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재현 가능한 최소한의 예제 프로젝트란? - 두 번째 예제

재현 가능한 최소한의 예제는, 자신이 만들고 있던 프로그램을 보내달라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글에서 설명한 것이 그런 사례입니다.

재현 가능한 최소한의 예제 프로젝트란?
; https://www.sysnet.pe.kr/2/0/11452

하나 더 예를 들어볼까요?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c# Winform UI 질문드리겠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5309

이와 함께 보내온 예제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고,

sample_project_1.png

파일들은 다음과 같은 식의 코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UIProgressBar.cs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ComponentModel;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Data;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using System.Windows.Forms;
using System.IO;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Socket_UIProgressbar
{
    public partial class UIProgressBar : UserControl
    {
        #region 필드
        string SvrIP;
        int SvPort;

        string filepath; //선택된 경로를 담는 string 변수

        //경로에 있는 파일의 총 개수와 실제로 보내지는 파일의 Count;
        int TotalFileCnt = 0;
        int sendfilecnt = 0;
        //진행률을 표시하기위해 사용될 double형 변수
        double totalpercent;
        double filepercent;
        //실제로 파일을 보내게 될 FileOut Class
        FileOut fileout;
        #endregion
        public UIProgressBar(string ip, int port) //연결 할 서버의 ip와 port
        {
            InitializeComponent();

            SvrIP = ip;
            SvPort = port;
        }

        private void Select_FilePath_Click(object sender, MouseEventArgs e) //경로선택 버튼 MouseClick Event
        {
            var dialog = new FolderBrowserDialog();

            if (dialog.ShowDialog() == DialogResult.OK)
                filepath = dialog.SelectedPath;

            textBox1.Text = filepath; //의미는 없습니다. 최대한 비슷한 환경 샘플을 위해 선택한 경로를 보여주는 텍스트박스 입니다.
        }

        private void File_Send_MouseClick(object sender, MouseEventArgs e)//파일 전송 버튼 MouseClick Event
        {
            if (filepath == "")
            {
                MessageBox.Show("폴더를 선택해주세요.");
                return;
            }
            else
                Set_SendFile();
        }

        private void Set_SendFile()
        {
            fileout = new FileOut(SvrIP, SvPort);
            DirectoryInfo di = new DirectoryInfo(filepath);
            FileSystemInfo[] infos = di.GetFileSystemInfos();
            
            //선택 폴더의 파일 총갯수
            TotalFileCnt = di.GetFiles("*", System.IO.SearchOption.AllDirectories).Length;
            //프로그래스바 세팅
            Set_PorgressBar(TotalFileCnt);
            //서버가 받는 경로에  해당 폴더가 없으면 만들고, 파일의 FullName을 넘긴다. FileOut class에.
            SendFiles(infos);
        }

        private void SendFiles(FileSystemInfo[] infos) //폴더경로이름과 파일이름을 보내는 재귀함수. 샘플이기에 불필요한 부분은 주석처리했습니다.
        {
            if (infos == null)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infos");

            foreach (FileSystemInfo fi in infos)
            {
                if (fi is DirectoryInfo)
                {
                    try
                    {
                        DirectoryInfo dinfo = (DirectoryInfo)fi;
                        Thread.Sleep(1500);

                        SendFiles(dinfo.GetFileSystemInfos()); 
                    }
                    catch (Exception ex)
                    { Console.WriteLine(ex.ToString()); }
                }
                else if (fi is FileInfo)
                {
                    try
                    {
                        FileInfo Finfo = (FileInfo)fi;

                       // string subfolder = null;
                        if (Finfo.DirectoryName.Length > filepath.Length)
                        {
                            //subfolder = Finfo.DirectoryName.Substring(filepath.Length + 1);
                            //asynchronousClient.StartClient(SIP, SPort, Packet.SetPath(subfolder + @"\"));
                            Thread.Sleep(1500);
                        }
                        else
                        {
                            //subfolder = @"\\";
                            //asynchronousClient.StartClient(SIP, SPort, Packet.SetPath(subfolder + @"\"));
                            Thread.Sleep(1500);
                        }

                        ++sendfilecnt;

                        fileout.Run(fi.FullName);
                        //실제로 문제가 되는 부분입니다. 파일 전송과 동시에 프로그레스바를 업데이트하고 label1에 진행정도를 바꿔주는 작업인데.
                        //프로그레스바 반응이 항상 한박자 느려서 label1의 텍스트가 항상 앞서나갑니다.
                        progressBar1.Value = sendfilecnt;
                        progressBar1.Refresh();

