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C++ - MSIL .netmodule or module compiled with /GL found; restarting link with /LTCG; add /LTCG to the link command line to improve linker performance

이전 글의 실습에서,

Visual C++ - .NET Core의 nethost.lib와 정적 링크
; https://www.sysnet.pe.kr/2/0/12419

마지막으로 남은 링커 경고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libnethost.lib(nethost.obj) : MSIL .netmodule or module compiled with /GL found; restarting link with /LTCG; add /LTCG to the link command line to improve linker performance
1>LINK : warning LNK4075: ignoring '/INCREMENTAL' due to '/LTCG' specification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MSVCRTD.lib(initializers.obj) : warning LNK4098: defaultlib 'libcmt.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1>Done building project "ConsoleApplication1.vcx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위에서 LNK4075는 전에도 한번 언급했습니다.

Orcas - ComUtil로 인한 증분(/INCREMENTAL) 링크 옵션 사용 제한
; https://www.sysnet.pe.kr/2/0/499

그러니까, libnethost.lib가 /GL 옵션(Whole Program Optimization)으로 빌드된 모듈이라 그것을 사용하는 측에서는 /LTCG(Link Time Code Generation) 링크를 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어차피 사용하게 되는 거 우리 측도 /LTCG 옵션을 켜라는 건데요, 어쩔 수 없습니다. (아니면 그냥 경고를 계속 빌드 때마다 보면 됩니다.)

어쨌든, Linker / Optimization의 "Link Time Code Generation"을 켜면 이제 빌드 경고가 하나 줄어듭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LINK : warning LNK4075: ignoring '/INCREMENTAL' due to '/LTCG' specification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MSVCRTD.lib(initializers.obj) : warning LNK4098: defaultlib 'libcmt.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1>Done building project "ConsoleApplication1.vcx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그런데, 이제는 /LTCG를 켰다고 해서 증분 링크 기능을 무시하겠다는 경고를 보냅니다. 이 경고도 없애고 싶다면 Linker / General의 "Enable Incremental Linking"을 "No (/INCREMENTAL:NO)"로 설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다시 이로 인해 /EDITANDCONTINUE 기능을 무시한다고 알립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dllmain.obj : warning LNK4075: ignoring '/EDITANDCONTINUE' due to '/INCREMENTAL:NO' specification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MSVCRTD.lib(initializers.obj) : warning LNK4098: defaultlib 'libcmt.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1>Done building project "ConsoleApplication1.vcx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그리고 이 경고를 없애려면, 링커가 아닌 "C/C++"의 "General"에서 "Debug Information Format" 설정을 "Program Dtabase for Edit And Continue (/ZI)"에서 "Program Database (/Zi)"로 낮춰야 합니다."

그럼, 결국 /GL로 시작한 링커 경고는 이렇게 마무리가 됩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MSVCRTD.lib(initializers.obj) : warning LNK4098: defaultlib 'libcmt.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1>Done building project "ConsoleApplication1.vcx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그런데, 과연 이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요? 주요 원인인 libnethost.lib가 /GL 빌드된 것으로 인해, 이후 "디버그 편의성을 위한 옵션"들을 전부 꺼야 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라이브러리(이 글에서는 libnethost.lib) 개발자 측에서 디버그 빌드와 릴리스 빌드를 따로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Orcas - ComUtil로 인한 증분(/INCREMENTAL) 링크 옵션 사용 제한" 글에서 링크했던 "comsuppw.lib"는 그것의 디버그 빌드 버전으로 "comsuppwd.lib"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때 (베타) 당시에는 디버그 빌드 버전에도 /GL 링크를 해 문제가 되었지만, 지금 그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그런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어쨌든, 저 경고들은 전체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개발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에 불과하므로 무시해도 상관없습니다.




