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99. 해당 어셈블리가 Debug 빌드인지, Release 빌드인지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7

.NET Framework: 315. 해당 DLL이 Managed인지 / Unmanaged인지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9

.NET Framework: 328. 해당 DLL이 Managed인지 / Unmanaged인지 확인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96




해당 어셈블리가 Debug 빌드인지, Release 빌드인지 알아내는 방법

국내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해외의 경우에는 '서비스 중인 DLL'이 Debug 빌드된 것인지, Release 빌드된 것인지를 민감하게 여기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필요 없이 성능에 손해되는 DLL로 서비스할 이유는 없으니까요.

검색을 해보면, 생각보다 쉽게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How to tell if a .NET application was compiled in DEBUG or RELEASE mode?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194616/how-to-tell-if-a-net-application-was-compiled-in-debug-or-release-mode

정리해 보면, 결국 컴파일 된 DLL이 Debug인지 Release인지는 Debuggable이라는 특성에 지정된 값으로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NET Reflector로 확인해 본 것입니다.

debug_or_release_1.png

답이 모두 나왔군요. 즉, 해당 DLL을 로드한 다음 assembly 레벨에 지정된 Debuggable 특성을 살펴보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값을 봐야 하는 걸까요?

일단, Visual Studio에서 Debug 모드로 빌드한 DLL은 다음와 같은 특성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assembly: Debuggable(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DisableOptimizations |
                      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EnableEditAndContinue |
                      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IgnoreSymbolStoreSequencePoints |
                      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Default)]

반면, Release 모드로 빌드한 경우에는 결과가 다릅니다.

[assembly: Debuggable(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IgnoreSymbolStoreSequencePoints)]

특성들을 보건데, 당연히 "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DisableOptimizations" 옵션값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DebuggableAttribute 타입에 정의된 IsJITOptimizerDisabled 공용 속성도 다음과 같이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서 코드 작성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ublic bool IsJITOptimizerDisabled
{
    get
    {
        return ((this.m_debuggingModes & DebuggingModes.DisableOptimizations) != DebuggingModes.None);
    }
}

아래는, (DLL을 잠그지 않는) ReflectionOnly 버전으로 작성한 코드입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ssembly asm = Assembly.ReflectionOnlyLoadFrom("ClassLibrary1.dll");

    foreach (var attr in asm.GetCustomAttributesData())
    {
        if (attr.Constructor.ReflectedType == typeof(DebuggableAttribute))
        {
            foreach (var arg in attr.ConstructorArguments)
            {
                if (arg.ArgumentType == typeof(System.Diagnostics.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
                {
                    System.Diagnostics.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 mode = (System.Diagnostics.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arg.Value;

                    bool isDebug = mode.HasFlag(System.Diagnostics.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DisableOptimizations);
                    Console.WriteLine(asm.FullName + " ==> " + isDebug);
                }
            }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9정성태9/30/201820326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454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20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04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27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75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27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32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578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63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32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316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247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175.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296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552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18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42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9996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2937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43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569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455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12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471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1099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