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99. 해당 어셈블리가 Debug 빌드인지, Release 빌드인지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7

.NET Framework: 315. 해당 DLL이 Managed인지 / Unmanaged인지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9

.NET Framework: 328. 해당 DLL이 Managed인지 / Unmanaged인지 확인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96




해당 어셈블리가 Debug 빌드인지, Release 빌드인지 알아내는 방법

국내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해외의 경우에는 '서비스 중인 DLL'이 Debug 빌드된 것인지, Release 빌드된 것인지를 민감하게 여기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필요 없이 성능에 손해되는 DLL로 서비스할 이유는 없으니까요.

검색을 해보면, 생각보다 쉽게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How to tell if a .NET application was compiled in DEBUG or RELEASE mode?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194616/how-to-tell-if-a-net-application-was-compiled-in-debug-or-release-mode

정리해 보면, 결국 컴파일 된 DLL이 Debug인지 Release인지는 Debuggable이라는 특성에 지정된 값으로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NET Reflector로 확인해 본 것입니다.

debug_or_release_1.png

답이 모두 나왔군요. 즉, 해당 DLL을 로드한 다음 assembly 레벨에 지정된 Debuggable 특성을 살펴보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값을 봐야 하는 걸까요?

일단, Visual Studio에서 Debug 모드로 빌드한 DLL은 다음와 같은 특성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assembly: Debuggable(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DisableOptimizations |
                      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EnableEditAndContinue |
                      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IgnoreSymbolStoreSequencePoints |
                      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Default)]

반면, Release 모드로 빌드한 경우에는 결과가 다릅니다.

[assembly: Debuggable(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IgnoreSymbolStoreSequencePoints)]

특성들을 보건데, 당연히 "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DisableOptimizations" 옵션값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DebuggableAttribute 타입에 정의된 IsJITOptimizerDisabled 공용 속성도 다음과 같이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서 코드 작성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ublic bool IsJITOptimizerDisabled
{
    get
    {
        return ((this.m_debuggingModes & DebuggingModes.DisableOptimizations) != DebuggingModes.None);
    }
}

아래는, (DLL을 잠그지 않는) ReflectionOnly 버전으로 작성한 코드입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ssembly asm = Assembly.ReflectionOnlyLoadFrom("ClassLibrary1.dll");

    foreach (var attr in asm.GetCustomAttributesData())
    {
        if (attr.Constructor.ReflectedType == typeof(DebuggableAttribute))
        {
            foreach (var arg in attr.ConstructorArguments)
            {
                if (arg.ArgumentType == typeof(System.Diagnostics.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
                {
                    System.Diagnostics.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 mode = (System.Diagnostics.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arg.Value;

                    bool isDebug = mode.HasFlag(System.Diagnostics.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DisableOptimizations);
                    Console.WriteLine(asm.FullName + " ==> " + isDebug);
                }
            }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18정성태8/27/20247432오류 유형: 921. Visual C++ - error C1083: Cannot open include file: 'float.h': No such file or directory [2]
13717정성태8/26/20247023VS.NET IDE: 192. Visual Studio 2022 - Windows XP / 2003용 C/C++ 프로젝트 빌드
13716정성태8/21/20246766C/C++: 167. Visual C++ - 윈도우 환경에서 _execv 동작 [1]
13715정성태8/19/20247383Linux: 78. 리눅스 C/C++ - 특정 버전의 glibc 빌드 (docker-glibc-builder)
13714정성태8/19/20246759닷넷: 2295. C# 12 -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s) (책 오타 수정) [3]
13713정성태8/16/20247488개발 환경 구성: 721. WSL 2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13712정성태8/14/20247225개발 환경 구성: 720. Synology NAS - docker 원격 제어를 위한 TCP 바인딩 추가
13711정성태8/13/20248074Linux: 77. C# / Linux - zombie process (defunct process) [1]파일 다운로드1
13710정성태8/8/20248000닷넷: 2294. C# 13 - (6) iterator 또는 비동기 메서드에서 ref와 unsafe 사용을 부분적으로 허용파일 다운로드1
13709정성태8/7/20247765닷넷: 2293. C# - safe/unsafe 문맥에 대한 C# 13의 (하위 호환을 깨는) 변화파일 다운로드1
13708정성태8/7/20247549개발 환경 구성: 719. ffmpeg / YoutubeExplode - mp4 동영상 파일로부터 Audio 파일 추출
13707정성태8/6/20247791닷넷: 2292. C# - 자식 프로세스의 출력이 4,096보다 많은 경우 Process.WaitForExit 호출 시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1
13706정성태8/5/20247899개발 환경 구성: 718. Hyper-V - 리눅스 VM에 새로운 디스크 추가
13705정성태8/4/20248167닷넷: 2291. C# 13 - (5) params 인자 타입으로 컬렉션 허용 [2]파일 다운로드1
13704정성태8/2/20248126닷넷: 2290. C# - 간이 dotnet-dump 프로그램 만들기파일 다운로드1
13703정성태8/1/20247450닷넷: 2289. "dotnet-dump ps" 명령어가 닷넷 프로세스를 찾는 방법
13702정성태7/31/20247860닷넷: 2288. Collection 식을 지원하는 사용자 정의 타입을 CollectionBuilder 특성으로 성능 보완파일 다운로드1
13701정성태7/30/20248130닷넷: 2287. C# 13 - (4) Indexer를 이용한 개체 초기화 구문에서 System.Index 연산자 허용파일 다운로드1
13700정성태7/29/20247751디버깅 기술: 200. DLL Export/Import의 Hint 의미
13699정성태7/27/20248251닷넷: 2286. C# 13 - (3) Monitor를 대체할 Lock 타입파일 다운로드1
13698정성태7/27/20248208닷넷: 2285. C# - async 메서드에서의 System.Threading.Lock 잠금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7정성태7/26/20247932닷넷: 2284. C# - async 메서드에서의 lock/Monitor.Enter/Exit 잠금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6정성태7/26/20247469오류 유형: 920. dotnet publish - error NETSDK1047: Assets file '...\obj\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3695정성태7/25/20247455닷넷: 2283.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STA COM 메서드 호출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4정성태7/25/20247920닷넷: 2282. C# - ASP.NET Core Web App의 Request 용량 상한값 (Kestrel, IIS)
13693정성태7/24/20247244개발 환경 구성: 717. Visual Studio - C# 프로젝트에서 레지스트리에 등록하지 않은 COM 개체 참조 및 사용 방법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