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VC++: 108. DLL에 정의된 C++ template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153

VC++: 109. DLL에서 STL 객체를 인자/반환값으로 갖는 함수를 제공할 때, 그 함수를 외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비정상 종료한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154

VC++: 115. Visual Studio에서 C++ DLL을 대상으로 단위 테스트할 때 비정상 종료한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173

오류 유형: 683. Visual C++ -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d_DynamicDebug'
; https://www.sysnet.pe.kr/2/0/12418




Visual C++ -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d_DynamicDebug'

특정 상황에서 저 오류가 발생하는 듯한데, 재현을 못하겠군요. ^^; 어쨌든 저런 오류가 발생하면 정적 라이브러리(예: StaticLib1.lib)는 MT_StaticRelease (/MT)로 빌드된 것이고, 그것을 사용하는 프로젝트 측에서는 MDd_DynamicDebug (/MTd)로 빌드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왜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맞춰야 하는지는 지난 글에서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DLL에 정의된 C++ template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153

그래도, 재현 시도를 다음과 같이 해봤는데,

StaticLib1 프로젝트
    - 정적 lib 유형
    - Release + Multi-threaded (/MT)

ConsoleApplication1 프로젝트
    - StaticLib1를 정적으로 참조 추가
    - Debug + Multi-threaded DLL (/MD)

정황상으로,

Linker Tools Error LNK2038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error-messages/tool-errors/linker-tools-error-lnk2038

/MD, /MT, /LD (Use Run-Time Library)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build/reference/md-mt-ld-use-run-time-library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_DynamicRelease' in file.obj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8887001/lnk2038-mismatch-detected-for-runtimelibrary-value-mt-staticrelease-doesn

빌드할 때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해야 하는데,

1>StaticLib1.lib(ConsoleApplication1.obj) :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d_DynamicDebug' in ConsoleApplication1.obj

조용하군요.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혹시 재현 가능한 방법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그건 그렇고 저런 오류가 발생했을 때, 사용하는 측에서도 /MT로 빌드하면 오류가 없어져야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해보면 디버그 빌드에서는 MTd_StaticDebug로 고정 적용돼 오류가 다음과 같은 식으로 바뀝니다.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Td_StaticDebug' in ConsoleApplication1.obj

물론 그 상태에서 릴리스 빌드로 하면 /MT가 적용돼 오류가 사라집니다. (그렇다고 개발을 릴리스 빌드로 할 수는 없잖아요!!!)

직접적인 원인은 알 수 없지만, 디버그 빌드에서도 /MT가 유효하게 먹힐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Preprocessor에 정의된 _DEBUG 상수를 빼는 것입니다. (릴리스 빌드는 그 상수 없이 빌드가 되니 /MT 적용이 잘 되었을 것입니다.)

문서를 보면,

/MD, /MT, /LD (Use Run-Time Library)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build/reference/md-mt-ld-use-run-time-library

/MTd - Defines _DEBUG and _MT...[생략]...

/MTd 옵션이 _DEBUG 상수 정의에 기여하는 것 같은데, 테스트 결과는 오히려 그 반대로 _DEBUG 상수가 /MTd 적용 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81정성태2/23/20226801VC++: 154. C/C++ 언어의 문자열 Literal에 인덱스 적용하는 구문 [1]
12980정성태2/23/20227554.NET Framework: 1163. C# - 윈도우 환경에서 usleep을 호출하는 방법 [2]
12979정성태2/22/202210123.NET Framework: 1162. C# - 인텔 CPU의 P-Core와 E-Core를 구분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2
12978정성태2/21/20227454.NET Framework: 116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resampling_audio.c 예제 포팅
12977정성태2/21/202211169.NET Framework: 116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 디코딩
12976정성태2/21/20226794VS.NET IDE: 174. Visual C++ - "External Dependencies" 노드 비활성화하는 방법
12975정성태2/20/20228535.NET Framework: 115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dec.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74정성태2/20/20226667.NET Framework: 1158. C# - SqlConnection의 최소 Pooling 수를 초과한 DB 연결은 언제 해제될까요?
12973정성태2/16/20228961개발 환경 구성: 639. ffmpeg.exe - Intel Quick Sync Video(qsv)를 이용한 인코딩 [3]
12972정성태2/16/20228236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9884.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8026.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6583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6789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7147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6995.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6919.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7239.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7970.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12962정성태2/9/20227818오류 유형: 793.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고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12961정성태2/8/20227957.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7]파일 다운로드1
12960정성태2/8/20227342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12959정성태2/7/20228053.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2]파일 다운로드1
12958정성태2/6/20228115.NET Framework: 1149.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2]파일 다운로드1
12957정성태2/6/20227727개발 환경 구성: 636. ffmpeg.exe를 이용해 planar 포맷의 데이터를 packed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2]
12956정성태2/4/20226966.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2]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