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C++ - MSIL .netmodule or module compiled with /GL found; restarting link with /LTCG; add /LTCG to the link command line to improve linker performance

이전 글의 실습에서,

Visual C++ - .NET Core의 nethost.lib와 정적 링크
; https://www.sysnet.pe.kr/2/0/12419

마지막으로 남은 링커 경고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libnethost.lib(nethost.obj) : MSIL .netmodule or module compiled with /GL found; restarting link with /LTCG; add /LTCG to the link command line to improve linker performance
1>LINK : warning LNK4075: ignoring '/INCREMENTAL' due to '/LTCG' specification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MSVCRTD.lib(initializers.obj) : warning LNK4098: defaultlib 'libcmt.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1>Done building project "ConsoleApplication1.vcx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위에서 LNK4075는 전에도 한번 언급했습니다.

Orcas - ComUtil로 인한 증분(/INCREMENTAL) 링크 옵션 사용 제한
; https://www.sysnet.pe.kr/2/0/499

그러니까, libnethost.lib가 /GL 옵션(Whole Program Optimization)으로 빌드된 모듈이라 그것을 사용하는 측에서는 /LTCG(Link Time Code Generation) 링크를 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어차피 사용하게 되는 거 우리 측도 /LTCG 옵션을 켜라는 건데요, 어쩔 수 없습니다. (아니면 그냥 경고를 계속 빌드 때마다 보면 됩니다.)

어쨌든, Linker / Optimization의 "Link Time Code Generation"을 켜면 이제 빌드 경고가 하나 줄어듭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LINK : warning LNK4075: ignoring '/INCREMENTAL' due to '/LTCG' specification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MSVCRTD.lib(initializers.obj) : warning LNK4098: defaultlib 'libcmt.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1>Done building project "ConsoleApplication1.vcx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그런데, 이제는 /LTCG를 켰다고 해서 증분 링크 기능을 무시하겠다는 경고를 보냅니다. 이 경고도 없애고 싶다면 Linker / General의 "Enable Incremental Linking"을 "No (/INCREMENTAL:NO)"로 설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다시 이로 인해 /EDITANDCONTINUE 기능을 무시한다고 알립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dllmain.obj : warning LNK4075: ignoring '/EDITANDCONTINUE' due to '/INCREMENTAL:NO' specification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MSVCRTD.lib(initializers.obj) : warning LNK4098: defaultlib 'libcmt.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1>Done building project "ConsoleApplication1.vcx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그리고 이 경고를 없애려면, 링커가 아닌 "C/C++"의 "General"에서 "Debug Information Format" 설정을 "Program Dtabase for Edit And Continue (/ZI)"에서 "Program Database (/Zi)"로 낮춰야 합니다."

그럼, 결국 /GL로 시작한 링커 경고는 이렇게 마무리가 됩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MSVCRTD.lib(initializers.obj) : warning LNK4098: defaultlib 'libcmt.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1>Done building project "ConsoleApplication1.vcx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그런데, 과연 이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요? 주요 원인인 libnethost.lib가 /GL 빌드된 것으로 인해, 이후 "디버그 편의성을 위한 옵션"들을 전부 꺼야 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라이브러리(이 글에서는 libnethost.lib) 개발자 측에서 디버그 빌드와 릴리스 빌드를 따로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Orcas - ComUtil로 인한 증분(/INCREMENTAL) 링크 옵션 사용 제한" 글에서 링크했던 "comsuppw.lib"는 그것의 디버그 빌드 버전으로 "comsuppwd.lib"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때 (베타) 당시에는 디버그 빌드 버전에도 /GL 링크를 해 문제가 되었지만, 지금 그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그런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어쨌든, 저 경고들은 전체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개발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에 불과하므로 무시해도 상관없습니다.




자, 그럼 마지막 LNK4098도 살짝 손봐야겠죠.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도 다뤘듯이,

LINK : warning LNK4098: defaultlib 'nafxcw.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 https://www.sysnet.pe.kr/2/0/12156

"/NODEFAULTLIB:libcmt.lib" 옵션을 주면 됩니다. 그럼, 이제 비로소 깨끗한 빌드 메시지를 접하게 될 것입니다. ^^

Rebuild started...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9/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18정성태11/15/20245302Windows: 272. Windows 11 24H2 - sudo 추가
13817정성태11/14/20244943Linux: 106. eBPF / bpf2go - (BPF_MAP_TYPE_HASH) Map을 이용한 전역 변수 구현
13816정성태11/14/20245397닷넷: 2312. C#, C++ - Windows / Linux 환경의 Thread Name 설정파일 다운로드1
13815정성태11/13/20244822Linux: 105. eBPF - bpf2go에서 전역 변수 설정 방법
13814정성태11/13/20245290닷넷: 2311. C# - Windows / Linux 환경에서 Native Thread ID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813정성태11/12/20245053닷넷: 2310. .NET의 Rune 타입과 emoji 표현파일 다운로드1
13812정성태11/11/20245271오류 유형: 933. Active Directory - The forest functional level is not supported.
13811정성태11/11/20244859Linux: 104. Linux - COLUMNS 환경변수가 언제나 80으로 설정되는 환경
13810정성태11/10/20245390Linux: 103. eBPF (bpf2go) - Tracepoint를 이용한 트레이스 (BPF_PROG_TYPE_TRACEPOINT)
13809정성태11/10/20245264Windows: 271. 윈도우 서버 2025 마이그레이션
13808정성태11/9/20245271오류 유형: 932. Linux - 커널 업그레이드 후 "error: bad shim signature" 오류 발생
13807정성태11/9/20244994Linux: 102. Linux - 커널 이미지 파일 서명 (Ubuntu 환경)
13806정성태11/8/20244917Windows: 270. 어댑터 상세 정보(Network Connection Details) 창의 내용이 비어 있는 경우
13805정성태11/8/20244748오류 유형: 931. Active Directory의 adprep 또는 복제가 안 되는 경우
13804정성태11/7/20245377Linux: 101. eBPF 함수의 인자를 다루는 방법
13803정성태11/7/20245336닷넷: 2309. C# - .NET Core에서 바뀐 DateTime.Ticks의 정밀도
13802정성태11/6/20245707Windows: 269. GetSystemTimeAsFileTime과 GetSystemTimePreciseAsFileTime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801정성태11/5/20245493Linux: 100. eBPF의 2가지 방식 - libbcc와 libbpf(CO-RE)
13800정성태11/3/20246339닷넷: 2308. C# - ICU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문자열의 대소문자 변환 [2]파일 다운로드1
13799정성태11/2/20244922개발 환경 구성: 732.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유니코드 문자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13798정성태11/2/20245524개발 환경 구성: 731. 유니코드 - 출력 예시 및 폰트 찾기
13797정성태11/1/20245514C/C++: 185. C++ - 문자열의 대소문자를 변환하는 transform + std::tolower/toupper 방식의 문제점파일 다운로드1
13796정성태10/31/20245396C/C++: 184. C++ - ICU dll을 이용하는 예제 코드 (Windows)파일 다운로드1
13795정성태10/31/20245179Windows: 268. Windows - 리눅스 환경처럼 공백으로 끝나는 프롬프트 만들기
13794정성태10/30/20245267닷넷: 2307.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3정성태10/28/20245149C/C++: 183.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