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C++ - MSIL .netmodule or module compiled with /GL found; restarting link with /LTCG; add /LTCG to the link command line to improve linker performance

이전 글의 실습에서,

Visual C++ - .NET Core의 nethost.lib와 정적 링크
; https://www.sysnet.pe.kr/2/0/12419

마지막으로 남은 링커 경고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libnethost.lib(nethost.obj) : MSIL .netmodule or module compiled with /GL found; restarting link with /LTCG; add /LTCG to the link command line to improve linker performance
1>LINK : warning LNK4075: ignoring '/INCREMENTAL' due to '/LTCG' specification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MSVCRTD.lib(initializers.obj) : warning LNK4098: defaultlib 'libcmt.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1>Done building project "ConsoleApplication1.vcx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위에서 LNK4075는 전에도 한번 언급했습니다.

Orcas - ComUtil로 인한 증분(/INCREMENTAL) 링크 옵션 사용 제한
; https://www.sysnet.pe.kr/2/0/499

그러니까, libnethost.lib가 /GL 옵션(Whole Program Optimization)으로 빌드된 모듈이라 그것을 사용하는 측에서는 /LTCG(Link Time Code Generation) 링크를 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어차피 사용하게 되는 거 우리 측도 /LTCG 옵션을 켜라는 건데요, 어쩔 수 없습니다. (아니면 그냥 경고를 계속 빌드 때마다 보면 됩니다.)

어쨌든, Linker / Optimization의 "Link Time Code Generation"을 켜면 이제 빌드 경고가 하나 줄어듭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LINK : warning LNK4075: ignoring '/INCREMENTAL' due to '/LTCG' specification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MSVCRTD.lib(initializers.obj) : warning LNK4098: defaultlib 'libcmt.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1>Done building project "ConsoleApplication1.vcx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그런데, 이제는 /LTCG를 켰다고 해서 증분 링크 기능을 무시하겠다는 경고를 보냅니다. 이 경고도 없애고 싶다면 Linker / General의 "Enable Incremental Linking"을 "No (/INCREMENTAL:NO)"로 설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다시 이로 인해 /EDITANDCONTINUE 기능을 무시한다고 알립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dllmain.obj : warning LNK4075: ignoring '/EDITANDCONTINUE' due to '/INCREMENTAL:NO' specification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MSVCRTD.lib(initializers.obj) : warning LNK4098: defaultlib 'libcmt.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1>Done building project "ConsoleApplication1.vcx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그리고 이 경고를 없애려면, 링커가 아닌 "C/C++"의 "General"에서 "Debug Information Format" 설정을 "Program Dtabase for Edit And Continue (/ZI)"에서 "Program Database (/Zi)"로 낮춰야 합니다."

그럼, 결국 /GL로 시작한 링커 경고는 이렇게 마무리가 됩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MSVCRTD.lib(initializers.obj) : warning LNK4098: defaultlib 'libcmt.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1>Done building project "ConsoleApplication1.vcx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그런데, 과연 이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요? 주요 원인인 libnethost.lib가 /GL 빌드된 것으로 인해, 이후 "디버그 편의성을 위한 옵션"들을 전부 꺼야 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라이브러리(이 글에서는 libnethost.lib) 개발자 측에서 디버그 빌드와 릴리스 빌드를 따로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Orcas - ComUtil로 인한 증분(/INCREMENTAL) 링크 옵션 사용 제한" 글에서 링크했던 "comsuppw.lib"는 그것의 디버그 빌드 버전으로 "comsuppwd.lib"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때 (베타) 당시에는 디버그 빌드 버전에도 /GL 링크를 해 문제가 되었지만, 지금 그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그런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어쨌든, 저 경고들은 전체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개발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에 불과하므로 무시해도 상관없습니다.




자, 그럼 마지막 LNK4098도 살짝 손봐야겠죠.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도 다뤘듯이,

LINK : warning LNK4098: defaultlib 'nafxcw.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 https://www.sysnet.pe.kr/2/0/12156

"/NODEFAULTLIB:libcmt.lib" 옵션을 주면 됩니다. 그럼, 이제 비로소 깨끗한 빌드 메시지를 접하게 될 것입니다. ^^

Rebuild started...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9/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80정성태8/24/201719930디버깅 기술: 94.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11279정성태8/23/201731275.NET Framework: 676. C# Thread가 Running 상태인지 아는 방법
11278정성태8/23/201719795오류 유형: 417. TFS - Warning - Unable to refresh ... because you have a pending edit. [1]
11277정성태8/23/201720951오류 유형: 416. msbuild - error MSB4062: The "TransformXml" task could not be loaded from the assembly
11276정성태8/23/201724770.NET Framework: 675. C# - (파일) 확장자와 연결된 실행 파일 경로 찾기 [2]파일 다운로드1
11275정성태8/23/201734134개발 환경 구성: 323.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빌드 환경 구성 - Visual Studio 2017용 Build Tools [1]
11274정성태8/22/201720810.NET Framework: 674. Thread 타입의 Suspend/Resume/Join 사용 관련 예외 처리
11273정성태8/22/201722292오류 유형: 415. 윈도우 업데이트 에러 Error 0x80070643
11272정성태8/21/201726077VS.NET IDE: 120.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버전 15.3.1 - C# 7.1 공개 [2]
11271정성태8/19/201719990VS.NET IDE: 119. Visual Studio 2017에서 .NET Core 2.0 프로젝트 환경 구성하는 방법
11270정성태8/17/201732154.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2]
11269정성태8/17/201722298디버깅 기술: 93. windbg - 풀 덤프에서 .NET 스레드의 상태를 알아내는 방법
11268정성태8/14/201722304디버깅 기술: 92. 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
11267정성태8/10/201726035.NET Framework: 672. 모노 개발 환경
11266정성태8/10/201726139.NET Framework: 671. C# 6.0 이상의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명령행에서 컴파일하는 방법
11265정성태8/10/201754067기타: 66. 도서: 시작하세요! C# 7.1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부터 실전 예제까지 [11]
11264정성태8/9/201725493오류 유형: 414. UWP app을 signtool.exe로 서명 시 0x8007000b 오류 발생
11263정성태8/9/201720792오류 유형: 413. The C# project "..." is targeting ".NETFramework, Version=v4.0", which is not installed on this machine. [3]
11262정성태8/5/201719366오류 유형: 412.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3]
11261정성태8/4/201721800디버깅 기술: 91. windbg - 풀 덤프 파일로부터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 추출 후 사용하는 방법
11260정성태8/3/201720284.NET Framework: 670. C# - 실행 파일로부터 공개키를 추출하는 방법
11259정성태8/2/201718877.NET Framework: 669. 지연 서명된 어셈블리를 sn.exe -Vr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11258정성태8/1/201720176.NET Framework: 668. 지연 서명된 DLL과 서명된 DLL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1257정성태7/31/201719813.NET Framework: 667. bypassTrustedAppStrongNames 옵션 설명파일 다운로드1
11256정성태7/25/201721714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1]
11255정성태7/18/201724235디버깅 기술: 89. Win32 Debug CRT Heap Internals의 0xBAADF00D 표시 재현 [1]파일 다운로드3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