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33. Linux - nmcli를 이용한 고정 IP 설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44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Linux - nmcli를 이용한 고정 IP 설정

아래의 덧글에 "오스카"란 분이,

우분투 20.04 초기 설정 - 고정 IP 및 SSH 설치
; https://blog.naver.com/techshare/222095698469

nmcli를 소개해 주었습니다.

nmcli를 이용한 IP 설정
; https://m.blog.naver.com/ijoos/221804461551

이제서야 제대로 된 명령행 프로그램을 ^^ 알게 되었군요.

참고로 간략하게 사용법을 보면, 우선 nmcli가 다루는 대상이 "네트워크 프로파일"이라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신규 "프로파일"을 "con add" 옵션으로 만들 수 있고,

# nmcli con add con-name "test" type ethernet ifname eth0 ip4 192.168.100.50/24 gw4 192.168.100.1 ipv4.method manual
Connection 'test' (15048329-e254-4be8-bb51-28057513a56e) successfully added.

이것은 신규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기존 IP 설정을 가지고 있는 프로파일은 여전히 별도로 존재하게 됩니다. 이를 "con show"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mcli device status
DEVICE   TYPE      STATE      CONNECTION 
eth0     ethernet  connected  Wired connection 1  

# nmcli dev show eth0
GENERAL.DEVICE:                         eth0
GENERAL.TYPE:                           ethernet
GENERAL.HWADDR:                         00:15:5D:00:97:05
GENERAL.MTU:                            1500
GENERAL.STATE:                          100 (connected)
GENERAL.CONNECTION:                     Wired connection 1
GENERAL.CON-PATH:                       /org/freedesktop/NetworkManager/ActiveConnection/3
WIRED-PROPERTIES.CARRIER:               on
IP4.ADDRESS[1]:                         192.168.100.150/24
IP4.GATEWAY:                            192.168.100.1
IP4.ROUTE[1]:                           dst = 192.168.100.0/24, nh = 0.0.0.0, mt = 101
IP6.ADDRESS[1]:                         fe80::c90e:9b5d:eb39:1e77/64
IP6.GATEWAY:                            --
IP6.ROUTE[1]:                           dst = fe80::/64, nh = ::, mt = 101

# nmcli con show
NAME                UUID                                  TYPE      DEVICE 
Wired connection 1  55ed942b-8615-399d-8918-b120a6632327  ethernet  eth0   
test                15048329-e254-4be8-bb51-28057513a56e  ethernet  --     

동작은 프로파일을 선택하는 식으로 이뤄지는데 위의 경우에는 "Wired connection 1"이 "eth0" 디바이스에 바인딩되어 있으므로 현재 활성화된 것은 "Wired connection 1" 프로파일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만약 신규 프로파일을 추가하는 것이 아닌, 현재의 eth0에 할당된 "Wired connection 1" 프로파일에 설정된 IP를 변경하고 싶다면 "con mod" 옵션을 주면 됩니다.

# nmcli con mod "Wired connection 1" ipv4.addresses 192.168.100.50/24

그리고 변경 사항을 반영하려면 "con up" 옵션으로 재차 실행하고,

# nmcli con up "Wired connection 1"

당연히, 필요 없는 프로파일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 nmcli con delete uuid 15048329-e254-4be8-bb51-28057513a56e
Connection 'test' (15048329-e254-4be8-bb51-28057513a56e) successfully deleted.

(참고로, 동일한 기능이지만 TUI를 가진 nmtui 명령어가 더 편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28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1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77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9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5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6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7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5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3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6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1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1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5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3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6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5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9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3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4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4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6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0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0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6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8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