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62.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59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5개 있습니다.)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C# 9.0 - (1) 대상으로 형식화된 new 식(Target-typed new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63

C# 9.0 - (2) localsinit 플래그 내보내기 무시(Suppress emitting localsinit flag)
; https://www.sysnet.pe.kr/2/0/12364

C# 9.0 - (3) 람다 메서드의 매개 변수 무시(Lambda discard parameters)
; https://www.sysnet.pe.kr/2/0/12365

C# 9.0 - (4) 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
; https://www.sysnet.pe.kr/2/0/12366

C# 9.0 - (5) 로컬 함수에 특성 지정 가능(Attributes on local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72

C# 9.0 - (6) 함수 포인터(Function pointers)
; https://www.sysnet.pe.kr/2/0/12374

C# 9.0 - (7) 패턴 일치 개선 사항(Pattern matching enhanc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383

C# 9.0 - (8) 정적 익명 함수 (static anonymous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89

C# 9.0 - (9) 레코드 (Records)
; https://www.sysnet.pe.kr/2/0/12392

C# 9.0 - (10) 대상으로 형식화된 조건식(Target-typed conditional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99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 https://www.sysnet.pe.kr/2/0/12402

C# 9.0 - (12) foreach 루프에 대한 GetEnumerator 확장 메서드 지원(Extension GetEnum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403

C# 9.0 - (13) 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2404

C# 9.0 - (14) 부분 메서드에 대한 새로운 기능(New features for partial methods)
; https://www.sysnet.pe.kr/2/0/12405

C# 9.0 - (15) 최상위 문(Top-level stat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406

C# 9.0 - (16) 제약 조건이 없는 형식 매개변수 주석(Unconstrained type parameter annotations)
; https://www.sysnet.pe.kr/2/0/12423




(이번 실습은 - 오늘 기준 16.7.7의 Visual Studio 2019에서 지원하지 않으므로 Visual Studio Preview 버전으로 실습해야 합니다. 또한 .NET Framework 및 .NET Core 3.1 이하의 런타임에서도 동작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NET 5 환경에서 테스트해야 합니다.)

C# 언어는, 메서드의 구분을 이름과 인자의 타입으로 결정합니다. 달리 말하면, 반환 타입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메서드를 정의하면,

public class TestClass
{
    public short MyMethod(int count) { return 0; }
    public int   MyMethod(int count) { return 0; } // 컴파일 에러
}

이런 컴파일 에러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error CS0111: Type 'TestClass' already defines a member called 'MyMethod' with the same parameter types

얼핏 보면 이상해 보여도, 여러분들이 컴파일러 개발자라고 가정하고 다음의 코드를 어떤 메서드에 바인딩해야 할지 결정하는 순간이 되면,

MyMethod(5);  // (short MyMethod)? (int MyMethod)?

아마도 그 제약은 당연한 것이라고 자연스럽게 수긍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제약이, 상속 관계의 반환 타입으로 오면 상황이 다소 달라집니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duct prd = new Headset().GetDevice();
        Headset hds = new Headset().GetDevice();
    }
}

public class Product
{
    public virtual Product GetDevice() { return this; }
}

public class Headset : Product
{
    // C# 8.0 이전 컴파일 오류
    // C# 9.0 + .NET 5 환경에서 컴파일 가능
    public override Headset GetDevice()
    {
        return this;
    }
}

C# 8.0까지는 위와 같이 재정의한(override) 메서드의 경우, 반환 타입이 설령 하위 타입에 해당하더라도 무조건 "Error CS0508 'Headset.GetDevice()': return type must be 'Product' to match overridden member 'Product.GetDevice()'" 컴파일 오류가 발생했지만, C# 9.0부터는 이런 제약이 풀렸습니다. 이것을 달리 말하면 "C# 메서드의 반환 타입에 공변을 허용한다."라고 표현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위의 소스 코드를 C# 9.0 + (.NET Core 3.1 이하 또는 .NET Frmaework의 모든) 버전에서 컴파일할 때 발생하는 오류 메시지입니다.

Error CS8830 'Headset.GetDevice()': Target runtime doesn't support covariant return types in overrides. Return type must be 'Product' to match overridden member 'Product.GetDevice()'

즉, 공변 반환 타입의 제약은 C# 언어만의 문제가 아니라 CLR 런타임 쪽에서도 허용을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2/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11-09 10시46분
C# 9.0: 공변 리턴 타입 (Covariant return type)
http://www.csharpstudy.com/latest/CS9-covariant-return.aspx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5정성태9/29/201820795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795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575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759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512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567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088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246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206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113.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221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485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663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2993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9948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2885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174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514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385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427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420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1050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18650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7591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0276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2468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