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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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눅스 환경의 .NET Core에서 "test".IndexOf("\0")가 0을 반환

희한하군요. 다음의 코드가 윈도우와 리눅스에서 결과가 다릅니다.

string txt = "test";
Console.WriteLine(txt.IndexOf("\0")); // 윈도우 환경: -1 반환
                                      // 리눅스 환경: 0 반환

심지어 다음과 같이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string txt = "test\0\0test";
Console.WriteLine(txt.IndexOf("\0")); // 윈도우에서는 4 반환
                                      // 리눅스에서는 0 반환




검색해 보면 다음의 글이 나오는데,

What happens when you IndexOf an empty string?
; https://dev.to/turnerj/what-happens-when-you-indexof-an-empty-string-1m0c

빈 문자열의 경우에는 윈도우와 리눅스 환경에서 동일하게 0을 반환합니다.

string txt = "test";
Console.WriteLine(txt.IndexOf("")); // 윈도우 및 리눅스 환경: 0 반환

null 문자와는 다르게, 사실 빈 문자열에 대해서는 어떤 값이 반환되어야 할 지 판단 기준이 잘 안 서는데요, 이에 대해 MSDN 문서에 설명이 있습니다.

Character sets include ignorable characters, which are characters that are not considered when performing a linguistic or culture-sensitive comparison. In a culture-sensitive search, if value contains an ignorable character, the result is equivalent to searching with that character removed. If value consists only of one or more ignorable characters, the IndexOf(String, Int32, Int32) method always returns startIndex, which is the character position at which the search begins.


위의 이야기에 따르면 "ignorable characters"에 포함하는 문자를 IndexOf로 찾는 경우에는 startIndex의 값을 반환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테스트 결과 그렇게 나옵니다.

Console.WriteLine(txt.IndexOf("\0")); // 0 반환

Console.WriteLine(txt.IndexOf("\0", 2)); // 2 반환

정리해 보면, 빈 문자열과 '\0' 널 문자는 리눅스 환경에서는 "ignorable characters"에 속하고, 윈도우 환경에서는 빈 문자열만 해당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What happens when you IndexOf an empty string?" 글에서 인용한 내용을 보면 힌트가 하나 더 있습니다.

Character sets include ignorable characters, which are characters that are not considered when performing a linguistic or culture-sensitive comparison. In a culture-sensitive search (that is, if comparisonType is not Ordinal or OrdinalIgnoreCase), if value contains an ignorable character, the result is equivalent to searching with that character removed. If value consists only of one or more ignorable characters, the IndexOf(String) method always returns 0 (zero) to indicate that the match is found at the beginning of the current instance.


따라서 리눅스에서도 StringComparison의 옵션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Console.WriteLine(txt.IndexOf("\0", StringComparison.Ordinal)); // -1 반환
Console.WriteLine(txt.IndexOf("\0", StringComparison.OrdinalIgnoreCase)); // -1 반환
Console.WriteLine(txt.IndexOf("\0", StringComparison.InvariantCulture)); // 0 반환
Console.WriteLine(txt.IndexOf("\0", StringComparison.CurrentCultureIgnoreCase)); // 0 반환
Console.WriteLine(txt.IndexOf("\0", StringComparison.InvariantCultureIgnoreCase)); // 0 반환

문서에서 언급한 것처럼 "Ordinal or OrdinalIgnoreCase" 상황에서는 저렇게 -1을 정상적으로 반환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음의 결과도 인상적입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result = null;

            result = "\r\n";

            // Environment.NewLine == A string containing "\r\n" for non-Unix platforms, or a string containing "\n" for Unix platforms.
            int pos = result.IndexOf(Environment.NewLine);
            Console.WriteLine(pos); // -1

            pos = result.IndexOf(Environment.NewLine, 0, StringComparison.OrdinalIgnoreCase);
            Console.WriteLine(pos); // 1

            result = Environment.NewLine;
            pos = result.IndexOf(Environment.NewLine);
            Console.WriteLine(pos); // 0

            result = "test\n";
            pos = result.IndexOf(Environment.NewLine);
            Console.WriteLine(pos); // 4

            result = "test\r\n";
            pos = result.IndexOf(Environment.NewLine);
            Console.WriteLine(pos); // -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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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8/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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