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62.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58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5개 있습니다.)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C# 9.0 - (1) 대상으로 형식화된 new 식(Target-typed new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63

C# 9.0 - (2) localsinit 플래그 내보내기 무시(Suppress emitting localsinit flag)
; https://www.sysnet.pe.kr/2/0/12364

C# 9.0 - (3) 람다 메서드의 매개 변수 무시(Lambda discard parameters)
; https://www.sysnet.pe.kr/2/0/12365

C# 9.0 - (4) 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
; https://www.sysnet.pe.kr/2/0/12366

C# 9.0 - (5) 로컬 함수에 특성 지정 가능(Attributes on local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72

C# 9.0 - (6) 함수 포인터(Function pointers)
; https://www.sysnet.pe.kr/2/0/12374

C# 9.0 - (7) 패턴 일치 개선 사항(Pattern matching enhanc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383

C# 9.0 - (8) 정적 익명 함수 (static anonymous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89

C# 9.0 - (9) 레코드 (Records)
; https://www.sysnet.pe.kr/2/0/12392

C# 9.0 - (10) 대상으로 형식화된 조건식(Target-typed conditional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99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 https://www.sysnet.pe.kr/2/0/12402

C# 9.0 - (12) foreach 루프에 대한 GetEnumerator 확장 메서드 지원(Extension GetEnum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403

C# 9.0 - (13) 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2404

C# 9.0 - (14) 부분 메서드에 대한 새로운 기능(New features for partial methods)
; https://www.sysnet.pe.kr/2/0/12405

C# 9.0 - (15) 최상위 문(Top-level stat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406

C# 9.0 - (16) 제약 조건이 없는 형식 매개변수 주석(Unconstrained type parameter annotations)
; https://www.sysnet.pe.kr/2/0/12423




(이번 실습은 - 오늘 기준 16.7.7의 Visual Studio 2019에서 지원하지 않으므로 Visual Studio Preview 버전으로 실습해야 합니다. 또한 .NET Framework 및 .NET Core 3.1 이하의 런타임에서도 동작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NET 5 환경에서 테스트해야 합니다.)

C# 언어는, 메서드의 구분을 이름과 인자의 타입으로 결정합니다. 달리 말하면, 반환 타입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메서드를 정의하면,

public class TestClass
{
    public short MyMethod(int count) { return 0; }
    public int   MyMethod(int count) { return 0; } // 컴파일 에러
}

이런 컴파일 에러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error CS0111: Type 'TestClass' already defines a member called 'MyMethod' with the same parameter types

얼핏 보면 이상해 보여도, 여러분들이 컴파일러 개발자라고 가정하고 다음의 코드를 어떤 메서드에 바인딩해야 할지 결정하는 순간이 되면,

MyMethod(5);  // (short MyMethod)? (int MyMethod)?

아마도 그 제약은 당연한 것이라고 자연스럽게 수긍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제약이, 상속 관계의 반환 타입으로 오면 상황이 다소 달라집니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duct prd = new Headset().GetDevice();
        Headset hds = new Headset().GetDevice();
    }
}

public class Product
{
    public virtual Product GetDevice() { return this; }
}

public class Headset : Product
{
    // C# 8.0 이전 컴파일 오류
    // C# 9.0 + .NET 5 환경에서 컴파일 가능
    public override Headset GetDevice()
    {
        return this;
    }
}

C# 8.0까지는 위와 같이 재정의한(override) 메서드의 경우, 반환 타입이 설령 하위 타입에 해당하더라도 무조건 "Error CS0508 'Headset.GetDevice()': return type must be 'Product' to match overridden member 'Product.GetDevice()'" 컴파일 오류가 발생했지만, C# 9.0부터는 이런 제약이 풀렸습니다. 이것을 달리 말하면 "C# 메서드의 반환 타입에 공변을 허용한다."라고 표현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위의 소스 코드를 C# 9.0 + (.NET Core 3.1 이하 또는 .NET Frmaework의 모든) 버전에서 컴파일할 때 발생하는 오류 메시지입니다.

Error CS8830 'Headset.GetDevice()': Target runtime doesn't support covariant return types in overrides. Return type must be 'Product' to match overridden member 'Product.GetDevice()'

즉, 공변 반환 타입의 제약은 C# 언어만의 문제가 아니라 CLR 런타임 쪽에서도 허용을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2/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11-09 10시46분
C# 9.0: 공변 리턴 타입 (Covariant return type)
http://www.csharpstudy.com/latest/CS9-covariant-return.aspx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5정성태8/16/201817889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166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04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5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556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696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297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28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49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878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084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1982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11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25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48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0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670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07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46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88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59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2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48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78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6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5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