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닷넷 코어에서 다른 스레드의 callstack을 구하는 방법

.NET Framework와는 다르게,

다른 스레드의 호출 스택 덤프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02

.NET Core에서는 기본적으로 System.Diagnostics.StackTrace 타입이 없습니다. 그것을 사용하려면 명시적으로 Nuget으로부터 System.Diagnostics.StackTrace를 참조 추가해야 합니다.

Install-Package System.Diagnostics.StackTrace

그런데, nuget의 StackTrace 타입에는 Thread 타입을 받는 생성자가 없습니다.

Thread newThread = new Thread(Run);
newThread.Start();

newThread.Suspend();
System.Diagnostics.StackTrace trace = new System.Diagnostics.StackTrace(/* newThread, */ false);
newThread.Resume();

그래서 다른 스레드의 호출 스택을 받을 방법이 없습니다.




이를 우회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으로는 그나마 ClrMD가 적당해 보입니다.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7) - ClrMD(Microsoft.Diagnostics.Runtime)를 이용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43

Install-Package Microsoft.Diagnostics.Runtime

다음은 .NET Core에서의 사용 예제입니다.

using Microsoft.Diagnostics.Runtime;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Main: " +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Thread t = new Thread(CallMethod);
            t.Start();

            DoLoop();
        }

        private static void DoLoop()
        {
            int i = 0;
            while (true)
            {
                Console.WriteLine("==================================================" + (i++).ToString());
                Thread.Sleep(1000);
            }
        }

        private static void CallMethod(object obj)
        {
            while (true)
            {
                var pid = Process.GetCurrentProcess().Id;

                using (var dataTarget = DataTarget.AttachToProcess(pid, false))
                {
                    ClrInfo runtimeInfo = dataTarget.ClrVersions[0];
                    using (ClrRuntime runtime = runtimeInfo.CreateRuntime())
                    {
                        foreach (var t in runtime.Threads)
                        {
                            foreach (ClrStackFrame st in t.EnumerateStackTrace())
                            {
                                // Console.WriteLine($"{t.ManagedThreadId} {st.Method} {st.Kind} at 0x{st.InstructionPointer.ToString("x")}");

                                Console.WriteLine(st);
                            }

                            Console.WriteLine();
                        }
                    }
                }
            }
        }
    }
}
/* 출력 결과 Console.WriteLine($"{t.ManagedThreadId} {st.Method} {st.Kind} at 0x{st.InstructionPointer.ToString("x")}");

1  Runtime at 0x0
1 System.Threading.Thread.Sleep(Int32) ManagedMethod at 0x7ff83de0b92b
1 ConsoleApp1.Program.DoLoop() ManagedMethod at 0x7ff7e1e46347
1 ConsoleApp1.Program.Main(System.String[]) ManagedMethod at 0x7ff7e1e41046
1  Runtime at 0x7ff841953903
1  Runtime at 0x7ff841953903

2  Runtime at 0x0

3  ManagedMethod at 0x0
*/

/* 출력 결과 Console.WriteLine(st);

[HelperMethodFrame]
System.Threading.Thread.Sleep(Int32)
ConsoleApp1.Program.DoLoop()
ConsoleApp1.Program.Main(System.String[])
[GCFrame]
[GCFrame]

[DebuggerU2MCatchHandlerFrame]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보는 바와 같이 순수 Managed 영역의 호출 스택만 정상적으로 값을 받아올 수 있고 그 외 Native/Runtime 등의 호출 스택 정보는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아마도 향후 지원할지는 모르겠지만) 소스 코드 라인 정보도 구할 방법이 없습니다.

게다가, 이전 버전(1.1.142101)과는 달리 현재 2.0.161401에서는 저렇게 무한 루프를 돌며 호출 스택을 구하면 어느 순간 화면에 "[Unknown Frame]"이 반복되며 더 이상 정상적인 동작을 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나마" 나은 방법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95정성태9/19/201828445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2368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4308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5299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1767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5249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4194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9082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22760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21608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21244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3814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21586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20640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3604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5305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23374.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가 제공하는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21885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11677정성태8/29/201819469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11676정성태8/29/201830437.NET Framework: 791. C# - ElasticSearch를 위한 Client 라이브러리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1675정성태8/29/201820812오류 유형: 481. The located assembly's manifest definition does not match the assembly reference.
11674정성태8/29/201821253Phone: 12. Xamarin - 기존 리모컨 기능을 핸드폰의 적외선 송신으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73정성태8/28/201819757오류 유형: 480. Fritzing 실행 시 Ordinal Not Found 오류
11672정성태8/28/201819054오류 유형: 479. 윈도우 - 시스템 설정에서 도메인 참가를 위한 "Change" 버튼이 비활성화된 경우
11671정성태8/28/201825875사물인터넷: 39.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송신기 기본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1670정성태8/28/201825199사물인터넷: 38.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수신기 기본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