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닷넷 코어에서 다른 스레드의 callstack을 구하는 방법

.NET Framework와는 다르게,

다른 스레드의 호출 스택 덤프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02

.NET Core에서는 기본적으로 System.Diagnostics.StackTrace 타입이 없습니다. 그것을 사용하려면 명시적으로 Nuget으로부터 System.Diagnostics.StackTrace를 참조 추가해야 합니다.

Install-Package System.Diagnostics.StackTrace

그런데, nuget의 StackTrace 타입에는 Thread 타입을 받는 생성자가 없습니다.

Thread newThread = new Thread(Run);
newThread.Start();

newThread.Suspend();
System.Diagnostics.StackTrace trace = new System.Diagnostics.StackTrace(/* newThread, */ false);
newThread.Resume();

그래서 다른 스레드의 호출 스택을 받을 방법이 없습니다.




이를 우회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으로는 그나마 ClrMD가 적당해 보입니다.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7) - ClrMD(Microsoft.Diagnostics.Runtime)를 이용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43

Install-Package Microsoft.Diagnostics.Runtime

다음은 .NET Core에서의 사용 예제입니다.

using Microsoft.Diagnostics.Runtime;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Main: " +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Thread t = new Thread(CallMethod);
            t.Start();

            DoLoop();
        }

        private static void DoLoop()
        {
            int i = 0;
            while (true)
            {
                Console.WriteLine("==================================================" + (i++).ToString());
                Thread.Sleep(1000);
            }
        }

        private static void CallMethod(object obj)
        {
            while (true)
            {
                var pid = Process.GetCurrentProcess().Id;

                using (var dataTarget = DataTarget.AttachToProcess(pid, false))
                {
                    ClrInfo runtimeInfo = dataTarget.ClrVersions[0];
                    using (ClrRuntime runtime = runtimeInfo.CreateRuntime())
                    {
                        foreach (var t in runtime.Threads)
                        {
                            foreach (ClrStackFrame st in t.EnumerateStackTrace())
                            {
                                // Console.WriteLine($"{t.ManagedThreadId} {st.Method} {st.Kind} at 0x{st.InstructionPointer.ToString("x")}");

                                Console.WriteLine(st);
                            }

                            Console.WriteLine();
                        }
                    }
                }
            }
        }
    }
}
/* 출력 결과 Console.WriteLine($"{t.ManagedThreadId} {st.Method} {st.Kind} at 0x{st.InstructionPointer.ToString("x")}");

1  Runtime at 0x0
1 System.Threading.Thread.Sleep(Int32) ManagedMethod at 0x7ff83de0b92b
1 ConsoleApp1.Program.DoLoop() ManagedMethod at 0x7ff7e1e46347
1 ConsoleApp1.Program.Main(System.String[]) ManagedMethod at 0x7ff7e1e41046
1  Runtime at 0x7ff841953903
1  Runtime at 0x7ff841953903

2  Runtime at 0x0

3  ManagedMethod at 0x0
*/

/* 출력 결과 Console.WriteLine(st);

[HelperMethodFrame]
System.Threading.Thread.Sleep(Int32)
ConsoleApp1.Program.DoLoop()
ConsoleApp1.Program.Main(System.String[])
[GCFrame]
[GCFrame]

[DebuggerU2MCatchHandlerFrame]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보는 바와 같이 순수 Managed 영역의 호출 스택만 정상적으로 값을 받아올 수 있고 그 외 Native/Runtime 등의 호출 스택 정보는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아마도 향후 지원할지는 모르겠지만) 소스 코드 라인 정보도 구할 방법이 없습니다.

게다가, 이전 버전(1.1.142101)과는 달리 현재 2.0.161401에서는 저렇게 무한 루프를 돌며 호출 스택을 구하면 어느 순간 화면에 "[Unknown Frame]"이 반복되며 더 이상 정상적인 동작을 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나마" 나은 방법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36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489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1976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9980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31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71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42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84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10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36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42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80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02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39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57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79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6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8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8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0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0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6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5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6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7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8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