                        label1.Text = totalpercent.ToString() + "%";
                        label1.Update();

                        totalpercent += filepercent;

                        Thread.Sleep(1500);
                    }
                    catch (Exception ex)
                    {
                        Console.WriteLine(ex.ToString());
                    }
                }
            }
        }

        private void Set_PorgressBar(int totalFileCnt)
        {
            int MaximumProgbar = totalFileCnt;
            progressBar1.Value = 0;
            progressBar1.Maximum = MaximumProgbar;
            
            //Label에 현재 진행률을 표시하기 위한 초기화 작업.-
            totalpercent = (double)100 / MaximumProgbar;
            filepercent = (double)100 / MaximumProgbar;
        }
    }
}

// FileOut.cs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IO;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Socket_UIProgressbar
{
    class FileOut
    {
        #region 필드
        string Ip;
        int Port;

        Thread t; //파일을 전송을 담당할 백그라운드 스레드
        #endregion
        public FileOut(string ip, int port)
        {
            Ip = ip;
            Port = port;
        }
        public void Run(string filepath)
        {
            t = new Thread(new ParameterizedThreadStart(sendthread));        // 스레드 생성
            t.IsBackground = true;
            t.Start(filepath);
        }

        private void sendthread(object obj)
        {
            try
            {
                string filepath = (string)obj;        //보낼 파일의 경로
                string[] p = filepath.Split('\\');
                string filename = p[p.Count() - 1];     //보낼 파일의 이름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소켓의 타입을 정한다.

                //socket.Connect(IPAddress.Parse(ip.Address.ToString()), 1010);       //소켓 접속요청 포트번호 1010
                socket.Connect(Ip, Port);       //소켓 접속요청 포트번호 1010

                FileStream fileStream = new FileStream(filepath, FileMode.Open, FileAccess.Read);           //filepath의 파일을 불러옴

                // 파일 크기 전송
                int fileLength = (int)fileStream.Length;        //파일 크기를 구함
                byte[] fileBuffer = BitConverter.GetBytes(fileLength);      //그걸 바이트화 시킨다.
                socket.Send(fileBuffer);        //파일 크기를 보낸다.

                // 파일 이름 크기 전송
                int fileNameLength = (int)filename.Length;          //파일 이름의 크기를 구한다.
                fileBuffer = BitConverter.GetBytes(fileNameLength);     //그걸 바이트화 시킨다.
                socket.Send(fileBuffer);        //파일 이름의 크기를 보낸다

                // 파일 이름 전송
                fileBuffer = Encoding.UTF8.GetBytes(filename);      //파일의 이름을 바이트화시킨다.
                socket.Send(fileBuffer);       //파일 이름을 보낸다

                // 파일 전송
                int count = fileLength / 1024 + 1;

                BinaryReader reader = new BinaryReader(fileStream);


                for (int i = 0; i < count; i++)
                {
                    fileBuffer = reader.ReadBytes(1024);

                    socket.Send(fileBuffer);
                }
                reader.Close();
                socket.Close();
            }
            catch (Exception ex)
            {
                Console.WriteLine(ex.ToString());
            }
        }
    }
}

딱 봐도, 군더더기가 많아도 너무 많습니다.

이 예제를 "재현 가능한 최소한의 프로젝트"로 줄인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러니까 결국, 질문자가 원하는 것은 Progress Bar의 진행과 텍스트 박스의 내용이 한 박자 틀리다는 것이므로, 그냥 다음과 같이 줄이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this.progressBar1.Maximum = 5;

            for (int i = 1; i <= 5; i++)
            {
                this.progressBar1.Value = i;

                this.label1.Text = i.ToString();
                this.label1.Update();

                Thread.Sleep(1500);
            }
        }
    }
}

그리곤, bin, obj, .vs 등의 폴더는 삭제하고 기본 프로젝트 파일만 포함해,

│   WindowsFormsApp1.sln
│
└───WindowsFormsApp1
    │   App.config
    │   Form1.cs
    │   Form1.Designer.cs
    │   Form1.resx
    │   Program.cs
    │   WindowsFormsApp1.csproj
    │
    └───Properties
            AssemblyInfo.cs
            Resources.Designer.cs
            Resources.resx
            Settings.Designer.cs
            Settings.settings

