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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76. 재현 가능한 최소한의 예제 프로젝트란? - 두 번째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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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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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현 가능한 최소한의 예제 프로젝트란? - 두 번째 예제

재현 가능한 최소한의 예제는, 자신이 만들고 있던 프로그램을 보내달라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글에서 설명한 것이 그런 사례입니다.

재현 가능한 최소한의 예제 프로젝트란?
; https://www.sysnet.pe.kr/2/0/11452

하나 더 예를 들어볼까요?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c# Winform UI 질문드리겠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5309

이와 함께 보내온 예제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고,

sample_project_1.png

파일들은 다음과 같은 식의 코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UIProgressBar.cs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ComponentModel;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Data;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using System.Windows.Forms;
using System.IO;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Socket_UIProgressbar
{
    public partial class UIProgressBar : UserControl
    {
        #region 필드
        string SvrIP;
        int SvPort;

        string filepath; //선택된 경로를 담는 string 변수

        //경로에 있는 파일의 총 개수와 실제로 보내지는 파일의 Count;
        int TotalFileCnt = 0;
        int sendfilecnt = 0;
        //진행률을 표시하기위해 사용될 double형 변수
        double totalpercent;
        double filepercent;
        //실제로 파일을 보내게 될 FileOut Class
        FileOut fileout;
        #endregion
        public UIProgressBar(string ip, int port) //연결 할 서버의 ip와 port
        {
            InitializeComponent();

            SvrIP = ip;
            SvPort = port;
        }

        private void Select_FilePath_Click(object sender, MouseEventArgs e) //경로선택 버튼 MouseClick Event
        {
            var dialog = new FolderBrowserDialog();

            if (dialog.ShowDialog() == DialogResult.OK)
                filepath = dialog.SelectedPath;

            textBox1.Text = filepath; //의미는 없습니다. 최대한 비슷한 환경 샘플을 위해 선택한 경로를 보여주는 텍스트박스 입니다.
        }

        private void File_Send_MouseClick(object sender, MouseEventArgs e)//파일 전송 버튼 MouseClick Event
        {
            if (filepath == "")
            {
                MessageBox.Show("폴더를 선택해주세요.");
                return;
            }
            else
                Set_SendFile();
        }

        private void Set_SendFile()
        {
            fileout = new FileOut(SvrIP, SvPort);
            DirectoryInfo di = new DirectoryInfo(filepath);
            FileSystemInfo[] infos = di.GetFileSystemInfos();
            
            //선택 폴더의 파일 총갯수
            TotalFileCnt = di.GetFiles("*", System.IO.SearchOption.AllDirectories).Length;
            //프로그래스바 세팅
            Set_PorgressBar(TotalFileCnt);
            //서버가 받는 경로에  해당 폴더가 없으면 만들고, 파일의 FullName을 넘긴다. FileOut class에.
            SendFiles(infos);
        }

        private void SendFiles(FileSystemInfo[] infos) //폴더경로이름과 파일이름을 보내는 재귀함수. 샘플이기에 불필요한 부분은 주석처리했습니다.
        {
            if (infos == null)
                throw new ArgumentNullException("infos");

            foreach (FileSystemInfo fi in infos)
            {
                if (fi is DirectoryInfo)
                {
                    try
                    {
                        DirectoryInfo dinfo = (DirectoryInfo)fi;
                        Thread.Sleep(1500);

                        SendFiles(dinfo.GetFileSystemInfos()); 
                    }
                    catch (Exception ex)
                    { Console.WriteLine(ex.ToString()); }
                }
                else if (fi is FileInfo)
                {
                    try
                    {
                        FileInfo Finfo = (FileInfo)fi;

                       // string subfolder = null;
                        if (Finfo.DirectoryName.Length > filepath.Length)
                        {
                            //subfolder = Finfo.DirectoryName.Substring(filepath.Length + 1);
                            //asynchronousClient.StartClient(SIP, SPort, Packet.SetPath(subfolder + @"\"));
                            Thread.Sleep(1500);
                        }
                        else
                        {
                            //subfolder = @"\\";
                            //asynchronousClient.StartClient(SIP, SPort, Packet.SetPath(subfolder + @"\"));
                            Thread.Sleep(1500);
                        }

                        ++sendfilecnt;

                        fileout.Run(fi.FullName);
                        //실제로 문제가 되는 부분입니다. 파일 전송과 동시에 프로그레스바를 업데이트하고 label1에 진행정도를 바꿔주는 작업인데.
                        //프로그레스바 반응이 항상 한박자 느려서 label1의 텍스트가 항상 앞서나갑니다.
                        progressBar1.Value = sendfilecnt;
                        progressBar1.Refresh();

                        label1.Text = totalpercent.ToString() + "%";
                        label1.Update();

                        totalpercent += filepercent;

