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03.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1) - app.config을 이용한 바인딩 리디렉션
; https://www.sysnet.pe.kr/2/0/12210

.NET Framework: 928.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2) - 런타임에 바인딩 리디렉션
; https://www.sysnet.pe.kr/2/0/12271

.NET Framework: 929. (StrongName의 버전 구분이 필요 없는) .NET Core 어셈블리 바인딩 규칙
; https://www.sysnet.pe.kr/2/0/12272

.NET Framework: 930. 개발자를 위한 닷넷 어셈블리 바인딩 - DEVPATH 환경 변수
; https://www.sysnet.pe.kr/2/0/12276

개발 환경 구성: 498. DEVPATH 환경 변수의 사용 예 - .NET Reflector의 (PDB 연결이 없는) DLL의 소스 코드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12277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2) - 런타임에 바인딩 리디렉션

지난 글에서,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1) - app.config을 이용한 바인딩 리디렉션
; https://www.sysnet.pe.kr/2/0/12210

어셈블리의 버전 불일치에 대한 해결책을 app.config을 이용해 우회했는데요. 이것을 런타임에 AppDomain.CurrentDomain.AssemblyResolve 이벤트를 이용해 개발자가 직접 제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AppDomain.CurrentDomain.AssemblyResolve +=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

private static Assembly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object sender, ResolveEventArgs args)
{
    AssemblyName asmName = new AssemblyName(args.Name);

    string path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string dllPath = Path.Combine(path, $"{asmName.Name}.dll");

    Console.WriteLine("Resolving path: " + dllPath);
    return Assembly.LoadFile(dllPath);
}

AssemblyResolve 이벤트는 대개 특정 어셈블리를 로딩하지 못했을 때 개발자가 직접 로드하는 식으로 구현하는데요, 그 구현의 특성상 버전을 무시한 로딩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코드는 "Version=1.0.0.0", "Version=1.5.0.0"의 ClassLibrary1.dll 요청에 대해 동일하게 2.0.0.0 파일로 처리를 합니다.

// ClassLibrary1, Version=2.0.0.0
using System;

namespace ClassLibrary1
{
    public class Class1
    {
        public static int Version = 5;

        public void Test()
        {
            Console.WriteLine(ClassLibrary1.Class1.Version ++);
        }
    }
}

// ConsoleApp1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Reflection;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Domain.CurrentDomain.AssemblyResolve +=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

            // new ClassLibrary1.Class1().Test();
            LoadAtRuntime("Version=1.0.0.0");
            LoadAtRuntime("Version=1.5.0.0");
        }

        private static Assembly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object sender, ResolveEventArgs args)
        {
            AssemblyName asmName = new AssemblyName(args.Name);

            string path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string dllPath = Path.Combine(path, $"{asmName.Name}.dll");

            Console.WriteLine("Resolving path: " + dllPath);
            return Assembly.LoadFile(dllPath);
        }

        private static void LoadAtRuntime(string versionText)
        {
            string clName = $"ClassLibrary1, {versionText},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0086c02b325d69fe";
            Assembly asm = Assembly.Load(clName);
            Console.WriteLine(asm.FullName);

            object objInstance = Activator.CreateInstance(asm.GetType("ClassLibrary1.Class1"));
            dynamic clInst = objInstance;
            clInst.Test();
        }
    }
}

실행해 보면, 동일한 DLL로 처리되었기 때문에 ClassLibrary1의 static 변수의 값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solving path: C:\temp\ConsoleApp1\bin\Debug\ClassLibrary1.dll
ClassLibrary1, Version=2.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0086c02b325d69fe
5
Resolving path: C:\temp\ConsoleApp1\bin\Debug\ClassLibrary1.dll
ClassLibrary1, Version=2.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0086c02b325d69fe
6




유의할 점이 있다면, Assembly 정보를 byte []로 로드해 반환하는 경우,

private static Assembly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object sender, ResolveEventArgs args)
{
    AssemblyName asmName = new AssemblyName(args.Name);

    string path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string dllPath = Path.Combine(path, $"{asmName.Name}.dll");

    Console.WriteLine("Resolving path: " + dllPath);

    byte[] buf = File.ReadAllBytes(dllPath);
    return Assembly.Load(buf);
}

이를 구분할 수 있는 파일 Identity가 없는 Assembly이기 때문에 매번 반환하는 Assembly를 다르게 취급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위와 같이 File.ReadAllBytes + Assembly.Load로 처리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Version"의 값이 개별적으로 초기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esolving path: C:\temp\ConsoleApp1\bin\Debug\ClassLibrary1.dll
ClassLibrary1, Version=2.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0086c02b325d69fe
5
Resolving path: C:\temp\ConsoleApp1\bin\Debug\ClassLibrary1.dll
ClassLibrary1, Version=2.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0086c02b325d69fe
5

따라서, byte[]로 다뤄야 하는 어셈블리가 있다면 AssemblyLoad 이벤트에서는 기존에 로드된 어셈블리를 찾아보는 작업을 추가해야 합니다.

private static Assembly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object sender, ResolveEventArgs args)
{
    AssemblyName asmName = new AssemblyName(args.Name);

    Assembly everLoaded = EverLoaded(asmName);
    if (everLoaded != null)
    {
        return everLoaded;
    }

    string path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string dllPath = Path.Combine(path, $"{asmName.Name}.dll");

    Console.WriteLine("Resolving path: " + dllPath);

    byte[] buf = File.ReadAllBytes(dllPath);
    return Assembly.Load(buf);
}

static Assembly EverLoaded(AssemblyName asmName)
{
    foreach (Assembly asm in AppDomain.CurrentDomain.GetAssemblies())
    {
        AssemblyName targetName = asm.GetName();
        if (targetName.Name == asmName.Name &&
            targetName.GetPublicKeyToken().SequenceEqual(asmName.GetPublicKeyToken()) == true)
        {
            return asm;
        }
    }

    return null;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외에도 다음의 글을 보면,

How the Runtime Locates Assemblie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deployment/how-the-runtime-locates-assemblies