자, 그럼 마지막 LNK4098도 살짝 손봐야겠죠.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도 다뤘듯이,

LINK : warning LNK4098: defaultlib 'nafxcw.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 https://www.sysnet.pe.kr/2/0/12156

"/NODEFAULTLIB:libcmt.lib" 옵션을 주면 됩니다. 그럼, 이제 비로소 깨끗한 빌드 메시지를 접하게 될 것입니다. ^^

Rebuild started...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9/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047정성태9/21/201625702기타: 61. algospot.com - 양자화(Quantization) 문제 [2]파일 다운로드1
11046정성태9/15/201627306개발 환경 구성: 298. Windows 10 - bash 실행 시 시작 디렉터리 자동 변경
11045정성태9/15/201619992Windows: 119. Windows 10 - bash 명령어 창을 실행했는데 바로 닫히는 경우
11044정성태9/15/201620263VS.NET IDE: 112. Visual Studio 확장 - 편집 화면 내에서 링크를 누르면 외부 웹 브라우저에서 열기
11043정성태9/15/201621686.NET Framework: 606.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7) - ClrMD(Microsoft.Diagnostics.Runtime)를 이용한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042정성태9/14/201619852오류 유형: 356. Unknown custom metadata item kind: 6
11041정성태9/10/201619301.NET Framework: 605. CLR4 보안 - yield 구문 내에서 SecurityCritical 메서드 사용 불가 - 2번째 이야기
11040정성태9/10/201626601.NET Framework: 604. C# Windows Forms - Drag & Drop 예제 코드 [2]파일 다운로드1
11039정성태9/9/201623134오류 유형: 355. Visual Studio 빌드 오류 - error CS0122: '__ComObject' is inaccessible due to its protection level
11038정성태9/9/201624902VC++: 99. 서로 다른 프로세스에서 WM_DROPFILES 메시지를 전송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037정성태9/8/201628177.NET Framework: 603. socket - shutdown 호출이 필요한 사례파일 다운로드1
11036정성태8/29/201624668개발 환경 구성: 297. 소스 코드가 없는 닷넷 어셈블리를 디버깅할 때 지역 변숫값을 확인하는 방법
11035정성태8/29/201620356오류 유형: 354. .NET Reflector - PDB 생성 화면에서 "Clear Store"를 하면 "Index and length must refer to a location within the string" 예외 발생
11034정성태8/25/201624405개발 환경 구성: 296. .NET Core 프로젝트를 NuGet Gallery에 배포하는 방법 [2]
11033정성태8/24/201622227오류 유형: 353. coreclr 빌드 시 error C3249: illegal statement or sub-expression for 'constexpr' function
11032정성태8/23/201621431개발 환경 구성: 295. 최신의 Visual C++ 컴파일러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 [1]
11031정성태8/23/201617691오류 유형: 352. Error encountered while pushing to the remote repository: Response status code does not indicate success: 403 (Forbidden).
11030정성태8/23/201620227VS.NET IDE: 111. Team Explorer - 추가한 Git Remote 저장소가 Branch에 보이지 않는 경우
11029정성태8/18/201627367.NET Framework: 602. Process.Start의 cmd.exe에서 stdin만 redirect 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028정성태8/15/201621449오류 유형: 351. Octave 설치 시 JRE 경로 문제
11027정성태8/15/201622518.NET Framework: 601. ElementHost 컨트롤의 메모리 누수 현상
11026정성태8/13/201623495Math: 19. 행렬 연산으로 본 해밍코드
11025정성태8/12/201622171개발 환경 구성: 294. .NET Core 프로젝트에서 "Copy to Output Directory" 처리 [1]
11024정성태8/12/201621480오류 유형: 350. "nProtect GameMon" 실행 중에는 Visual Studio 디버깅이 안됩니다! [1]
11023정성태8/10/201623000개발 환경 구성: 293. Azure 구독 후 PaaS 서비스 만들어 보기
11022정성태8/10/201623655개발 환경 구성: 292. Azure Cloud Service 배포시 사용자 정의 작업을 추가하는 방법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