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CS8344 컴파일 에러: ref struct 타입의 사용 제한 메서드

스택에만 생성 가능한 ref struct 구조체는,

C# 7.2 - 스택에만 생성할 수 있는 값 타입 지원 - "ref struct"
; https://www.sysnet.pe.kr/2/0/11530

GC Heap에 위치하는 참조 타입의 필드로 선언될 수 없다는 제약이 있는데요. 이로 인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yield return을 포함한 메서드나, async 메서드 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ory<byte> buffer = new Memory<byte>();

        EnumerateElems(buffer);
    }

    private static IEnumerable<byte> EnumerateElems(Memory<byte> buffer)
    {
        // Error CS8344 foreach statement cannot operate on enumerators of type 'Span.Enumerator' in async or iterator methods because 'Span.Enumerator' is a ref struct.
        foreach (byte item in buffer.Span)
        {
            yield return item;
        }
    }
}

왜냐하면, C# 컴파일러는 위와 같은 특별한 메서드를 다음과 같이,

[CompilerGenerated]
private sealed class <EnumerateElems>d__2 : IEnumerable<object>, IEnumerable, IEnumerator<object>, IDisposable, IEnumerator
{
    // Fields
    private int <>1__state;
    private object <>2__current;
    private Span<byte> <buffer_span>3__1;
    ...[생략]...
    // Properties
    object IEnumerator<object>.Current { [DebuggerHidden] get; }
    object IEnumerator.Current { [DebuggerHidden] get; }
}

사용자 코드에서 사용하던 buffer.Span 변수를 필드에 담는 클래스로 재구성하기 때문에 저 구문이 허용되지 않아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async 메서드에서도,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351#gen_src

IAsyncStateMachine을 상속받아 자동 생성하는 코드에서 필드로 정의해 놓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러고 보니, 예전에 이와 유사한 문제로 허용되지 않는 구문이 또 있었지요. ^^

C# async 메서드에서 out/ref/in 유형의 인자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850




그나마 다행인 점은, 자동 생성되는 코드로 빠지지만 않는다면 괜찮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우회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령 이 글의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우회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ory<byte> buffer = new Memory<byte>();

        EnumerateElems(buffer);
    }

    private static IEnumerable<byte> EnumerateElems(Memory<byte> buffer)
    {
        /*
        foreach (byte item in buffer.Span)
        {
            yield return item;
        }
        */

        int length = GetLength(buffer);

        for (int i = 0; i < length; i ++)
        {
            yield return GetItem(buffer, i);
        }
    }

    private static int GetLength(Memory<byte> buffer)
    {
        return buffer.Length;
    }

    private static byte GetItem(Memory<byte> buffer, int idx)
    {
        return buffer.Span[idx]; // 성능 손실
    }
}

위와 같이 buffer 변수 수준에서 자동 생성 코드 내에 들어가면 컴파일 오류가 없어지는데요, 왜냐하면 Memory<T> 타입은 일반적인 struct이기 때문에 자동 생성 코드의 필드로 넣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8정성태8/2/20181116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97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236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91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92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839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100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230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727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77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847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94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99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89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429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417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72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62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84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436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53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94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57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636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826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421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