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69.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2

.NET Framework: 970. .NET 5 / .NET Core -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사용한 함수 내보내기
; https://www.sysnet.pe.kr/2/0/12413

.NET Framework: 971. UnmanagedCallersOnly 특성과 DNNE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5

.NET Framework: 972. DNNE가 출력한 NE DLL을 직접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21

.NET Framework: 973. .NET 5, .NET Framework에서만 허용하는 UnmanagedCallersOnly 사용예
; https://www.sysnet.pe.kr/2/0/12422

.NET Framework: 976. UnmanagedCallersOnly + C# 9.0 함수 포인터 사용 시 x86 빌드에서 오동작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431

닷넷: 2174. C# - .NET 7부터 UnmanagedCallersOnly 함수 export 기능을 AOT 빌드에 통합
; https://www.sysnet.pe.kr/2/0/13464




.NET 5, .NET Framework에서만 허용하는 UnmanagedCallersOnly 사용예

예를 들어 함수 포인터를 사용하는 아래의 코드는,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ext;

class Program
{
    [DllImport("user32.dll", ExactSpelling = true)]
    unsafe static extern IntPtr SetTimer(IntPtr hWnd, IntPtr nIDEvent, uint uElapse, delegate* unmanaged[Stdcall]<IntPtr, uint, IntPtr, uint, void> lpTimerFunc);

    [UnmanagedCallersOnly(CallConvs = new Type[] { typeof(CallConvStdcall) })]
    static void timerCallback(IntPtr hWnd, uint uMsg, IntPtr nIDEvent, uint dwTim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timerCallback - {dwTime}");
    }

    unsaf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etTimer(IntPtr.Zero, IntPtr.Zero, 1000, &timerCallback);
    }
}

#if !NET5_0
namespace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ethod,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 Attribute
    {
        public Type[] CallConvs;
        public string EntryPoint;
    }
}
#endif

.NET Framework + C# 9.0 또는 .NET 5 + C# 9.0 환경에서는 컴파일이 잘 됩니다. 그런데 동일한 소스 코드를 .NET Core 3.1 이하의 환경에서 하면 이런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 error CS8893: 'CallConvStdcall' is not a valid calling convention type for 'UnmanagedCallersOnly'.
[UnmanagedCallersOnly(CallConvs = new Type[] { typeof(CallConvStdcall) })]

// error CS8786: Calling convention of 'Program.timerCallback(IntPtr, uint, IntPtr, uint)' is not compatible with 'Standard'.
SetTimer(IntPtr.Zero, IntPtr.Zero, 1000, &timerCallback);

이것이 C# 9.0 컴파일러의 버그인지, 아니면 의도한 것인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결국 불가능하지만) C# 구문 상으로 보면 .NET Core에서 이를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x64의 경우 사실 호출 규약이 하나로 통일되었으므로 굳이 이를 지정할 필요가 없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unsafe static extern IntPtr SetTimer(IntPtr hWnd, IntPtr nIDEvent, uint uElapse, delegate* unmanaged<IntPtr, uint, IntPtr, uint, void> lpTimerFunc);

[UnmanagedCallersOnly]
unsafe static void timerCallback(IntPtr hWnd, uint uMsg, IntPtr nIDEvent, uint dwTim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timerCallback - {dwTime}");
}

재미있는 것은, 저렇게 호출 규약을 생략하는 "delegate* unmanaged" 구문은 유일하게 닷넷 5에서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즉, 런타임 코드가 수정되었다는 건데, 닷넷 5는 호출 규약을 명시하지 않은 경우 프로그램의 실행 환경에 따라 기본 호출 규약을 정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식으로 해도 현재 .NET Core 3.1 이하의 환경에서는 저 코드를 컴파일할 수 없습니다.

(그러게요, 정말 의문이군요, 버그인지, 의도한 것인지!)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1/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4정성태8/1/20182160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6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2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2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9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8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3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7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