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03.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1) - app.config을 이용한 바인딩 리디렉션
; https://www.sysnet.pe.kr/2/0/12210

.NET Framework: 928.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2) - 런타임에 바인딩 리디렉션
; https://www.sysnet.pe.kr/2/0/12271

.NET Framework: 929. (StrongName의 버전 구분이 필요 없는) .NET Core 어셈블리 바인딩 규칙
; https://www.sysnet.pe.kr/2/0/12272

.NET Framework: 930. 개발자를 위한 닷넷 어셈블리 바인딩 - DEVPATH 환경 변수
; https://www.sysnet.pe.kr/2/0/12276

개발 환경 구성: 498. DEVPATH 환경 변수의 사용 예 - .NET Reflector의 (PDB 연결이 없는) DLL의 소스 코드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12277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2) - 런타임에 바인딩 리디렉션

지난 글에서,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1) - app.config을 이용한 바인딩 리디렉션
; https://www.sysnet.pe.kr/2/0/12210

어셈블리의 버전 불일치에 대한 해결책을 app.config을 이용해 우회했는데요. 이것을 런타임에 AppDomain.CurrentDomain.AssemblyResolve 이벤트를 이용해 개발자가 직접 제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AppDomain.CurrentDomain.AssemblyResolve +=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

private static Assembly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object sender, ResolveEventArgs args)
{
    AssemblyName asmName = new AssemblyName(args.Name);

    string path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string dllPath = Path.Combine(path, $"{asmName.Name}.dll");

    Console.WriteLine("Resolving path: " + dllPath);
    return Assembly.LoadFile(dllPath);
}

AssemblyResolve 이벤트는 대개 특정 어셈블리를 로딩하지 못했을 때 개발자가 직접 로드하는 식으로 구현하는데요, 그 구현의 특성상 버전을 무시한 로딩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코드는 "Version=1.0.0.0", "Version=1.5.0.0"의 ClassLibrary1.dll 요청에 대해 동일하게 2.0.0.0 파일로 처리를 합니다.

// ClassLibrary1, Version=2.0.0.0
using System;

namespace ClassLibrary1
{
    public class Class1
    {
        public static int Version = 5;

        public void Test()
        {
            Console.WriteLine(ClassLibrary1.Class1.Version ++);
        }
    }
}

// ConsoleApp1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Reflection;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Domain.CurrentDomain.AssemblyResolve +=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

            // new ClassLibrary1.Class1().Test();
            LoadAtRuntime("Version=1.0.0.0");
            LoadAtRuntime("Version=1.5.0.0");
        }

        private static Assembly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object sender, ResolveEventArgs args)
        {
            AssemblyName asmName = new AssemblyName(args.Name);

            string path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string dllPath = Path.Combine(path, $"{asmName.Name}.dll");

            Console.WriteLine("Resolving path: " + dllPath);
            return Assembly.LoadFile(dllPath);
        }

        private static void LoadAtRuntime(string versionText)
        {
            string clName = $"ClassLibrary1, {versionText},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0086c02b325d69fe";
            Assembly asm = Assembly.Load(clName);
            Console.WriteLine(asm.FullName);

            object objInstance = Activator.CreateInstance(asm.GetType("ClassLibrary1.Class1"));
            dynamic clInst = objInstance;
            clInst.Test();
        }
    }
}

실행해 보면, 동일한 DLL로 처리되었기 때문에 ClassLibrary1의 static 변수의 값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solving path: C:\temp\ConsoleApp1\bin\Debug\ClassLibrary1.dll
ClassLibrary1, Version=2.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0086c02b325d69fe
5
Resolving path: C:\temp\ConsoleApp1\bin\Debug\ClassLibrary1.dll
ClassLibrary1, Version=2.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0086c02b325d69fe
6




유의할 점이 있다면, Assembly 정보를 byte []로 로드해 반환하는 경우,

private static Assembly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object sender, ResolveEventArgs args)
{
    AssemblyName asmName = new AssemblyName(args.Name);

    string path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string dllPath = Path.Combine(path, $"{asmName.Name}.dll");

    Console.WriteLine("Resolving path: " + dllPath);

    byte[] buf = File.ReadAllBytes(dllPath);
    return Assembly.Load(buf);
}

이를 구분할 수 있는 파일 Identity가 없는 Assembly이기 때문에 매번 반환하는 Assembly를 다르게 취급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위와 같이 File.ReadAllBytes + Assembly.Load로 처리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Version"의 값이 개별적으로 초기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esolving path: C:\temp\ConsoleApp1\bin\Debug\ClassLibrary1.dll
ClassLibrary1, Version=2.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0086c02b325d69fe
5
Resolving path: C:\temp\ConsoleApp1\bin\Debug\ClassLibrary1.dll
ClassLibrary1, Version=2.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0086c02b325d69fe
5

따라서, byte[]로 다뤄야 하는 어셈블리가 있다면 AssemblyLoad 이벤트에서는 기존에 로드된 어셈블리를 찾아보는 작업을 추가해야 합니다.

private static Assembly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object sender, ResolveEventArgs args)
{
    AssemblyName asmName = new AssemblyName(args.Name);

    Assembly everLoaded = EverLoaded(asmName);
    if (everLoaded != null)
    {
        return everLoaded;
    }

    string path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string dllPath = Path.Combine(path, $"{asmName.Name}.dll");

