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37. C++ stl map의 사용자 정의 타입을 key로 사용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31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stl map의 사용자 정의 타입을 key로 사용하는 방법

map의 키는 주로 int 값을 이용하거나,

map<int, bool> m;
m[5] = true;

또는 int 2개의 값을 키로 사용해야 한다면 __int64 자료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map<__int64, bool> m;
m[5] = true;

문제는 128bit로 넘어갈 때입니다. Visual C++의 경우 명시적인 128bit 자료형이 없는데요. (살짝 이해할 수 없는 것이 32비트 플랫폼에서도 __int64를 제공하면서 왜 64비트 플랫폼에서 __int128 같은 자료형을 제공하지 않고 있는지 의문입니다. ^^)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map의 키로써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춰 새롭게 사용자 정의 타입을 만들어야 합니다.

How can I use std::maps with user-defined types as key?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102392/how-can-i-use-stdmaps-with-user-defined-types-as-key

Why C++ STL containers use “less than” operator< and not “equal equal” operator== as comparator?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7153303/why-c-stl-containers-use-less-than-operator-and-not-equal-equal-operator

조건은 단 하나! 그냥 '<' 연산자만 제공하면 됩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class Class1
{
public:
    Class1(int id, int subid) : id(id), subid(subid) {};

    bool operator < (const Class1& rhs) const
    {
        if (id == rhs.id)
        {
            return subid < rhs.subid;
        }

        return id < rhs.id;
    }

private:
    int id;
    int subid;
};

int main()
{
    {
        Class1 c1(1, 5);
        map<Class1, int> c2int;
        c2int[c1] = 12;

        Class1 c2(1, 6);
        c2int[c2] = 16;

        Class1 c3(2, 6);
        c2int[c3] = 18;

        Class1 c4(2, 6);
        c2int[c4] = 20;

        for (auto iter = c2int.begin(); iter != c2int.end(); iter++)
        {
            std::cout << (*iter).second << endl;
        }
    }

    std::cout << endl;
}




operator 구현을 분리하고 싶다면 friend 예약어를 이용해 이렇게 구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map>

class Class1
{
public:
    Class1(int id) : id(id) {};

private:
    int id;

    friend class Class1Compare;
};

struct Class1Compare
{
    bool operator() (const Class1& lhs, const Class1& rhs) const
    {
        return lhs.id < rhs.id;
    }
};

int main()
{
    {
        Class1 c1(1);
        map<Class1, int> c2int;
        c2int[c1] = 12;
    }

    std::cout << "Hello World!\n";
}

또는, 기존 std::less 타입을 재사용해 (그래도 코드가 딱히 줄어들지는 않지만) template으로 정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class Class1
{
public:
    Class1(int id) : id(id) {};

private:
    int id;

    friend struct std::less<Class1>;
};

namespace std
{
    template<> struct less<Class1>
    {
        bool operator() (const Class1& lhs, const Class1& rhs) const
        {
            return lhs.id < rhs.id;
        }
    };
}

int main()
{
    {
        Class1 c1(1);
        map<Class1, int> c2int;
        c2int[c1] = 12;
    }

    std::cout << "Hello World!\n";
}




그런데, C#의 IComparer 구현에 익숙하신 분들은 위의 C++ 코드가 좀 낯설지 않나요? ^^ 왜냐하면, 보통 C#에서는 >, ==, < 상황에 대해 1/0/-1을 반환하는 식으로 처리하는데 위의 C++ 코드는 단순하게 "return lhs.id < rhs.id;" 한 가지 조건으로 bool 반환만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어차피 위의 조건에서 false를 반환하면 "<" 조건을 나타낼 수 있고, '==' 처리는 "!(a<b) && !(b<a)" 식으로 알아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6/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5-31 11시17분
Speeding up the insertion of a sorted (or mostly-sorted) key list into a std::map or other ordered associative container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522-00/?p=108226

A simplified overview of ways to add or update elements in a std::map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50113-00/?p=110757
정성태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293정성태6/29/200620898Team Foundation Server: 10. TFS 버전 컨트롤(TFVC)에 참여시킨 프로젝트의 로컬 경로를 옮기는 방법
290정성태6/26/200618335Team Foundation Server: 9.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 두 번째 이야기 [1]
291정성태6/26/200619601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1. [선행 작업]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 두번째 이야기 [1]
292정성태6/26/200619326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2. TF30177 오류 발생
307정성태8/3/200621128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3. Team Server 접근 이름을 바꾸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308정성태2/18/200720827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4. Team Server HTTPS 접근 완료. ^^ [1]
288정성태6/26/200635467오류 유형: 10. error MSB6006: "aspnet_merge.exe" exited with code 1
286정성태6/23/200623548웹: 4. 웹 사이트 식별자(Identifier) 값 변경
285정성태6/20/200623780오류 유형: 9. [TFS] Report 관련 서비스를 조회할 때 rsErrorImpersonatingUser 오류 메시지 발생 [1]
284정성태6/19/200621553VS.NET IDE: 40. FxCop - IDE 에서 제공해 주는 SuppressMessage 코드
283정성태1/19/200722526Team Foundation Server: 8. 소스 세이프에서 TFS SourceControl 로 마이그레이션 [2]
279정성태12/27/200628128개발 환경 구성: 3. VS.NET 원격 디버깅 [1]
280정성태6/12/200627345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1. VS.NET 2003 원격 디버깅 설정
281정성태8/11/200628841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2. VS.NET 2005 원격 디버깅 설정
315정성태8/11/200629492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3. VS.NET 2005 원격 디버깅 설정 - ASP.NET F5 디버깅
278정성태6/11/200626062오류 유형: 8. [Outlook] 0x8004011D 에러 - "Exchange over the Internet" 환경
276정성태6/7/200619404Team Foundation Server: 7. 외부 빌드 머신 구성
287정성태6/24/200616998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7.1. 외부 빌드 머신 구성 - 다른 블로그 자료
275정성태6/7/200624959디버깅 기술: 4. VC++ 8.0 원격 디버깅 구성 - Side-by-Side DLL 문제.
269정성태6/6/200622136Team Foundation Server: 6.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0정성태6/5/200619114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1.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3정성태6/6/200621911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2. 두번째 방법 -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67정성태6/4/200621382Team Foundation Server: 5. 인터넷으로 Team Server 접근 [2]
266정성태6/8/200617748오류 유형: 7. [설치] mpoai9.dll 관련 오류
265정성태6/1/200625432디버깅 기술: 3. 원격 컴퓨터 디버깅 - VPC 설정
314정성태8/11/200622687    답변글 디버깅 기술: 3.1. Managed 원격 디버깅과 WinDBG 원격 디버깅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