바인딩에 관한 여러 가지 방법이 나옵니다. 그중에서 게시자 정책 파일(Publisher Policy File)의 경우,

How the Runtime Locates Assemblies - Publisher Policy Fil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deployment/how-the-runtime-locates-assemblies#publisher-policy-file

Introduction to Publisher Policy File
; https://www.c-sharpcorner.com/UploadFile/satisharveti/introduction-to-publisher-policy-file/

해당 어셈블리를 사용하는 측에서 바인딩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고, 어셈블리를 제공하는 측에서 바인딩을 변경하는 전용 어셈블리를 함께 배포하는 식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app.config에서 했던 것처럼 바인딩을 우회하는 config 파일을 만든 후,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runtime>
        <assemblyBinding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1">
            <dependentAssembly>
                <assemblyIdentity name="ClassLibrary1" publicKeyToken="0086c02b325d69fe" culture="neutral" />
                <bindingRedirect oldVersion="0.0.0.0-2.0.0.0" newVersion="2.0.0.0" />
            </dependentAssembly>
    </runtime>
</configuration>

al.exe를 이용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config의 내용을 담은 DLL로 변환합니다.

Al.exe /link:ClassLibrary1.dll.config /out:policy.1.0.ClassLibrary1.dll /keyfile:..\..\my.key /v:1.0.0.0

이 과정에서 특이하게 어셈블리 서명에 사용된 키 파일을 사용하는데, 따라서 원 저작자를 제외하고는 게시자 정책 파일을 만들 수 없다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특정 어셈블리를 개발한 측에서 그것의 업데이트를 배포할 때 기존 프로그램들이 새롭게 업데이트된 어셈블리를 로드하도록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1/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358정성태11/15/201726655사물인터넷: 9. Visual Studio 2017에서 Raspberry Pi C++ 응용 프로그램 제작 [1]
11357정성태11/15/201727158개발 환경 구성: 336. 윈도우 10 Bash 쉘에서 C++ 컴파일하는 방법
11356정성태11/15/201728730사물인터넷: 8.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 + 키보드로 쓰는 방법 [4]
11355정성태11/15/201724504사물인터넷: 7.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2
11354정성태11/14/201728696사물인터넷: 6.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로 쓰는 방법 [8]
11353정성태11/14/201725887사물인터넷: 5.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이더넷 카드로 쓰는 방법 [1]
11352정성태11/14/201721971사물인터넷: 4. Samba를 이용해 윈도우와 Raspberry Pi간의 파일 교환 [1]
11351정성태11/7/201725220.NET Framework: 698.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6]파일 다운로드1
11350정성태11/1/201721203디버깅 기술: 108. windbg 분석 사례 - Redis 서버로의 호출을 기다리면서 hang 현상 발생
11349정성태10/31/201721682디버깅 기술: 107. windbg - x64 SOS 확장의 !clrstack 명령어가 출력하는 Child SP 값의 의미 [1]파일 다운로드1
11348정성태10/31/201718149디버깅 기술: 106. windbg - x64 역어셈블 코드에서 닷넷 메서드 호출의 인자를 확인하는 방법
11347정성태10/28/201721757오류 유형: 424. Visual Studio - "클래스 다이어그램 보기" 시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해당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오류 발생
11346정성태10/25/201718325오류 유형: 423. Windows Server 2003 - The client-side extension could not remove user policy settings for 'Default Domain Policy {...}' (0x8007000d)
11338정성태10/25/201716711.NET Framework: 697. windbg - SOS DumpMT의 "BaseSize", "ComponentSize" 값에 대한 의미파일 다운로드1
11337정성태10/24/201718844.NET Framework: 696. windbg - SOS DumpClass/DumpMT의 "Vtable Slots", "Total Method Slots", "Slots in VTable" 값에 대한 의미파일 다운로드1
11336정성태10/20/201719615.NET Framework: 695. windbg - .NET string의 x86/x64 메모리 할당 구조
11335정성태10/18/201718630.NET Framework: 694. 닷넷 - <Module> 클래스의 용도
11334정성태10/18/201719656디버깅 기술: 105. windbg - k 명령어와 !clrstack을 조합한 호출 스택을 얻는 방법
11333정성태10/17/201718822오류 유형: 422. 윈도우 업데이트 - Code 9C48 Windows update encountered an unknown error.
11332정성태10/17/201719811디버깅 기술: 104. .NET Profiler + 디버거 연결 + .NET Exceptions = cpu high
11331정성태10/16/201718147디버깅 기술: 103. windbg - .NET 4.0 이상의 환경에서 모든 DLL에 대한 심벌 파일을 로드하는 파이썬 스크립트
11330정성태10/16/201717413디버깅 기술: 102. windbg - .NET 4.0 이상의 환경에서 DLL의 심벌 파일 로드 방법 [1]
11329정성태10/15/201721556.NET Framework: 693. C# - 오피스 엑셀 97-2003 .xls 파일에 대해 32비트/64비트 상관없이 접근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328정성태10/15/201724471.NET Framework: 692. C# - 하나의 바이너리로 환경에 맞게 32비트/64비트 EXE를 실행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327정성태10/15/201718219.NET Framework: 691. AssemblyName을 .csproj에서 바꾼 경우 빌드 오류 발생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326정성태10/15/201718523.NET Framework: 690. coreclr 소스코드로 알아보는 .NET 4.0의 모듈 로딩 함수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