                        Thread.Sleep(1500);
                    }
                    catch (Exception ex)
                    {
                        Console.WriteLine(ex.ToString());
                    }
                }
            }
        }

        private void Set_PorgressBar(int totalFileCnt)
        {
            int MaximumProgbar = totalFileCnt;
            progressBar1.Value = 0;
            progressBar1.Maximum = MaximumProgbar;
            
            //Label에 현재 진행률을 표시하기 위한 초기화 작업.-
            totalpercent = (double)100 / MaximumProgbar;
            filepercent = (double)100 / MaximumProgbar;
        }
    }
}

// FileOut.cs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IO;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Socket_UIProgressbar
{
    class FileOut
    {
        #region 필드
        string Ip;
        int Port;

        Thread t; //파일을 전송을 담당할 백그라운드 스레드
        #endregion
        public FileOut(string ip, int port)
        {
            Ip = ip;
            Port = port;
        }
        public void Run(string filepath)
        {
            t = new Thread(new ParameterizedThreadStart(sendthread));        // 스레드 생성
            t.IsBackground = true;
            t.Start(filepath);
        }

        private void sendthread(object obj)
        {
            try
            {
                string filepath = (string)obj;        //보낼 파일의 경로
                string[] p = filepath.Split('\\');
                string filename = p[p.Count() - 1];     //보낼 파일의 이름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소켓의 타입을 정한다.

                //socket.Connect(IPAddress.Parse(ip.Address.ToString()), 1010);       //소켓 접속요청 포트번호 1010
                socket.Connect(Ip, Port);       //소켓 접속요청 포트번호 1010

                FileStream fileStream = new FileStream(filepath, FileMode.Open, FileAccess.Read);           //filepath의 파일을 불러옴

                // 파일 크기 전송
                int fileLength = (int)fileStream.Length;        //파일 크기를 구함
                byte[] fileBuffer = BitConverter.GetBytes(fileLength);      //그걸 바이트화 시킨다.
                socket.Send(fileBuffer);        //파일 크기를 보낸다.

                // 파일 이름 크기 전송
                int fileNameLength = (int)filename.Length;          //파일 이름의 크기를 구한다.
                fileBuffer = BitConverter.GetBytes(fileNameLength);     //그걸 바이트화 시킨다.
                socket.Send(fileBuffer);        //파일 이름의 크기를 보낸다

                // 파일 이름 전송
                fileBuffer = Encoding.UTF8.GetBytes(filename);      //파일의 이름을 바이트화시킨다.
                socket.Send(fileBuffer);       //파일 이름을 보낸다

                // 파일 전송
                int count = fileLength / 1024 + 1;

                BinaryReader reader = new BinaryReader(fileStream);


                for (int i = 0; i < count; i++)
                {
                    fileBuffer = reader.ReadBytes(1024);

                    socket.Send(fileBuffer);
                }
                reader.Close();
                socket.Close();
            }
            catch (Exception ex)
            {
                Console.WriteLine(ex.ToString());
            }
        }
    }
}

딱 봐도, 군더더기가 많아도 너무 많습니다.

이 예제를 "재현 가능한 최소한의 프로젝트"로 줄인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러니까 결국, 질문자가 원하는 것은 Progress Bar의 진행과 텍스트 박스의 내용이 한 박자 틀리다는 것이므로, 그냥 다음과 같이 줄이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this.progressBar1.Maximum = 5;

            for (int i = 1; i <= 5; i++)
            {
                this.progressBar1.Value = i;

                this.label1.Text = i.ToString();
                this.label1.Update();

                Thread.Sleep(1500);
            }
        }
    }
}

그리곤, bin, obj, .vs 등의 폴더는 삭제하고 기본 프로젝트 파일만 포함해,

│   WindowsFormsApp1.sln
│
└───WindowsFormsApp1
    │   App.config
    │   Form1.cs
    │   Form1.Designer.cs
    │   Form1.resx
    │   Program.cs
    │   WindowsFormsApp1.csproj
    │
    └───Properties
            AssemblyInfo.cs
            Resources.Designer.cs
            Resources.resx
            Settings.Designer.cs
            Settings.settings

질문과 함께 첨부해 주면 됩니다. 이로써 문제도 명확해지고, 답변을 하려는 사람들도 질문자의 정확한 질문 범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줄여서 문제를 단순화시키면, 꼭 제 사이트가 아니더라도 다른 질문/답변 게시판에 올리면, (답변하는 사람들은) 설령 저 문제의 답변을 모르는 사람들까지도 프로젝트를 내려받아 이거저거 테스트하면서 답을 찾아내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곤, 다음과 같이 변경하면 된다고 알려줄 것입니다.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this.progressBar1.Maximum = 5;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IsBackground = true;
    t.Start();
}

void threadFunc()
{
    for (int i = 1; i <= 5; i++)
    {
        this.progressBar1.Invoke(
            (System.Action)(() =>
            {
                this.progressBar1.Value = i;
                this.label1.Text = i.ToString();
            }), null);

        Thread.Sleep(1500);
    }
}

얼마나 간단합니까?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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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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