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33. Linux - nmcli를 이용한 고정 IP 설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41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Linux - nmcli를 이용한 고정 IP 설정

아래의 덧글에 "오스카"란 분이,

우분투 20.04 초기 설정 - 고정 IP 및 SSH 설치
; https://blog.naver.com/techshare/222095698469

nmcli를 소개해 주었습니다.

nmcli를 이용한 IP 설정
; https://m.blog.naver.com/ijoos/221804461551

이제서야 제대로 된 명령행 프로그램을 ^^ 알게 되었군요.

참고로 간략하게 사용법을 보면, 우선 nmcli가 다루는 대상이 "네트워크 프로파일"이라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신규 "프로파일"을 "con add" 옵션으로 만들 수 있고,

# nmcli con add con-name "test" type ethernet ifname eth0 ip4 192.168.100.50/24 gw4 192.168.100.1 ipv4.method manual
Connection 'test' (15048329-e254-4be8-bb51-28057513a56e) successfully added.

이것은 신규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기존 IP 설정을 가지고 있는 프로파일은 여전히 별도로 존재하게 됩니다. 이를 "con show"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mcli device status
DEVICE   TYPE      STATE      CONNECTION 
eth0     ethernet  connected  Wired connection 1  

# nmcli dev show eth0
GENERAL.DEVICE:                         eth0
GENERAL.TYPE:                           ethernet
GENERAL.HWADDR:                         00:15:5D:00:97:05
GENERAL.MTU:                            1500
GENERAL.STATE:                          100 (connected)
GENERAL.CONNECTION:                     Wired connection 1
GENERAL.CON-PATH:                       /org/freedesktop/NetworkManager/ActiveConnection/3
WIRED-PROPERTIES.CARRIER:               on
IP4.ADDRESS[1]:                         192.168.100.150/24
IP4.GATEWAY:                            192.168.100.1
IP4.ROUTE[1]:                           dst = 192.168.100.0/24, nh = 0.0.0.0, mt = 101
IP6.ADDRESS[1]:                         fe80::c90e:9b5d:eb39:1e77/64
IP6.GATEWAY:                            --
IP6.ROUTE[1]:                           dst = fe80::/64, nh = ::, mt = 101

# nmcli con show
NAME                UUID                                  TYPE      DEVICE 
Wired connection 1  55ed942b-8615-399d-8918-b120a6632327  ethernet  eth0   
test                15048329-e254-4be8-bb51-28057513a56e  ethernet  --     

동작은 프로파일을 선택하는 식으로 이뤄지는데 위의 경우에는 "Wired connection 1"이 "eth0" 디바이스에 바인딩되어 있으므로 현재 활성화된 것은 "Wired connection 1" 프로파일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만약 신규 프로파일을 추가하는 것이 아닌, 현재의 eth0에 할당된 "Wired connection 1" 프로파일에 설정된 IP를 변경하고 싶다면 "con mod" 옵션을 주면 됩니다.

# nmcli con mod "Wired connection 1" ipv4.addresses 192.168.100.50/24

그리고 변경 사항을 반영하려면 "con up" 옵션으로 재차 실행하고,

# nmcli con up "Wired connection 1"

당연히, 필요 없는 프로파일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 nmcli con delete uuid 15048329-e254-4be8-bb51-28057513a56e
Connection 'test' (15048329-e254-4be8-bb51-28057513a56e) successfully deleted.

(참고로, 동일한 기능이지만 TUI를 가진 nmtui 명령어가 더 편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0정성태7/22/20182502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445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085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144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39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85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810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494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77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305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101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3543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70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708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802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4653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386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8204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9130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233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1539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9601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212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4681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1569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879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