질문과 함께 첨부해 주면 됩니다. 이로써 문제도 명확해지고, 답변을 하려는 사람들도 질문자의 정확한 질문 범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줄여서 문제를 단순화시키면, 꼭 제 사이트가 아니더라도 다른 질문/답변 게시판에 올리면, (답변하는 사람들은) 설령 저 문제의 답변을 모르는 사람들까지도 프로젝트를 내려받아 이거저거 테스트하면서 답을 찾아내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곤, 다음과 같이 변경하면 된다고 알려줄 것입니다.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this.progressBar1.Maximum = 5;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IsBackground = true;
    t.Start();
}

void threadFunc()
{
    for (int i = 1; i <= 5; i++)
    {
        this.progressBar1.Invoke(
            (System.Action)(() =>
            {
                this.progressBar1.Value = i;
                this.label1.Text = i.ToString();
            }), null);

        Thread.Sleep(1500);
    }
}

얼마나 간단합니까?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donaricano-btn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849정성태10/17/2021155스크립트: 33. JavaScript와 C#의 시간 변환
12848정성태10/17/2021106스크립트: 32. 파이썬 - sqlite3 기본 예제 코드
12847정성태10/14/202172스크립트: 31. 파이썬 gunicorn - WORKER TIMEOUT 오류 발생
12846정성태10/7/2021218스크립트: 30. 파이썬 __debug__ 플래그 변수에 따른 코드 실행 제어
12845정성태10/6/2021414.NET Framework: 1120. C# - BufferBlock<T> 사용 예제 [2]파일 다운로드1
12844정성태10/3/2021199오류 유형: 764. MSI 설치 시 "... is accessible and not read-only." 오류 메시지
12843정성태10/3/2021209스크립트: 29. 파이썬 - fork 시 기존 클라이언트 소켓 및 스레드의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842정성태10/1/2021209오류 유형: 763. 파이썬 오류 - AttributeError: type object '...' has no attribute '...'
12841정성태10/1/2021272스크립트: 28. 모든 파이썬 프로세스에 올라오는 특별한 파일 - sitecustomize.py
12840정성태9/30/2021301.NET Framework: 1119. Entity Framework의 Join 사용 시 다중 칼럼에 대한 OR 조건 쿼리파일 다운로드1
12839정성태9/15/2021517.NET Framework: 1118. C# 10 - (17) 제네릭 타입의 특성 적용파일 다운로드1
12838정성태9/13/2021502.NET Framework: 1117. C# - Task에 전달한 Action, Func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async/await 비동기 처리 [2]파일 다운로드1
12837정성태9/11/2021287VC++: 151. Golang - fmt.Errorf, errors.Is, errors.As 설명
12836정성태9/10/2021279Linux: 45. 리눅스 - 실행 중인 다른 프로그램의 출력을 확인하는 방법
12835정성태9/7/2021291.NET Framework: 1116. C# 10 - (16) CallerArgumentExpression 특성 추가파일 다운로드1
12834정성태9/7/2021234오류 유형: 762. Visual Studio 2019 Build Tools - 'C:\Program' is not recognized as an internal or external command, operable program or batch file.
12833정성태9/6/2021361VC++: 150. Golang - TCP client/server echo 예제 코드파일 다운로드1
12832정성태9/6/2021238VC++: 149. Golang - 인터페이스 포인터가 의미 있을까요?
12831정성태9/6/2021241VC++: 148. Golang - 채널에 따른 다중 작업 처리파일 다운로드1
12830정성태9/6/2021241오류 유형: 761. Internet Explorer에서 파일 다운로드 시 "Your current security settings do not allow this file to be downloaded." 오류
12829정성태9/5/2021328.NET Framework: 1115. C# 10 - (15) 구조체 타입에 기본 생성자 정의 가능파일 다운로드1
12828정성태9/4/2021309.NET Framework: 1114. C# 10 - (14) 단일 파일 내에 적용되는 namespace 선언파일 다운로드1
12827정성태9/4/2021237스크립트: 27. 파이썬 - 웹 페이지 데이터 수집을 위한 scrapy Crawler 사용법 요약
12826정성태9/3/2021322.NET Framework: 1113. C# 10 - (13)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파일 다운로드1
12825정성태9/3/2021220개발 환경 구성: 603. GoLand - WSL 환경과 연동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