0000-0000-C000-000000000046}" 
                                tlbid="{0B2AAC68-8E4B-4BAA-85D7-4DF62A224D9F}">
</comInterfaceExternalProxyStub>

따라서 다음과 같이 수정해 주면 해결됩니다.

<comInterfaceExternalProxyStub name="IATLSimpleObject" 
                                iid="{CB82A462-8F49-4434-987B-CB8FBC8A9115}" 
                                proxyStubClsid32="{00020424-0000-0000-C000-000000000046}" 
                                baseInterface="{00020400-0000-0000-C000-000000000046}" 
                                tlbid="{0B2AAC68-8E4B-4BAA-85D7-4DF62A224D9F}">
</comInterfaceExternalProxyStub>




그나저나... 이렇게 자잘하게 오류가 나는 것이 꽤나 귀찮은 면이 있군요. ^^; 그래서 그냥 COM DLL로부터 manifest 파일을 실수 없이 생성할 도구를 만들었고, 그게 지난 글에 소개한 COMRegFreeManifest 프로그램입니다.

Reg-free COM 개체 사용을 위한 manifest 파일 생성 도구 - COMRegFreeManifest
; https://www.sysnet.pe.kr/2/0/1216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4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4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