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69.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2

.NET Framework: 970. .NET 5 / .NET Core -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사용한 함수 내보내기
; https://www.sysnet.pe.kr/2/0/12413

.NET Framework: 971. UnmanagedCallersOnly 특성과 DNNE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5

.NET Framework: 972. DNNE가 출력한 NE DLL을 직접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21

.NET Framework: 973. .NET 5, .NET Framework에서만 허용하는 UnmanagedCallersOnly 사용예
; https://www.sysnet.pe.kr/2/0/12422

.NET Framework: 976. UnmanagedCallersOnly + C# 9.0 함수 포인터 사용 시 x86 빌드에서 오동작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431

닷넷: 2174. C# - .NET 7부터 UnmanagedCallersOnly 함수 export 기능을 AOT 빌드에 통합
; https://www.sysnet.pe.kr/2/0/13464




.NET 5, .NET Framework에서만 허용하는 UnmanagedCallersOnly 사용예

예를 들어 함수 포인터를 사용하는 아래의 코드는,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ext;

class Program
{
    [DllImport("user32.dll", ExactSpelling = true)]
    unsafe static extern IntPtr SetTimer(IntPtr hWnd, IntPtr nIDEvent, uint uElapse, delegate* unmanaged[Stdcall]<IntPtr, uint, IntPtr, uint, void> lpTimerFunc);

    [UnmanagedCallersOnly(CallConvs = new Type[] { typeof(CallConvStdcall) })]
    static void timerCallback(IntPtr hWnd, uint uMsg, IntPtr nIDEvent, uint dwTim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timerCallback - {dwTime}");
    }

    unsaf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tTimer(IntPtr.Zero, IntPtr.Zero, 1000, &timerCallback);
    }
}

#if !NET5_0
namespace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ethod,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 Attribute
    {
        public Type[] CallConvs;
        public string EntryPoint;
    }
}
#endif

.NET Framework + C# 9.0 또는 .NET 5 + C# 9.0 환경에서는 컴파일이 잘 됩니다. 그런데 동일한 소스 코드를 .NET Core 3.1 이하의 환경에서 하면 이런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 error CS8893: 'CallConvStdcall' is not a valid calling convention type for 'UnmanagedCallersOnly'.
[UnmanagedCallersOnly(CallConvs = new Type[] { typeof(CallConvStdcall) })]

// error CS8786: Calling convention of 'Program.timerCallback(IntPtr, uint, IntPtr, uint)' is not compatible with 'Standard'.
SetTimer(IntPtr.Zero, IntPtr.Zero, 1000, &timerCallback);

이것이 C# 9.0 컴파일러의 버그인지, 아니면 의도한 것인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결국 불가능하지만) C# 구문 상으로 보면 .NET Core에서 이를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x64의 경우 사실 호출 규약이 하나로 통일되었으므로 굳이 이를 지정할 필요가 없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unsafe static extern IntPtr SetTimer(IntPtr hWnd, IntPtr nIDEvent, uint uElapse, delegate* unmanaged<IntPtr, uint, IntPtr, uint, void> lpTimerFunc);

[UnmanagedCallersOnly]
unsafe static void timerCallback(IntPtr hWnd, uint uMsg, IntPtr nIDEvent, uint dwTim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timerCallback - {dwTime}");
}

재미있는 것은, 저렇게 호출 규약을 생략하는 "delegate* unmanaged" 구문은 유일하게 닷넷 5에서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즉, 런타임 코드가 수정되었다는 건데, 닷넷 5는 호출 규약을 명시하지 않은 경우 프로그램의 실행 환경에 따라 기본 호출 규약을 정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식으로 해도 현재 .NET Core 3.1 이하의 환경에서는 저 코드를 컴파일할 수 없습니다.

(그러게요, 정말 의문이군요, 버그인지, 의도한 것인지!)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1/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1정성태7/15/20182086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2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7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3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46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8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84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68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72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43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93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42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70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603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87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72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39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5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79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118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61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47.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17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036.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97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81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