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제네릭 타입/메서드에서 사용 시 경우에 따라 CS8377 컴파일 에러

예를 들어 다음의 코드를 컴파일하면,

using System.Buffers;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static void TestMethod<T>(T item)
    {
        SequenceReader<T> reader = new SequenceReader<T>();
    }
}

이런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S8377 The type 'T' must be a non-nullable value type, along with all fields at any level of nesting, in order to use it as parameter 'T' in the generic type or method 'SequenceReader<T>'

그러고 보니 CS8377 오류에 대해서는 전에도 한 번 다룬 적이 있습니다.

C# 7.3 - unmanaged(blittable) 제네릭 제약
; https://www.sysnet.pe.kr/2/0/11558

{
    System.String txt = "TEST";

    // 컴파일 에러 - Error CS8377 The type 'string' must be a non-nullable value type, along with all fields at any level of nesting, in order to use it as parameter 'T' in the generic type or method 'CallGenerics.AcceptBlittable<T>(T)'
    CallGenerics.AcceptBlittable(txt); 
}

class CallGenerics
{
    public static void AcceptBlittable<T>(T item) where T : unmanaged
    {
    }
}

단지, 이번에는 제네릭 메서드 내에 형식 매개변수로 연결한 것이어서 약간 더 혼란을 주었던 것뿐입니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non-nullable 타입이어야 한다고 오류 메시지에서 알려 주고 있으므로 결국 unmanaged 제약을 걸어주면 됩니다.

static void TestMethod<T>(T item) where T : unmanaged
{
    SequenceReader<T> reader = new SequenceReader<T>();
}




참고로, 위의 SequenceReader 사용 예제는 저렇게 해도 다음과 같은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S0314 The type 'T' cannot be used as type parameter 'T' in the generic type or method 'SequenceReader<T>'. There is no boxing conversion or type parameter conversion from 'T' to 'System.IEquatable<T>'.

그래도 이번에는 CS8377 오류보다 직접적인 원인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System.IEquatable<T> 제약을 추가하면 됩니다.

static void TestMethod<T>(T item) where T : unmanaged, IEquatable<T>
{
    SequenceReader<T> reader = new SequenceReader<T>();
}

실제로 역어셈블을 통해 SequenceReader 타입을 보면 간단하게 모든 제약을 구할 수 있습니다.

// 문서에서는 "public struct SequenceReader<T> where T : struct"라고 나옵니다.

public ref struct SequenceReader<T> where T : unmanaged, IEquatable<T>
{
    // ...[생략]...
}

그러니까, 결국 제네릭 타입/메서드를 구현하는 경우 내부에 품은 제네릭 타입/메서드의 제약을 그대로 이어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1정성태8/3/20182694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2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3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5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5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1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2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5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9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08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2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4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4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7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1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1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57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4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1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79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5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2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5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9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