    Console.WriteLine("Resolving path: " + dllPath);

    byte[] buf = File.ReadAllBytes(dllPath);
    return Assembly.Load(buf);
}

static Assembly EverLoaded(AssemblyName asmName)
{
    foreach (Assembly asm in AppDomain.CurrentDomain.GetAssemblies())
    {
        AssemblyName targetName = asm.GetName();
        if (targetName.Name == asmName.Name &&
            targetName.GetPublicKeyToken().SequenceEqual(asmName.GetPublicKeyToken()) == true)
        {
            return asm;
        }
    }

    return null;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외에도 다음의 글을 보면,

How the Runtime Locates Assemblie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deployment/how-the-runtime-locates-assemblies

바인딩에 관한 여러 가지 방법이 나옵니다. 그중에서 게시자 정책 파일(Publisher Policy File)의 경우,

How the Runtime Locates Assemblies - Publisher Policy Fil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deployment/how-the-runtime-locates-assemblies#publisher-policy-file

Introduction to Publisher Policy File
; https://www.c-sharpcorner.com/UploadFile/satisharveti/introduction-to-publisher-policy-file/

해당 어셈블리를 사용하는 측에서 바인딩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고, 어셈블리를 제공하는 측에서 바인딩을 변경하는 전용 어셈블리를 함께 배포하는 식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app.config에서 했던 것처럼 바인딩을 우회하는 config 파일을 만든 후,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runtime>
        <assemblyBinding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1">
            <dependentAssembly>
                <assemblyIdentity name="ClassLibrary1" publicKeyToken="0086c02b325d69fe" culture="neutral" />
                <bindingRedirect oldVersion="0.0.0.0-2.0.0.0" newVersion="2.0.0.0" />
            </dependentAssembly>
    </runtime>
</configuration>

al.exe를 이용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config의 내용을 담은 DLL로 변환합니다.

Al.exe /link:ClassLibrary1.dll.config /out:policy.1.0.ClassLibrary1.dll /keyfile:..\..\my.key /v:1.0.0.0

이 과정에서 특이하게 어셈블리 서명에 사용된 키 파일을 사용하는데, 따라서 원 저작자를 제외하고는 게시자 정책 파일을 만들 수 없다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특정 어셈블리를 개발한 측에서 그것의 업데이트를 배포할 때 기존 프로그램들이 새롭게 업데이트된 어셈블리를 로드하도록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1/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93정성태10/28/20245149C/C++: 183.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2정성태10/27/20244642Linux: 99. Linux - 프로세스의 실행 파일 경로 확인
13791정성태10/27/20244902Windows: 267. Win32 API의 A(ANSI) 버전은 DBCS를 사용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3790정성태10/27/20244621Linux: 98. Ubuntu 22.04 - 리눅스 커널 빌드 및 업그레이드
13789정성태10/27/20244916Linux: 97. menuconfig에 CONFIG_DEBUG_INFO_BTF, CONFIG_DEBUG_INFO_BTF_MODULES 옵션이 없는 경우
13788정성태10/26/20244459Linux: 96. eBPF (bpf2go) - fentry, fexit를 이용한 트레이스
13787정성태10/26/20244980개발 환경 구성: 730. github - Linux 커널 repo를 윈도우 환경에서 git clone하는 방법 [1]
13786정성태10/26/20245219Windows: 266. Windows - 대소문자 구분이 가능한 파일 시스템
13785정성태10/23/20244985C/C++: 182. 윈도우가 운영하는 2개의 Code Page파일 다운로드1
13784정성태10/23/20245256Linux: 95. eBPF - kprobe를 이용한 트레이스
13783정성태10/23/20244863Linux: 94. eBPF - vmlinux.h 헤더 포함하는 방법 (bpf2go에서 사용)
13782정성태10/23/20244622Linux: 93. Ubuntu 22.04 - 커널 이미지로부터 커널 함수 역어셈블
13781정성태10/22/20244802오류 유형: 930. WSL + eBPF: modprobe: FATAL: Module kheaders not found in directory
13780정성태10/22/20245554Linux: 92. WSL 2 - 커널 이미지로부터 커널 함수 역어셈블
13779정성태10/22/20244847개발 환경 구성: 729. WSL 2 - Mariner VM 커널 이미지 업데이트 방법
13778정성태10/21/20245673C/C++: 181. C/C++ - 소스코드 파일의 인코딩, 바이너리 모듈 상태의 인코딩
13777정성태10/20/20244954Windows: 265. Win32 API의 W(유니코드) 버전은 UCS-2일까요? UTF-16 인코딩일까요?
13776정성태10/19/20245272C/C++: 180. C++ - 고수준 FILE I/O 함수에서의 Unicode stream 모드(_O_WTEXT, _O_U16TEXT, _O_U8TEXT)파일 다운로드1
13775정성태10/19/20245492개발 환경 구성: 728. 윈도우 환경의 개발자를 위한 UTF-8 환경 설정
13774정성태10/18/20245197Linux: 91. Container 환경에서 출력하는 eBPF bpf_get_current_pid_tgid의 pid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
13773정성태10/18/20244883Linux: 90.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으로 본 WSL 2 + docker-desktop
13772정성태10/17/20245162Linux: 89.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으로 본 WSL 2 배포본의 계층 관계
13771정성태10/17/20245066Linux: 88. WSL 2 리눅스 배포본 내에서의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
13770정성태10/17/20245341Linux: 87. ps + grep 조합에서 grep 명령어를 사용한 프로세스를 출력에서 제거하는 방법
13769정성태10/15/20246120Linux: 86. Golang + bpf2go를 사용한 eBPF 기본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768정성태10/15/20245397C/C++: 179. C++ -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의 Unicode stream 모드파일 다운로드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