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리눅스 환경의 .NET Core에서 "test".IndexOf("\0")가 0을 반환

희한하군요. 다음의 코드가 윈도우와 리눅스에서 결과가 다릅니다.

string txt = "test";
Console.WriteLine(txt.IndexOf("\0")); // 윈도우 환경: -1 반환
                                      // 리눅스 환경: 0 반환

심지어 다음과 같이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string txt = "test\0\0test";
Console.WriteLine(txt.IndexOf("\0")); // 윈도우에서는 4 반환
                                      // 리눅스에서는 0 반환




검색해 보면 다음의 글이 나오는데,

What happens when you IndexOf an empty string?
; https://dev.to/turnerj/what-happens-when-you-indexof-an-empty-string-1m0c

빈 문자열의 경우에는 윈도우와 리눅스 환경에서 동일하게 0을 반환합니다.

string txt = "test";
Console.WriteLine(txt.IndexOf("")); // 윈도우 및 리눅스 환경: 0 반환

null 문자와는 다르게, 사실 빈 문자열에 대해서는 어떤 값이 반환되어야 할 지 판단 기준이 잘 안 서는데요, 이에 대해 MSDN 문서에 설명이 있습니다.

Character sets include ignorable characters, which are characters that are not considered when performing a linguistic or culture-sensitive comparison. In a culture-sensitive search, if value contains an ignorable character, the result is equivalent to searching with that character removed. If value consists only of one or more ignorable characters, the IndexOf(String, Int32, Int32) method always returns startIndex, which is the character position at which the search begins.


위의 이야기에 따르면 "ignorable characters"에 포함하는 문자를 IndexOf로 찾는 경우에는 startIndex의 값을 반환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테스트 결과 그렇게 나옵니다.

Console.WriteLine(txt.IndexOf("\0")); // 0 반환

Console.WriteLine(txt.IndexOf("\0", 2)); // 2 반환

정리해 보면, 빈 문자열과 '\0' 널 문자는 리눅스 환경에서는 "ignorable characters"에 속하고, 윈도우 환경에서는 빈 문자열만 해당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What happens when you IndexOf an empty string?" 글에서 인용한 내용을 보면 힌트가 하나 더 있습니다.

Character sets include ignorable characters, which are characters that are not considered when performing a linguistic or culture-sensitive comparison. In a culture-sensitive search (that is, if comparisonType is not Ordinal or OrdinalIgnoreCase), if value contains an ignorable character, the result is equivalent to searching with that character removed. If value consists only of one or more ignorable characters, the IndexOf(String) method always returns 0 (zero) to indicate that the match is found at the beginning of the current instance.


따라서 리눅스에서도 StringComparison의 옵션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Console.WriteLine(txt.IndexOf("\0", StringComparison.Ordinal)); // -1 반환
Console.WriteLine(txt.IndexOf("\0", StringComparison.OrdinalIgnoreCase)); // -1 반환
Console.WriteLine(txt.IndexOf("\0", StringComparison.InvariantCulture)); // 0 반환
Console.WriteLine(txt.IndexOf("\0", StringComparison.CurrentCultureIgnoreCase)); // 0 반환
Console.WriteLine(txt.IndexOf("\0", StringComparison.InvariantCultureIgnoreCase)); // 0 반환

문서에서 언급한 것처럼 "Ordinal or OrdinalIgnoreCase" 상황에서는 저렇게 -1을 정상적으로 반환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음의 결과도 인상적입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result = null;

            result = "\r\n";

            // Environment.NewLine == A string containing "\r\n" for non-Unix platforms, or a string containing "\n" for Unix platforms.
            int pos = result.IndexOf(Environment.NewLine);
            Console.WriteLine(pos); // -1

            pos = result.IndexOf(Environment.NewLine, 0, StringComparison.OrdinalIgnoreCase);
            Console.WriteLine(pos); // 1

            result = Environment.NewLine;
            pos = result.IndexOf(Environment.NewLine);
            Console.WriteLine(pos); // 0

            result = "test\n";
            pos = result.IndexOf(Environment.NewLine);
            Console.WriteLine(pos); // 4

            result = "test\r\n";
            pos = result.IndexOf(Environment.NewLine);
            Console.WriteLine(pos); // -1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8/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9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9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3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1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