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CS8344 컴파일 에러: ref struct 타입의 사용 제한 메서드
스택에만 생성 가능한 ref struct 구조체는,
C# 7.2 - 스택에만 생성할 수 있는 값 타입 지원 - "ref struct"
; https://www.sysnet.pe.kr/2/0/11530
GC Heap에 위치하는 참조 타입의 필드로 선언될 수 없다는 제약이 있는데요. 이로 인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yield return을 포함한 메서드나, async 메서드 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ory<byte> buffer = new Memory<byte>();
EnumerateElems(buffer);
}
private static IEnumerable<byte> EnumerateElems(Memory<byte> buffer)
{
// Error CS8344 foreach statement cannot operate on enumerators of type 'Span.Enumerator' in async or iterator methods because 'Span.Enumerator' is a ref struct.
foreach (byte item in buffer.Span)
{
yield return item;
}
}
}
왜냐하면, C# 컴파일러는 위와 같은 특별한 메서드를 다음과 같이,
[CompilerGenerated]
private sealed class <EnumerateElems>d__2 : IEnumerable<object>, IEnumerable, IEnumerator<object>, IDisposable, IEnumerator
{
// Fields
private int <>1__state;
private object <>2__current;
private Span<byte> <buffer_span>3__1;
...[생략]...
// Properties
object IEnumerator<object>.Current { [DebuggerHidden] get; }
object IEnumerator.Current { [DebuggerHidden] get; }
}
사용자 코드에서 사용하던 buffer.Span 변수를 필드에 담는 클래스로 재구성하기 때문에 저 구문이 허용되지 않아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async 메서드에서도,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351#gen_src
IAsyncStateMachine을 상속받아 자동 생성하는 코드에서 필드로 정의해 놓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러고 보니, 예전에 이와 유사한 문제로 허용되지 않는 구문이 또 있었지요. ^^
C# async 메서드에서 out/ref/in 유형의 인자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850
그나마 다행인 점은, 자동 생성되는 코드로 빠지지만 않는다면 괜찮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우회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령 이 글의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우회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ory<byte> buffer = new Memory<byte>();
EnumerateElems(buffer);
}
private static IEnumerable<byte> EnumerateElems(Memory<byte> buffer)
{
/*
foreach (byte item in buffer.Span)
{
yield return item;
}
*/
int length = GetLength(buffer);
for (int i = 0; i < length; i ++)
{
yield return GetItem(buffer, i);
}
}
private static int GetLength(Memory<byte> buffer)
{
return buffer.Length;
}
private static byte GetItem(Memory<byte> buffer, int idx)
{
return buffer.Span[idx]; // 성능 손실
}
}
위와 같이 buffer 변수 수준에서 자동 생성 코드 내에 들어가면 컴파일 오류가 없어지는데요, 왜냐하면
Memory<T> 타입은 일반적인 struct이기 때문에 자동 생성 코드의 필드로 넣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