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39. Visual C++ - .NET Core의 nethost.lib와 정적 링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10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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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Visual C++ - .NET Core의 nethost.lib와 정적 링크

.NET Core를 직접 호스팅하기 위한 교각 역할은 SDK 설치 시 확인할 수 있는 다음의 폴더에,

C:\Program Files\dotnet\packs\Microsoft.NETCore.App.Host.win-x64\5.0.0\runtimes\win-x64\native

포함된 nethost가 담당합니다.

  • nethost.h
  • nethost.dll (동적 DLL)
  • nethost.lib (nethost.dll의 import library)
  • libnethost.lib (정적 DLL)

따라서 nethost.dll과 함께 배포한다면 이렇게 사용할 수 있고,

#include "C:\Program Files\dotnet\packs\Microsoft.NETCore.App.Host.win-x64\5.0.0\runtimes\win-x64\native\nethost.h"
#pragma comment(lib, "C:\\Program Files\\dotnet\\packs\\Microsoft.NETCore.App.Host.win-x64\\5.0.0\\runtimes\\win-x64\\native\\nethost.lib")

그것 없이 한다면 정적 링크를 해야 하므로 이렇게 코딩하면 됩니다.

#define NETHOST_USE_AS_STATIC
#include "C:\Program Files\dotnet\packs\Microsoft.NETCore.App.Host.win-x64\5.0.0\runtimes\win-x64\native\nethost.h"

#pragma comment(lib, "C:\\Program Files\\dotnet\\packs\\Microsoft.NETCore.App.Host.win-x64\\5.0.0\\runtimes\\win-x64\\native\\libnethost.lib")

일단, 동적 링크를 사용하면 여기까지 읽은 것으로 끝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적 링크를 사용하면 약간의 오류 상황을 헤쳐 나가야 합니다.




정적 링크로 main을 다음과 같이 구성한 다음,

int main()
{
    char_t buffer[MAX_PATH];
    size_t buffer_size = sizeof(buffer) / sizeof(char_t);

    int rc = get_hostfxr_path(buffer, &buffer_size, nullptr);
    std::wcout << buffer << std::endl;
}

/* 출력 결과
C:\Program Files\dotnet\host\fxr\5.0.0\hostfxr.dll
*/

빌드하면 이런 오류를 만나게 됩니다.

2>libnethost.lib(nethost.obj) :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_ITERATOR_DEBUG_LEVEL': value '0' doesn't match value '2' in ConsoleApplication1.obj
2>libnethost.lib(nethost.obj) :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d_DynamicDebug' in ConsoleApplication1.obj

우선, _ITERATOR_DEBUG_LEVEL은 사용하려는 측에도 맞춰주면 되므로 "Configuration Properties" / "C/C++" / "Preprocessor"에 "_ITERATOR_DEBUG_LEVEL=0" 값을 추가합니다. 그럼, 이제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d_DynamicDebug'" 항목이 남는데요, 아래의 글에도 정리했지만,

Visual C++ -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d_DynamicDebug'
; https://www.sysnet.pe.kr/2/0/12418

프로젝트의 상숫값 정의에서 "_DEBUG" 항목을 제외해야 합니다.

그럼, 이제 다음과 같이 빌드가 성공합니다.

Rebuild started...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ConsoleApplication1.cpp
1>libnethost.lib(nethost.obj) : MSIL .netmodule or module compiled with /GL found; restarting link with /LTCG; add /LTCG to the link command line to improve linker performance
1>LINK : warning LNK4075: ignoring '/INCREMENTAL' due to '/LTCG' specification
1>   Creating library E:\temp\use_nethost\ConsoleApplication1\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use_nethost\ConsoleApplication1\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libnethost.lib(nethost.obj) : warning LNK4099: PDB '' was not found with 'libnethost.lib(nethost.obj)' or at ''; linking object as if no debug info
1>libnethost.lib(utils.obj) : warning LNK4099: PDB 'libnethost.pdb' was not found with 'libnethost.lib(utils.obj)' or at 'E:\temp\use_nethost\ConsoleApplication1\x64\Debug\libnethost.pdb'; linking object as if no debug info
1>libnethost.lib(fxr_resolver.obj) : warning LNK4099: PDB 'libnethost.pdb' was not found with 'libnethost.lib(fxr_resolver.obj)' or at 'E:\temp\use_nethost\ConsoleApplication1\x64\Debug\libnethost.pdb'; linking object as if no debug info
1>libnethost.lib(trace.obj) : warning LNK4099: PDB 'libnethost.pdb' was not found with 'libnethost.lib(trace.obj)' or at 'E:\temp\use_nethost\ConsoleApplication1\x64\Debug\libnethost.pdb'; linking object as if no debug info
1>libnethost.lib(pal.windows.obj) : warning LNK4099: PDB 'libnethost.pdb' was not found with 'libnethost.lib(pal.windows.obj)' or at 'E:\temp\use_nethost\ConsoleApplication1\x64\Debug\libnethost.pdb'; linking object as if no debug info
1>libnethost.lib(fx_ver.obj) : warning LNK4099: PDB 'libnethost.pdb' was not found with 'libnethost.lib(fx_ver.obj)' or at 'E:\temp\use_nethost\ConsoleApplication1\x64\Debug\libnethost.pdb'; linking object as if no debug info
1>libnethost.lib(longfile.windows.obj) : warning LNK4099: PDB 'libnethost.pdb' was not found with 'libnethost.lib(longfile.windows.obj)' or at 'E:\temp\use_nethost\ConsoleApplication1\x64\Debug\libnethost.pdb'; linking object as if no debug info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use_nethost\ConsoleApplication1\x64\Debug\ConsoleApplication1.exe
1>Done building project "ConsoleApplication1.vcx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위에서 남은 경고를 없애고 싶다면, 우선 PDB 관련 오류를 다음의 글에 따라,

Visual C++ - warning LNK4099: PDB '...pdb' was not found with '...lib(pch.obj)' or at '...pdb'; linking object as if no debug info
; https://www.sysnet.pe.kr/2/0/12417

"/ignore:4099"로 없앨 수 있습니다. 그럼, "MSIL .netmodule or module compiled with /GL found; restarting link with /LTCG; add /LTCG to the link command line to improve linker performance" 메시지가 남는데 이것은 다음의 글에 따라 수정해 나가면 됩니다.

Visual C++ - MSIL .netmodule or module compiled with /GL found; restarting link with /LTCG; add /LTCG to the link command line to improve linker performance
; https://www.sysnet.pe.kr/2/0/12420




만약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면?

Error LNK2019 unresolved external symbol __imp_get_hostfxr_path referenced in function main

"__imp_"가 붙었으니, 아마도 nethost.h 파일을 include 하기 전 "NETHOST_USE_AS_STATIC" 상수를 빼먹었을 것입니다.

#define NETHOST_USE_AS_STATIC
#include "C:\Program Files\dotnet\packs\Microsoft.NETCore.App.Host.win-x64\5.0.0\runtimes\win-x64\native\nethost.h"




참고로, 다음의 글은 nethost 사용을 시작으로 닷넷 코어 런타임을 직접 호스팅하는 방법에 대한 문서입니다.

Native hosting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master/docs/design/features/native-hosting.md

Sample .NET Core Hosts
; https://github.com/dotnet/samples/tree/master/core/hosting

Write a custom .NET Core host to control the .NET runtime from your native cod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re/tutorials/netcore-hos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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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9/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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