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37. C++ stl map의 사용자 정의 타입을 key로 사용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91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stl map의 사용자 정의 타입을 key로 사용하는 방법

map의 키는 주로 int 값을 이용하거나,

map<int, bool> m;
m[5] = true;

또는 int 2개의 값을 키로 사용해야 한다면 __int64 자료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map<__int64, bool> m;
m[5] = true;

문제는 128bit로 넘어갈 때입니다. Visual C++의 경우 명시적인 128bit 자료형이 없는데요. (살짝 이해할 수 없는 것이 32비트 플랫폼에서도 __int64를 제공하면서 왜 64비트 플랫폼에서 __int128 같은 자료형을 제공하지 않고 있는지 의문입니다. ^^)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map의 키로써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춰 새롭게 사용자 정의 타입을 만들어야 합니다.

How can I use std::maps with user-defined types as key?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102392/how-can-i-use-stdmaps-with-user-defined-types-as-key

Why C++ STL containers use “less than” operator< and not “equal equal” operator== as comparator?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7153303/why-c-stl-containers-use-less-than-operator-and-not-equal-equal-operator

조건은 단 하나! 그냥 '<' 연산자만 제공하면 됩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class Class1
{
public:
    Class1(int id, int subid) : id(id), subid(subid) {};

    bool operator < (const Class1& rhs) const
    {
        if (id == rhs.id)
        {
            return subid < rhs.subid;
        }

        return id < rhs.id;
    }

private:
    int id;
    int subid;
};

int main()
{
    {
        Class1 c1(1, 5);
        map<Class1, int> c2int;
        c2int[c1] = 12;

        Class1 c2(1, 6);
        c2int[c2] = 16;

        Class1 c3(2, 6);
        c2int[c3] = 18;

        Class1 c4(2, 6);
        c2int[c4] = 20;

        for (auto iter = c2int.begin(); iter != c2int.end(); iter++)
        {
            std::cout << (*iter).second << endl;
        }
    }

    std::cout << endl;
}




operator 구현을 분리하고 싶다면 friend 예약어를 이용해 이렇게 구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map>

class Class1
{
public:
    Class1(int id) : id(id) {};

private:
    int id;

    friend class Class1Compare;
};

struct Class1Compare
{
    bool operator() (const Class1& lhs, const Class1& rhs) const
    {
        return lhs.id < rhs.id;
    }
};

int main()
{
    {
        Class1 c1(1);
        map<Class1, int> c2int;
        c2int[c1] = 12;
    }

    std::cout << "Hello World!\n";
}

또는, 기존 std::less 타입을 재사용해 (그래도 코드가 딱히 줄어들지는 않지만) template으로 정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class Class1
{
public:
    Class1(int id) : id(id) {};

private:
    int id;

    friend struct std::less<Class1>;
};

namespace std
{
    template<> struct less<Class1>
    {
        bool operator() (const Class1& lhs, const Class1& rhs) const
        {
            return lhs.id < rhs.id;
        }
    };
}

int main()
{
    {
        Class1 c1(1);
        map<Class1, int> c2int;
        c2int[c1] = 12;
    }

    std::cout << "Hello World!\n";
}




그런데, C#의 IComparer 구현에 익숙하신 분들은 위의 C++ 코드가 좀 낯설지 않나요? ^^ 왜냐하면, 보통 C#에서는 >, ==, < 상황에 대해 1/0/-1을 반환하는 식으로 처리하는데 위의 C++ 코드는 단순하게 "return lhs.id < rhs.id;" 한 가지 조건으로 bool 반환만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어차피 위의 조건에서 false를 반환하면 "<" 조건을 나타낼 수 있고, '==' 처리는 "!(a<b) && !(b<a)" 식으로 알아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6/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5-31 11시17분
Speeding up the insertion of a sorted (or mostly-sorted) key list into a std::map or other ordered associative container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522-00/?p=108226

A simplified overview of ways to add or update elements in a std::map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50113-00/?p=110757
정성태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340정성태9/15/200619829개발 환경 구성: 13. ISO 파일을 가상 CD-ROM으로 매핑해주는 프로그램
339정성태9/14/200619305오류 유형: 11. ProtocolsSection?
338정성태2/4/200727554개발 환경 구성: 12. BUG: 웹 서비스에서 DataTable 사용하기 [2]파일 다운로드1
350정성태10/2/200620766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2.1. ASMX 2.0 and SchemaImporterExtensions파일 다운로드1
335정성태8/20/200628534디버깅 기술: 8. COM+ 서버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F5 디버깅 방법
334정성태8/20/200623747디버깅 기술: 7. VS.NET 2003/2005의 다중 프로젝트 디버깅
333정성태8/20/200624149개발 환경 구성: 11. COM+ 서버 활성화 보안 설정
331정성태8/27/200617143개발 환경 구성: 10. 최대 절전 모드와 VPC 네트워크 문제
330정성태8/20/200617455개발 환경 구성: 9. VPC로 구성하는 개인 환경
328정성태8/20/200635183개발 환경 구성: 8. AppVerifier 사용법 [1]
327정성태8/16/200631979개발 환경 구성: 7. ActiveX 서명 과정 자동화 [1]
326정성태8/16/200625729Team Foundation Server: 13. Sysnet 웹 사이트 TFS Migration
322정성태8/15/200620608개발 환경 구성: 6. 4GB 메모리 구성 [1]
316정성태9/20/200639722디버깅 기술: 6. .NET 예외 처리 정리 [6]
309정성태12/27/200640581디버깅 기술: 5. PDB 이야기 [7]
310정성태8/5/200627702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WinForm + Library 유형의 프로젝트파일 다운로드1
311정성태8/10/200627213    답변글 디버깅 기술: 5.2.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Application Project + Library 유형의 프로젝트
312정성태8/5/200629943    답변글 디버깅 기술: 5.3.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Site Model 유형의 프로젝트
313정성태8/12/200629089    답변글 디버깅 기술: 5.4. VS.NET 2005 디버그 모드에서의 PDB 파일 사용 차이 (1)
317정성태8/12/200626553    답변글 디버깅 기술: 5.5. VS.NET 2005 디버그 모드에서의 PDB 파일 사용 차이 (2)
318정성태8/12/200632994    답변글 디버깅 기술: 5.6. VS.NET 2005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1)
319정성태8/12/200628007    답변글 디버깅 기술: 5.7. VS.NET 2005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2) [1]
320정성태8/12/200632124    답변글 디버깅 기술: 5.8. WinDBG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1]
321정성태8/13/200636555    답변글 디버깅 기술: 5.9. Microsoft의 PDB 파일 관리
323정성태8/15/200637894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0. Symbol Server 생성 [4]
324정성태8/15/200634752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1. PDB 파일과 소스 코드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