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CS8344 컴파일 에러: ref struct 타입의 사용 제한 메서드

스택에만 생성 가능한 ref struct 구조체는,

C# 7.2 - 스택에만 생성할 수 있는 값 타입 지원 - "ref struct"
; https://www.sysnet.pe.kr/2/0/11530

GC Heap에 위치하는 참조 타입의 필드로 선언될 수 없다는 제약이 있는데요. 이로 인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yield return을 포함한 메서드나, async 메서드 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ory<byte> buffer = new Memory<byte>();

        EnumerateElems(buffer);
    }

    private static IEnumerable<byte> EnumerateElems(Memory<byte> buffer)
    {
        // Error CS8344 foreach statement cannot operate on enumerators of type 'Span.Enumerator' in async or iterator methods because 'Span.Enumerator' is a ref struct.
        foreach (byte item in buffer.Span)
        {
            yield return item;
        }
    }
}

왜냐하면, C# 컴파일러는 위와 같은 특별한 메서드를 다음과 같이,

[CompilerGenerated]
private sealed class <EnumerateElems>d__2 : IEnumerable<object>, IEnumerable, IEnumerator<object>, IDisposable, IEnumerator
{
    // Fields
    private int <>1__state;
    private object <>2__current;
    private Span<byte> <buffer_span>3__1;
    ...[생략]...
    // Properties
    object IEnumerator<object>.Current { [DebuggerHidden] get; }
    object IEnumerator.Current { [DebuggerHidden] get; }
}

사용자 코드에서 사용하던 buffer.Span 변수를 필드에 담는 클래스로 재구성하기 때문에 저 구문이 허용되지 않아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async 메서드에서도,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351#gen_src

IAsyncStateMachine을 상속받아 자동 생성하는 코드에서 필드로 정의해 놓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러고 보니, 예전에 이와 유사한 문제로 허용되지 않는 구문이 또 있었지요. ^^

C# async 메서드에서 out/ref/in 유형의 인자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850




그나마 다행인 점은, 자동 생성되는 코드로 빠지지만 않는다면 괜찮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우회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령 이 글의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우회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ory<byte> buffer = new Memory<byte>();

        EnumerateElems(buffer);
    }

    private static IEnumerable<byte> EnumerateElems(Memory<byte> buffer)
    {
        /*
        foreach (byte item in buffer.Span)
        {
            yield return item;
        }
        */

        int length = GetLength(buffer);

        for (int i = 0; i < length; i ++)
        {
            yield return GetItem(buffer, i);
        }
    }

    private static int GetLength(Memory<byte> buffer)
    {
        return buffer.Length;
    }

    private static byte GetItem(Memory<byte> buffer, int idx)
    {
        return buffer.Span[idx]; // 성능 손실
    }
}

위와 같이 buffer 변수 수준에서 자동 생성 코드 내에 들어가면 컴파일 오류가 없어지는데요, 왜냐하면 Memory<T> 타입은 일반적인 struct이기 때문에 자동 생성 코드의 필드로 넣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7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332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24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64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1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0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76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88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44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2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259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57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44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547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04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26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639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617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17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571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829.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299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882.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072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248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41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