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50. C# 9.0 - (4) 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41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8개 있습니다.)

C# 9.0 - (4) 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

C# 9.0 - (1) 대상으로 형식화된 new 식(Target-typed new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63

C# 9.0 - (2) localsinit 플래그 내보내기 무시(Suppress emitting localsinit flag)
; https://www.sysnet.pe.kr/2/0/12364

C# 9.0 - (3) 람다 메서드의 매개 변수 무시(Lambda discard parameters)
; https://www.sysnet.pe.kr/2/0/12365

C# 9.0 - (4) 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
; https://www.sysnet.pe.kr/2/0/12366

C# 9.0 - (5) 로컬 함수에 특성 지정 가능(Attributes on local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72

C# 9.0 - (6) 함수 포인터(Function pointers)
; https://www.sysnet.pe.kr/2/0/12374

C# 9.0 - (7) 패턴 일치 개선 사항(Pattern matching enhanc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383

C# 9.0 - (8) 정적 익명 함수 (static anonymous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89

C# 9.0 - (9) 레코드 (Records)
; https://www.sysnet.pe.kr/2/0/12392

C# 9.0 - (10) 대상으로 형식화된 조건식(Target-typed conditional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99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 https://www.sysnet.pe.kr/2/0/12402

C# 9.0 - (12) foreach 루프에 대한 GetEnumerator 확장 메서드 지원(Extension GetEnum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403

C# 9.0 - (13) 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2404

C# 9.0 - (14) 부분 메서드에 대한 새로운 기능(New features for partial methods)
; https://www.sysnet.pe.kr/2/0/12405

C# 9.0 - (15) 최상위 문(Top-level stat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406

C# 9.0 - (16) 제약 조건이 없는 형식 매개변수 주석(Unconstrained type parameter annotations)
; https://www.sysnet.pe.kr/2/0/12423




32비트 환경에서는 4바이트, 64비트 환경에서는 8바이트로 정의되는 nint, nuint 정수 타입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int x1 = 3;
        nuint x2 = 4;

        unsafe
        {
            Console.WriteLine(sizeof(nint));
            Console.WriteLine(sizeof(nuint));
        }
    }
}

/* 출력 결과
- 32비트의 경우
4
4

- 64비트의 경우
8
8
*/

기존에는 위와 같이 플랫폼 의존적인 타입을 갖는 네이티브 모듈들과 연동하기 위해서는 IntPtr/UIntPtr을 사용해야 했지만, 엄밀히 해당 자료형이 포인터가 아닌 경우도 있으므로 이를 위해 새로운 타입을 추가해 다양한 산술 연산자의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참고로,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F12(Go To Definition)로 이동하면 각각 IntPtr, UIntPtr 타입으로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실제로 내부적인 구현은 그것들에 대응합니다. 그렇긴 하지만 명시적으로 다음의 메서드들은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았습니다.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proposals/csharp-9.0/native-integers

public static IntPtr MaxValue { get; }
public static IntPtr MinValue { get;}
public static readonly IntPtr Zero; // use 0 instead
public static int Size { get; }     // use sizeof() instead
public static IntPtr Add(IntPtr pointer, int offset);
public static IntPtr Subtract(IntPtr pointer, int offset);
public int ToInt32();
public long ToInt64();
public void* ToPointer();

따라서 nint.Zero와 같은 식의 코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면, IntPtr/UIntPtr의 경우에는 명시적으로 포인터 연산이라는 특징으로 포인터끼리 더하는 연산은 제공하지 않지만,

{
    IntPtr value1 = new (5); // Target-typed new
    IntPtr value2 = new (6);

    IntPtr value3 = value1 + value2; // Error CS0019 Operator '+' cannot be applied to operands of type 'IntPtr' and 'IntPtr'
}

nint, nuint는 이러한 연산이 가능합니다.

{
    nint value1 = 5; // IntPtr처럼 new 할 필요가 없음.
    nint value2 = 6;
    nint value3 = value1 + value2;
    nint value4 = value1 - value2;
    nint value5 = value1 / value2;
    nint value6 = value1 * value2;
    nint value7 = value1 % value2;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시간 되시면 다음의 문서도! ^^

Native-Sized Number Types
; https://github.com/dotnet/corefxlab/blob/master/docs/specs/nativesized.m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11-06 03시15분
C# 9.0: Native Int 타입 (nint, nuint)
; http://www.csharpstudy.com/latest/CS9-native-int.aspx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6정성태10/3/201823415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815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542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128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529.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852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17.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622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111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395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15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752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246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334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811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67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156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05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1988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985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641.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11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0980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451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176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782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