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C++ -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d_DynamicDebug'
특정 상황에서 저 오류가 발생하는 듯한데, 재현을 못하겠군요. ^^; 어쨌든 저런 오류가 발생하면 정적 라이브러리(예: StaticLib1.lib)는 MT_StaticRelease (/MT)로 빌드된 것이고, 그것을 사용하는 프로젝트 측에서는 MDd_DynamicDebug (/MTd)로 빌드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왜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맞춰야 하는지는 지난 글에서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DLL에 정의된 C++ template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153
그래도, 재현 시도를 다음과 같이 해봤는데,
StaticLib1 프로젝트
- 정적 lib 유형
- Release + Multi-threaded (/MT)
ConsoleApplication1 프로젝트
- StaticLib1를 정적으로 참조 추가
- Debug + Multi-threaded DLL (/MD)
정황상으로,
Linker Tools Error LNK2038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error-messages/tool-errors/linker-tools-error-lnk2038
/MD, /MT, /LD (Use Run-Time Library)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build/reference/md-mt-ld-use-run-time-library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_DynamicRelease' in file.obj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8887001/lnk2038-mismatch-detected-for-runtimelibrary-value-mt-staticrelease-doesn
빌드할 때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해야 하는데,
1>StaticLib1.lib(ConsoleApplication1.obj) :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d_DynamicDebug' in ConsoleApplication1.obj
조용하군요.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혹시 재현 가능한 방법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그건 그렇고 저런 오류가 발생했을 때, 사용하는 측에서도 /MT로 빌드하면 오류가 없어져야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해보면 디버그 빌드에서는 MTd_StaticDebug로 고정 적용돼 오류가 다음과 같은 식으로 바뀝니다.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Td_StaticDebug' in ConsoleApplication1.obj
물론 그 상태에서 릴리스 빌드로 하면 /MT가 적용돼 오류가 사라집니다. (그렇다고 개발을 릴리스 빌드로 할 수는 없잖아요!!!)
직접적인 원인은 알 수 없지만, 디버그 빌드에서도 /MT가 유효하게 먹힐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Preprocessor에 정의된 _DEBUG 상수를 빼는 것입니다. (릴리스 빌드는 그 상수 없이 빌드가 되니 /MT 적용이 잘 되었을 것입니다.)
문서를 보면,
/MD, /MT, /LD (Use Run-Time Library)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build/reference/md-mt-ld-use-run-time-library
/MTd - Defines _DEBUG and _MT...[생략]...
/MTd 옵션이 _DEBUG 상수 정의에 기여하는 것 같은데, 테스트 결과는 오히려 그 반대로 _DEBUG 상수가 /MTd 적용 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