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69.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2

.NET Framework: 970. .NET 5 / .NET Core -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사용한 함수 내보내기
; https://www.sysnet.pe.kr/2/0/12413

.NET Framework: 971. UnmanagedCallersOnly 특성과 DNNE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5

.NET Framework: 972. DNNE가 출력한 NE DLL을 직접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21

.NET Framework: 973. .NET 5, .NET Framework에서만 허용하는 UnmanagedCallersOnly 사용예
; https://www.sysnet.pe.kr/2/0/12422

.NET Framework: 976. UnmanagedCallersOnly + C# 9.0 함수 포인터 사용 시 x86 빌드에서 오동작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431

닷넷: 2174. C# - .NET 7부터 UnmanagedCallersOnly 함수 export 기능을 AOT 빌드에 통합
; https://www.sysnet.pe.kr/2/0/13464




.NET 5 / .NET Core -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사용한 함수 내보내기

지난 글에서,

.NET Framework 및 .NET Core 3.1 이하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2

다룬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은, .NET Core와 .NET 5 환경에서 추가적인 의미를 갖는데, 바로 해당 함수를 export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 이에 대해서는 약간의 이력이 있는데요, 원래는 그런 용도로 예전에 NativeCallable 특성이 있었습니다.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884

당시, myget.org에서 배포하던 Microsoft.DotNet.ILCompiler 구성 요소는 NativeCallable 특성을 이용해 함수 내보내기를 구현했는데 이후 CoreRT 측으로 넘어가면서,

dotnet / corert
; https://github.com/dotnet/corert

배포 피드도 "https://dotnetfeed.blob.core.windows.net/dotnet-core/index.json"로 변경됩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해당 팀이 NativeAOT로 바뀌면서,

dotnet / runtimelab
; https://github.com/dotnet/runtimelab/tree/feature/NativeAOT

최종 배포 피드는 "https://pkgs.dev.azure.com/dnceng/public/_packaging/dotnet-experimental/nuget/v3/index.json"로 바뀌고 버전도 6.0.0-*으로 바뀌었습니다.

새롭게 바뀌었으니, 예제도 새롭게 ^^ 실습을 해보겠습니다.




프로젝트는 .NET Core, .NET Standard, 또는 .NET 5 대상으로 생성합니다. 이 글에서는 .NET Standard 1.1로 실습을 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Microsoft.DotNet.ILCompiler 참조를 6.0 버전으로 추가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TargetFramework>netstandard1.1</TargetFramework>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DotNet.ILCompiler" Version="6.0.0-*" />
  </ItemGroup>
</Project>

그리고, (명령행에서 "dotnet new nuget" 등으로 만들거나, 직접 메모장을 이용해 생성한) nuget.config 파일에 Microsoft.DotNet.ILCompiler 구성 요소를 내려받을 수 있는 피드를 추가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packageSources>
        <!--To inherit the global NuGet package sources remove the <clear/> line below -->
        <clear />
        <add key="nuget.org" value="https://api.nuget.org/v3/index.json" />
        <add key="dotnet-experimental" value="https://pkgs.dev.azure.com/dnceng/public/_packaging/dotnet-experimental/nuget/v3/index.json" />
    </packageSources>
</configuration>

환경 준비는 끝났고, 이제 다음과 같이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이용해 코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public class Class1
{
    // 반드시 EntryPoint 속성에 값을 설정!
    [UnmanagedCallersOnly(EntryPoint = "mymethod")]
    public static void MyMethod(IntPtr ptrText)
    {
        string text = Marshal.PtrToStringUni(ptrText);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text}");
    }
}

namespace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
#if !NET5_0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ethod)]
    public sealed class 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 Attribute
    {
        public string EntryPoint;
        public CallingConvention CallingConvention;
        public 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 }
    }
#endif
}

남은 작업은, "dotnet publish" 명령어로 바이너리를 생성하는 것으로 끝!

dotnet publish /p:NativeLib=Shared -r win-x64 -c Release

이후 depends.exe 또는 dumpbin.exe 등의 도구로 export시킨 함수가 잘 나열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해당 DLL 파일이 "AOT(Ahead-of-time)" 빌드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자체 실행 가능한 native 모듈이므로 이 DLL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부가 모듈도 필요가 없습니다. 덕분에, C++에서 사용할 때도 사용법이 다음과 같이 매우 간단합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windows.h>

typedef void(__stdcall* mymethod_proc)(intptr_t text);

static void* load_library(const char* path)
{
    HMODULE h = LoadLibraryA(path);
    return (void*)h;
}

static void* get_export(void* h, const char* name)
{
    void* f = GetProcAddress((HMODULE)h, name);
    return f;
}

int main()
{
    const wchar_t* pText = L"Hello World";

    void* mod = load_library("ClassLibrary.dll");
    mymethod_proc mymethod = (mymethod_proc)get_export(mod, "mymethod");
    mymethod((intptr_t)pText);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1정성태9/26/201815608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13366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2357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12724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2599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12963.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17398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2387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15422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15877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3137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15701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15003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1441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2091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1487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1386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13845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11471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1024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13461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15596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12852.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에 구독한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11354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11677정성태8/29/201810067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11676정성태8/29/201819979.NET Framework: 791. C# - ElasticSearch를 위한 Client 라이브러리 제작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